혈뇨의 증상과 원인

1월 14, 2020
혈뇨는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의 징후일 수 있지만, 방광 또는 전립선암과 같은 보다 복잡한 상태의 징후일 수도 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계속 읽어 보자!

이 글에서는 혈뇨의 가장 중요한 측면에 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혈뇨“라는 단어는 소변에 혈액이 함께 나오는 상태를 지칭하는 의학 용어이다. 소변에 피가 묻어나온다면 무서울 수 있는데, 많은 요소가 사실 이 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며 그중 모두가 심각한 건 아니다.

때때로 혈액은 맨눈으로 관찰될 수 있지만 모든 경우에서 그런 건 아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혈뇨를 총체와 미세,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눈다. 의사는 미세 혈뇨를 진단하기 위해 특정 의료 검사를 요청할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혈뇨 때문에 병원을 찾는다. 혈뇨의 유병률은 일반 인구의 약 16%이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이 감염에서 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태의 증상으로 혈뇨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혈뇨 상태가 무엇인지 그리고 혈뇨의 증상과 원인이 무엇인지를 아는 게 중요하다.

혈뇨란?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소변에 혈액이 묻어나오지 않는다. 혈뇨는 특정 실험실 기술을 통해 관찰되는 소변에 적혈구가 나타나는 상태로 정의된다.

또 혈뇨는 신장이나 요로의 다른 부분이 혈액 세포가 소변을 통과하게 하므로 발생한다. 소변은 붉은색이거나 동일하게 유지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혈액을 맨눈으로 볼 수 있는 총체 및 혈액을 맨눈으로 볼 수 없는 미세로 구분되게 된다.

혈뇨란 무엇일까?

더 읽어보기: 소변 색은 건강 상태를 알려준다

혈뇨의 주요 원인

많은 경우 혈뇨의 특정 원인을 찾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혈액이 소변으로 전달되는 가장 일반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 요로 감염: 이는 특히 여성에게서 비교적 흔하다. 여성의 요도는 항문과 가까워서 그 안에 존재하는 박테리아가 요도로 쉽게 통과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신장 감염: 이 상태를 신우신염이라고 한다. 박테리아는 혈액이나 요관을 통해 신장에 도달할 수 있다.
  • 전립선 문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전립선이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하게 된다. 이는 소면의 흐름을 막고 혈뇨를 유발할 수 있다. 전립선 감염도 마찬가지다.
  • 방광 또는 신장 결석: 소변에 존재하는 일부 무기질은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것은 굳어져 작은 돌과 같은 결정을 형성한다. 바로 이 결석이 요로를 통과할 때 그것을 막아 소변에 피가 나올 수 있다.
  • : 혈뇨는 방광, 전립선 또는 신장암의 징후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후기 단계에서 나타나 진단을 어렵게 만든다.
  • 사구체신염: 이 상태는 사구체의 염증, 작은 신장 여과기를 특징으로 한다. 당뇨병, 감염, 혈액 질환 또는 기타 과정이 이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 항응고제 또는 암과 싸우는 약물과 같은 특정 약물이 원인일 수도 있다.

보다시피, 많은 원인이 혈뇨를 유발할 수 있다. 과학자들은 혈뇨를 심한 운동, 외상 또는 탈수와 관련시키기도 한다. 그러므로 원인을 알아내려면 의사를 만나는 게 중요하다.

혈뇨의 주요 원인

혈뇨의 증상

미세 혈뇨는 붉은색 또는 갈색 소변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고통스럽지는 않으며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다. 그러나 특정 증상이 나타나면 원인을 진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열과 요통은 신장 감염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 혈뇨가 배뇨 중 배뇨 증가 또는 타는 듯한 느낌을 동반하는 경우, 원인은 대개 하부 요로에 있다. 또한, 무증상 및 응고가 동반되는 연속 혈뇨는 신장 종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40세 이상의 남성이 전립선 검사를 받는 게 필수적인 이유 중 하나이다.

더 읽어보기: 신장 결석이 있으면 나타나는 8가지 증상

결론

이 글에서 설명했듯이 혈뇨는 많은 질병과 관련이 있다. 또한, 어떤 경우에는 맨눈으로 확인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게 매우 중요하다. 또 가능한 혈액의 존재를 감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소변 검사를 받는 게 좋다.

소변에 꼭 주의를 기울이자. 어떤 변화가 있을 경우 질병 때문일 수 있으므로 소변 색깔, 빈도 및 비정상적인 감각을 조심해야 한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의사에게 문의해 보자.

  • Varma, P. P., Sengupta, P., & Nair, R. K. (2014). Post exertional hematuria. Renal Failure, 36(5), 701–703. https://doi.org/10.3109/0886022X.2014.890011
  • Hematuria: ¿Cómo estudiarla? – Artículos – IntraMed. (n.d.). Retrieved July 24, 2019, from https://www.intramed.net/contenidover.asp?contenidoid=75087
  • Hematuria (AMF 2011) A partir de un síntoma. (n.d.). Retrieved July 24, 2019, from http://amf-semfyc.com/web/article_ver.php?id=294
  • Causas, tratamientos y síntomas de sangre en la orina (hematuria) – American Kidney Fund (AKF). (n.d.). Retrieved July 24, 2019, from http://www.kidneyfund.org/en-espanol/enfermedad-de-los-rinones/sintomas/sangre-en-la-orina.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