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음식을 밤에 먹으면 나쁠까?

· 6월 5, 2018
당신이 잠에 든 사이, 신체가 많은 칼로리와 지방을 연소시키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밀가루 음식을 저녁 식사 이후에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할까? 이 글에서 알아보자!

대개 “저녁 식사 중 먹는 음식은 우리의 신체에 축적된다” 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우리가 저녁 식사 후 잠에 드는 것을 근거로 만들어졌다. 잠에 든 뒤, 우리의 신체는 음식을 소화 할 수 있는 능력이 사라진다. 이 때문에,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는 것이 나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 추측이 사실인지에 대해 밝혀보고자 한다.

식품과 호르몬

밀가루 음식을 밤에 먹으면

밤에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호르몬 기능에 대해 이해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호르몬이 일상생활 중 수행하는 역할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비만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대개 불안이나 중독으로 인해 섭취하는 것이지 허기로 인해 섭취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세로토닌의 생산 때문이다.

세로토닌은 여러 기능을 한다. 그중에서도 세로토닌은 식욕 및 체온을 조절하며, 기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 호르몬은 뇌의 두 영역인 페널샘과 시상 하부에 의해 조절된다. 두 영역 모두 밝고 어두운 것에 따라 작동한다.

따라서 이 호르몬은 낮 시간 중 더 활동적이다. 저녁 이후, 이 호르몬은 감소하여 긴장 또는 불안과 같은 감정을 느끼기 시작한다. 

즉, 아침 시간대 보다 밤 시간대에 음식을 섭취 할 확률이 더 커짐을 의미한다. 

허나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는 호르몬이 섭취하고 싶은 특정 요소를 “선택”하기 때문이다. 물론,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건강 식품은 선택하지 않는다. 그 대신, 과자, 탄수화물, 지방 및 짠 음식을 선택한다. 

밀가루와 우울증

밀가루 음식을 밤에 먹으면

과체중 또는 비만을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불안으로 고통받는다. 이는 고통을 완화하기 위하여 밀가루 또는 설탕(혹은 둘다)이 든 음식을 섭취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식품에는 항우울 및 진정 효과가 있다. 또한 우리의 건강에 매우 유해하기도 하다. 특히 밤 시간대에 이들을 섭취한다면 더더욱 그렇다.

슬픔이나 좌절은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어야 하는 제어되지 않는 욕구를 동반한다. 정제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하며 축적된 체중을 없애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밤에 밀가루를 먹는 것은 “나쁘지” 않다. 문제는 그 양에 따라 존재한다. 또한, 그들을 섭취 한 뒤, 연소 할 기회도 주지 않은 채 곧장 잠에 든다면 칼로리를 제거 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성분이 천천히 소화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위장 또는 장 문제 (산성, 헛 배부름, 변비 등) 을 유발 할 수 있다.

명심해야 할 다른 점은 밀가루를 사용한 음식이 중독을 야기한다는 점이다.

무언가를 먹고싶다는 욕구가 생길 때 우리는 파스타, 빵, 쿠기 등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식품이 식욕을 충족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런 음식은 우리의 긴장 또는 슬픔을 감소시킨다.

탄수화물을 와넞ㄴ히 식단에서 제거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그러나, 밤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양을 줄이는 것을 권장한다. 

아침 식사나 점심 식사에는 필요하다. 이는 당신이 활동을 하는데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공급 하기 때문이다. 그 다음, 몇 시간이 지나면 그들은 “연소” 될 것이다. 그러나 저녁 식사에는 동일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숙면을 위해 연료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신 소화하기 쉬운 과일 및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살이 찌지 않은 채 더 쉽게 잠에 들 수 있을 것이며 더부룩한 느낌이 없을 것이다.

밀가루 음식에 대한 갈망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이론상으로, 밤 시간대에 밀가루 음식을 피하는 것은 말이 된다. 그러나 실제로 원한다면 참기가 마냥 쉽지만은 않다. 그렇지 않은가?

이러한 갈망을 감소 할 수 있는 일부 “비결” 이 존재한다. 이들은 밤에 많은 양의 식사를 피할 수 있는 데도 효과를 발휘한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밀가루를 저녁 식사에 일부로 포함하지 않아도 되며 조금씩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 운동

밀가루 음식을 밤에 먹으면 안 될까?

운동은 많은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신체적 상태에 도움이 되며 체중을 감소 할 수 있다.

또 기분을 조절하는 데 역시 효과가 있다. 하루에 30분 씩, 적당한 운동을 하면 당신은 긴장, 스트레스 및 우울증을 조절 할 수 있다. 

2. 더 많은 양의 과일을 섭취하자

언제나 과일 한 그릇을 섭취하는 것은 탄수화물이나 과자를 먹고 싶은 갈망을 해결 할 수 있는 열쇠 중 하나이다.

이러한 식품은 혈당치를 안정화하며 식욕을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과일에는 많은 양의 수분, 섬유질 및 비타민이 존재한다.

다음 번에도 초콜릿을 원할 때, 초콜릿 대신 맛있는 사과 또는 바나나를 선택해보자.

3.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자

가끔 우리는 허기와 갈증을 혼동한다. 그 때, 당신은 무언가를 마시는 것 대신, 냉장고를 열어 음식을 섭취한다.

대신, 수분을 유지한다면, 밤에 밀가루를 섭취 할 욕구가 줄어 들 가능성이 생긴다.

4. 신체에 귀를 기울이자

허기로 부터 당신의 배에 꼬르륵 소리가 날 때가 있다. 이는 단지 무언가를 갈망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문제이다. 이러한 느낌의 차이를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자신이 먹고 싶은 것을 분석하는 것이다.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쿠키 또는 감자 튀김이라면 배가 고픈것이 아니다. 진정으로 배가 고프다면, 무엇이든지 먹을 수 있을 것이다. 

5. 위장에 빈 공간을 남겨두자

저녁 식사 때, 위장을 음식으로 가득 채우는 것은 건강에 매우 나쁘다. 보는 것보다 위장보다 더 크기 때문에, 사람들은 대개 식사량이 과도한 경우가 있다. 혹은, 너무 빠른 속도로 식사를 해서 만족스럽다는 신호를 받기 어려울 수도 있다.

식사 한 움큼마다 잘 씹고, 식사 사이에 빈 공간을 남겨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