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는 것은 몸에 해로울까?

· 6월 5, 2018
우리가 잠에 든 사이에 신체가 칼로리와 지방을 태우지 않는다는 점을 잊지 말자. 그렇다면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는 것을 완전히 끊어야 할까? 자세하게 알아보자. 

저녁에 먹은 음식은 신체에 고스란히 축적된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저녁을 먹고 나서 잠에 들면 우리 몸은 음식을 소화하는 능력을 멈추게 된다. 그렇다면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어떻게 될까?

음식과 호르몬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는 것은 몸에 해로울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호르몬의 기능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수의 비만인들은 허기로 인해 음식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불안 또는 중독으로 인해 음식을 찾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는 세로토닌과 관련되어 있다. 식욕, 체온 및 기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은 낮에 더 활동적이다. 따라서 밤이 되어서 호르몬 수치가 줄어들면 긴장 또는 불안과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된다.

게다가 이러한 상황에서는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건강에 좋은 식품보다는 과자, 탄수화물, 지방, 짠 음식과 같이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선택하게 된다.

밀가루와 우울증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는 것은 몸에 해로울까?

슬픔 또는 좌절감과 같은 감정에는 밀가루 음식을 향한 조절되지 않는 욕구가 동반된다. 그렇다고 해서 밤에 밀가루를 완전히 끊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문제는 그 양에 달려 있다. 또한 음식을 먹은 뒤 소화가 완전히 되고 나서 잠에 들어야 한다.

탄수화물은 아침 또는 점심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이다.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면을 취할 때는 연료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밤에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그 대신 소화가 쉬운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 보자. 이렇게 하면 불필요한 체중 증가를 피하고 더 쉽게 잠에 들 수 있으며 더부룩한 느낌도 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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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가루 음식에 대한 욕구를 잠재우는 법

밤에 밀가루 음식이 계속 생각난다면 다음과 같은 비결을 활용해 보자.

1. 운동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는 것은 몸에 해로울까?

운동은 많은 측면에서 우리 몸에 유익한 활동이다.

하루에 30분씩 운동을 적당히 하면 긴장, 스트레스 및 우울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2. 더 많은 양의 과일을 섭취하자

과일 한 접시는 탄수화물이나 과자를 향한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비결 중 하나이다.

과일은 혈당 지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식욕을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많은 양의 수분, 섬유질 및 비타민을 제공한다.

초콜릿 간식이 생각난다면 맛있는 사과 또는 바나나를 먹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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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을 많이 마시자

종종 우리 몸은 허기와 갈증을 혼동할 때가 있다. 

이 점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음식을 먹기 전에 먼저 물을 충분하게 마셔 보자.

4. 신체에 귀를 기울이자

허기가 느껴지면 가장 먼저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을 떠올려 보자.

첫 번째로 생각나는 것이 쿠키 또는 감자튀김이라면 진정으로 배가 고픈 것이 아니다. 정말 배가 고플 때는 무엇이든지 기꺼이 먹을 수 있다. 

5. 위장에 빈 공간을 남겨 두자

너무 빠른 속도로 과하게 식사를 하는 것은 몸에 그다지 좋은 습관이 아니다.

허기가 사라질 정도만 먹고 음식을 잘 씹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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