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괴롭힘을 감지하고 대응하는 방법

18 9월, 2020
정서적 괴롭힘은 당하는 사람을 매우 낙담시키고 위험한 상황으로 이끌 수 있음으로 적시에 감지하지 않으면 매우 해로울 수 있다.

괴롭힘은 특히 학교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중요하게 다루는 문제가 되어왔다. 하지만 아이들만이 정서적 괴롭힘을 가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성인도 다른 사람을 정서적으로 괴롭힐 수 있다.

또한, 괴롭힘은 단지 신체적인 문제와만 관련이 있는 것도 아니다. 이 괴롭힘은 정서적이거나 심리적일 수도 있으며, 그 영향은 똑같이 부정적이지만 직접 보고 받아들이기는 더 어렵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정서적인 괴롭힘을 감지하는 방법과 이 상황을 처리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이런 종류의 폭력으로 현재 고통받고 있다면 반드시 조처를 해야 한다.

이런 문제를 간과하면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하게 될 수 있다.

정서적 괴롭힘을 깨닫는 방법

자신이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100% 확실치 않은가? 그렇다면 다음의 신호에 주의를 기울여 보자. 자신이 정서적인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삶을 되찾고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다.

1. 뒤에서 나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하지만 내 앞에서는 친절하다

자신이 정서적인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지 감지하는 방법 

정서적으로 괴롭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말을 직접 우리 얼굴에 대고 하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우리에게 자신을 방어할 기회를 주는 셈이기 때문이다.

대신, 그들은 우리 앞에서 세상에서 가장 좋은 사람인 것 마냥 행동한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우리는 분명히 그들의 적대감을 느낄 수 있다.

이 상황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과 마주하는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그것이 어떤 느낌인지를 얘기할 시간을 갖고 그들의 태도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자.

그들은 아마 정당한 설명을 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이렇게 하는 건 상황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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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두려움이나 보복을 통해 우리를 통제하려고 한다

2. 그들은 두려움이나 보복을 통해 우리를 통제하려고 한다

정서적 괴롭힘의 또 다른 특징은 우리가 통제 불능이라고 느끼게 만든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반응하거나 설명을 요구할 때 그 사람이 공격적으로 행동할 거라고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사회 집단에서 발생하면, 우리가 설명을 구하거나 존중을 요구할 경우 조롱당하거나 배제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이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들의 손에서 놀아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게 가장 좋다.

3. 심각한 해가 되는 행동의 피해자에 해당된다

3. 우리는 심각한 해가 되는 행동의 피해자다 

정서적으로 괴롭히는 사람들은 종종 후회나 죄책감을 간과한다. 따라서 그들은 결과에 관계없이 우리에 대해 알고 있는 비밀을 말하거나 거짓말하고 싶은 유혹에 사로잡힌다. 그들은 단지 그렇게 했을 때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에 이런 행동을 한다.

그래서 우리가 이러한 상황에 직면해 있고 마침내 자신을 방어하기로 한다면, 이러한 부정적인 행동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우리가 끊임없이 공격을 받는 악순환으로 바뀔 수도 있다.

정서적 괴롭힘에 대처하는 방법

만약 자신이 괴롭힘의 피해자로 판명되었다면 이제는 조처를 해야 할 때다.

각 사람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고 행동하지만, 다음은 자신을 방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다. 그러니 자신의 성격에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시도해 보자.

1. 가해자에게 문제가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정서적인 괴롭힘에 대처하는 방법

정서적 괴롭힘이 그렇게 큰 피해를 주는 이유는 결국 우리 스스로가 잘못한 사람이라고 믿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해자나 공격자는 자신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그런 방식으로 행동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 경우 우리는 그들의 기분이 나아지게 만들기 위해 노력할 수 있지만, 그것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최선의 전략은 단순히 그들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다.

2. 말 또는 행동 방식은 그 사람을 반영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2. 그들이 말하거나 행동하는 방식은 그들 자신을 반영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이러한 유형의 가해자들은 객관적이지 않다. 그래서 자신에 대해 싫어하는 점이나 다른 사람에게서 갖고 싶은 점을 발견할 때 그것을 그 사람들에게 사용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다음에 가해자가 우리를 기분 나쁘게 만들려고 할 때, 우리에게 자신의 일부를 투영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들이 자신의 말이나 행동이 우리를 해치지 않고 우리가 그들에 대해 약간의 동정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되면, 그들은 우리를 괴롭힐 수도 있지만 멀리 떨어져 있게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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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들을 무시하자

3. 그들을 무시하자

만약 다른 사람들과 맞서고 싶지 않다면 그냥 괴롭힘을 무시하자. 괴롭히는 사람은 극적인 사건을 좋아하며 우리가 기회를 주면 더 과잉 반응을 보일 수 있다.

그들의 목표는 자신의 행동과 태도로 우리를 기분 나쁘게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에게 만족을 주지 않으려면 무시하면 된다.

4. 친절해지자

4. 친절해 지자 

가해자에게 친절을 베푸는 게 약간 미친 짓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비디오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방법은 효과가 있다. 물론 그 사람은 우리와 맞서고 논쟁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이때 우리가 베푸는 친절은 그들을 혼란스럽게 할 것이다.

정서적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는가? 어떻게 반응했는가? 정서적 괴롭힘은 심각한 문제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데, 그 영향이 고통당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서적인 괴롭힘의 피해자인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