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 보충제 섭취가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될까?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 체질이라면 평소 아연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번 글에서 아연 보충제에 관해 알아보자.
아연 보충제 섭취가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될까?
Saúl Sánchez Arias

작성 및 확인 영양사 Saúl Sánchez Arias.

마지막 업데이트: 10 11월, 2022

아연 보충제 섭취는 일부 호흡기 질환 퇴치를 돕는다. 아연은 면역 체계 효율성을 보장하는 필수적인 백혈구의 분화에 참여한다.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아연의 일일 권장 섭취량을 꾸준히 먹어야 한다. 그러나 감염이 발생하더라도 아연을 섭취하면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인체 면역력에는 여러 영양소가 작용한다. 특히 감귤류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C가 큰 도움이 된다.

아연과 면역 체계

일반적으로 아연은 육류와 견과류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필수 미량 영양소인 아연은 정상적인 생리학 기능을 위해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Nutrients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아연이 많은 신호 전달 과정에 관여하며 면역력에 유익한 후성 유전적 변형을 유도한다고 한다.

Advances in Nutrition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연은 항바이러스제 역할을 하며 아연 결핍은 감염 발병률을 높인다. 호흡기를 보호하는 체내 아연 수치가 떨어지면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HIV)에 감염될 위험이 더 높다. 이러한 이유로 바이러스로 인한 병리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요소의 보충이 설정되었다.

그러나 다른 미량 영양소와 마찬가지로 특정 범위를 초과하지 않는 한 보충제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

Journal of Trace Elements in Medicine and Biology에 발표된 논문 내용처럼 체내 아연량은 2~3g이고 아연의 일일 회전율은 약 0.1%다. 이 양을 초과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아연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상황에 따라 9~11mg정도로 여성은 일반적으로 조금 덜 필요하다. 남성은 아연이 고환의 테스토스테론 합성에 참여하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을 필요로 한다.

아연 보충제는 최대 15mg을 제공할 수 있다. 유기체에 독성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는 양이긴 하지만 항상 제품 설명서를 먼저 읽는다.

아연 보충제 견과류
견과류는 상당한 양의 아연을 포함한다.

아연 보충제 섭취가 도움이 될까?

아연 보충제는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증상의 심각성을 줄여서 치료를 용이하게 하고 환자 삶의 질을 향상한다.

이러한 제품 사용은 3일째부터 감염 통제를 용이하게 하여 조기에 증상을 완화한다.

예방 기전으로 아연 보충제를 사용하여 호흡기 증상 위험을 28%나 감소한 사례도 있다. 매우 약한 비강 스프레이로 질병 진행 위험을 제한하기도 한다.

결국, 이 치료법은 안전할 뿐만 아니라 매우 비침습적이다. 일반적인 감기에 사용할 수 있는데 부작용이 없고 간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미량 영양소 보충제는 거의 부작용이 없으며 가격이 저렴하고 독성이 매우 낮다.

그러나 아무 때나 먹어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특정 금기 사항이 있을 수 있다.

먼저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아연 보충제 최대 용량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각 물질에 대해 설정된 최대 용량을 준수해야 한다.

안전하고 저렴한 아연 보충제

아연 보충제는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조절하는 데 적합하다. 저렴하면서 접근성이 좋으며 위험도가 낮은 천연 대안이다.

게다가 아연은 인체 여러 기능의 핵심 요소이지만 체내 함량이 적정치인지 확인해야 한다.

적절한 영양 섭취는 비전염성 및 전염성 병리를 예방하는 등 좋은 건강 상태와 밀접하다. 체내 영양 수치가 만족스러운 범위에 있으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혈류에 접근할 가능성이 작다.

이 글은 어떤가요?
갱년기를 위한 레드 클로버 보충제는 정말 효과가 있을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갱년기를 위한 레드 클로버 보충제는 정말 효과가 있을까?

레드 클로버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한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량으로 인해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 유용하다는 레드 클로버 또는 붉은토끼풀에 관해 알아보자.



  • Read SA, Obeid S, Ahlenstiel C, Ahlenstiel G. The Role of Zinc in Antiviral Immunity. Adv Nutr. 2019;10(4):696-710. doi:10.1093/advances/nmz013
  • Wessels I, Maywald M, Rink L. Zinc as a Gatekeeper of Immune Function. Nutrients. 2017;9(12):1286. Published 2017 Nov 25. doi:10.3390/nu9121286
  • Maret W, Sandstead HH. Zinc requirements and the risks and benefits of zinc supplementation. J Trace Elem Med Biol. 2006;20(1):3-18. doi:10.1016/j.jtemb.2006.0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