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의학의 발전 및 기여

12월 17, 2019
나노 기술에 대한 지식이 확장되는 덕분에 나노의학이 발전할 수 있었다. 나노의학은 건강한 조직은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병이 있는 조직만 치료한다. 

나노 기술은 주로 1미크론보다 더 작은 크기로 어떤 물질을 조작하고 제어하는 기술이다. 어떤 물질과 시스템을 만드는 데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나노 기술 발전과 더불어 나노의학의 발전은 질병의 예방, 진단 및 치료에 관한 건강 과학에 기여했다. 나노의학은 건강한 조직은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병에 걸린 조직만 치료하는 것이 특징이다.

나노의학의 분야

나노의학 분야는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 된다.

1. 진단의 발전

질병을 진단하는 것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나노 장치 및 대비 시스템 사용 덕분이다. 의사가 병 초기에 바로,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되었다. 나노 진단 장치는 인비트로 또는 인비보 이다.

더 읽어보기 : 혈액 검사로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도 있다!

2. 나노 테라피 또는 약물 방출 제어

나노 구조를 사용해 질병 세포의 활성 물질이 분비되는 것을 제어한다.  나노 구조는 다음을 조건으로 한다.

  • 생체 적합성
  • 적절한 용량의 약물을 운반할 수 있어야 함
  • 목표로 하는 조직에 도달할 때까지 안정적인 상태여야 함

3. 재생 나노의학의 발전

나노 기술을 적용하면 의사는 손상된 장기나 조직을 치료하거나 교체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인체의 회복 메커니즘을 자극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연구자들은 나노 구조 기반 치료 시스템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질병 탐지 및 국소 치료를 위해 같은 나노 입자 내에서 요소를 결합한다. 이들 시스템은 치료의 효과 및 동역학을 분석하며 시각화해서 보여 준다.

종양학에서 나노의학의 발전

나노 의학의 발전과 그 의미

종양학에서는 모든 유형의 암에서 나타나는 두 가지 문제, 진단과 화학 요법의 부작용에 중점을 두고 나노 의약을 사용한다.

조기에 암을 진단하면 치료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진다. 이 분야에서 나노의학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암 초기 단계에서 종양 세포를 감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종양 표지자와 관련된 자성 나노 입자가 암 진단을 정확하게 한다는 것을 동물 실험으로 밝혔다. 이 표지자 수준이 요즘 사용 되는 진단 수준보다 낮은 경우에도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화학 요법의 부작용을 예방하는 나노의학

화학 요법은 정말 공격적인 치료이다. 암 세포를 파괴하는 치료인데, 암 세포뿐만 아니라 건강한 세포도 같이 파괴하는데, 이로 인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난다. 암 치료에서 나노 기술은 화학 요법을 할 때 “캡슐화 된 약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환자 유기체의 독성을 줄이면서 효과를 향상시킨다. 

최근 유럽의 한 연구자들은 암 세포에만 침투되는 나노 구를 개발했다. 이것을 사용하게 되면 메스꺼움, 머리카락 빠짐, 몸이 약해짐 등 화학 요법으로 인해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다. 

심혈관 질환에서 나노의학의 발전

심혈관 질환과 관련해서도 많은 유틸리티가 있다.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병 초기에 동맥 병변을 빨리 식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연구자들은 특정 나노 입자가 약물 투여를 위한 안전한 수단으로 역할 하는 것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나노 입자를 암이 생긴 부위에 직접적으로 닿게 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관절염 치료를 위한 새로운 방법

신경 퇴행성 질환

나노 의학의 발전과 그 의미

파킨슨 병, 알츠하이머 병, 관절염 같은 질병도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나노 입자가 뇌나 조직 등 특정 영역을 표적 한다.

알츠하이머 병의 특징은 신경 세포가 점진적으로 죽어가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머지 않아 뇌의 성장 인자를 통해 뇌의 기존 줄기 세포로 신경 세포를 생성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결론

나노의학은 질병을 조기에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또 과학자들은 맞춤형 치료도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질병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미리 조치할 수 있을 것이다.

  • Lechuga, L. M. (2010). Nanomedicina: ampliación de la nanotecnología en la salud. Biotecnología Aplicada a La Salud Humana. https://doi.org/10.1007/BF00852089

  • Santa, C. F., & López Osorio, B. L. (2013). Materiales Poliméricos En Nanomedicina: Transporte Y Liberación Controlada De Fármacos. Revista de La Academia Colombiana de Ciencias Exactas, Físicas y Naturales. https://doi.org/10.1007/s10570-013-9863-0

  • Bea, D. B., Alain, P. T., Arlenis, A. P., & Jenry, C. C. (2011). Nanomedicina: aspectos generales de un futuro promisorio. Revista Habanera 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