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의 심리적 영향에 대처하는 방법

심리 치료는 부상의 심리적 영향을 극복하는 데 필수적이다. 신체적 재활 단계를 끝까지 마치는 것 외에, 감정도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부상의 심리적 영향에 대처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30 7월, 2021

신체적 재활 프로그램은 부상의 심리적 영향도 함께 다루어야 한다. 다시 말해, 근육 강화, 지구력 유지 또는 다른 목표에 중점을 둔 물리 치료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것 외에도, 불안, 두려움, 불확실함을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건강 유지는 필수적이다. 신체를 잘 단련하여 인생의 경주에 대비할 수 있지만, 정신 건강에 문제가 생겨 모든 일이 끝날 수 있다. 보다시피, 스포츠 심리학은 모든 회복 접근 방식에 꼭 필요하다.

부상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심리적 영향

부상이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흔히 겪는 일부 감정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예를 들어 걱정, 괴로움, 두려움을 경험하는 것은 정상이다. 심지어  많은 사례에서는 이러한 상태가 동기 부여를 주고 회복 과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하지만 불면증, 사라지지 않는 무기력, 우울증, 불안, 끝없이 떠오르는 생각, 사건에 대해 부정적이고 극단적인 생각과 같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감정 상태라면 주의해야 한다.

아마추어 경기이든 프로 대회이든, 부상이 발생하면 스포츠 활동이 중단될 뿐 아니라 개인, 관계, 업무 영역에 변화가 생기기도 한다. 부상을 당하면 이에 대한 슬픔이나 분노가 어떤 방식으로든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부상의 심리적 영향에 대처하기

신체적 재활과 함께 스포츠 관련 부상에 따른 정신적 과정도 고려해야 한다.

심리 상태와 회복

부상을 받아들이는 것은 감정을 관리하고 재활을 지향하는 긍정적인 상태로 마음가짐을 바꾸는 데 중요하다. 패배주의적인 생각에 머물지 않는 것이 관건이다.

감정 관리는 회복의 핵심 요인이므로, 분노, 두려움, 슬픔 또는 겪을 수 있는 다른 감정 상태에 잘 대처해야 한다.

심리 교육은 부상의 심리적 영향에 대처하고 회복하는 데 필수적이다. 예를 들면 부상을 당한 사람에게 정신 건강이 재활 진행 상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감정 관리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 않고 해결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많은 심리학자는 스포츠에 대한 지식을 간접적으로 제공한다. 예를 들면 환자가 재활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특정 활동에 대한 영상이나 다큐멘터리를 추천할 수 있다. 이는 주로 관심 분야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심각한 부상을 이겨낸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다.

밝은 태도로 긍정적인 장면을 상상하는 것도 중요하다. 놓친 부분에 대해 휩싸이지 않고 매일의 진척 정도를 알 수 있도록, 바람직한 상황을 떠올리는 생각이 필요하다.

부상의 심리적 영향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회복 과정에 접근하려면 선수의 부상, 부상 유발 요인, 배경 등을 포함한 정보를 알아야 한다. 선수가 번아웃을 겪고 있었는가? 압박감을 느꼈거나 자신을 한계로 밀어붙였는가?

선수의 성격과 생활 환경은 해야 할 행동에 큰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받을 수 있는 지원 제도, 스트레스 대처 전략, 그의 삶에서 스포츠가 갖는 의미 등이 있다.

이는 스포츠 심리학이 재활 과정에 대한 개입을 자신에게 맞추고 부상의 심리적 영향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전반적인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수용

부상을 받아들이고 휴식을 취하면서 회복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정은 방어물의 역할을 하지만 현재 일어나는 일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회복뿐 아니라 동기 부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이는 위험한 행동으로 쉽게 이어질 수 있다.

고통을 겪는 과정의 일부로 분노와 슬픔의 감정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 부상을 당한 사람은 수용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이러한 모든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렇게 하면 시도하고자 하는 다양한 전략을 결정할 수 있다.

2. 인내심

회복의 가장 어려운 측면 중 하나일 수 있다. 특히 회복 기간을 명확하게 알 수 없다면 더 그렇다. 이는 주로 부상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인내심은 좌절감을 수반하므로, 무언가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생각을 계속해서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는 회복을 도전 과제로 여기는 것이 동기 부여가 된다.

또한 성취를 확인하고자 단기 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회복을 불가능하거나 먼 미래의 일로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3. 부상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대처하기

운동 능력이 좋지 않아서 부상을 당한 걸까? 운이 나빴던 걸까? 그것도 아니면 스트레스가 원인일까? 혹시 상대의 잘못이었을까?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해결하고자 영향을 준 요인을 대략 파악하면서 일어난 일에 대한 생각을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어떤 대처 전략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미래에 대해 생각하면서 부상이 일시적인 문제라는 것을 아는 사람이 부상이 커리어의 끝이라고 여기는 사람과 같지는 않으니 말이다.

이와 관련하여 인지 재구성과 사고 중지를 포함한 인지 심리학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부상의 정신적 후유증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운동을 선택한 이유를 언급하는 것도 좋다. 깊은 좌절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가기 위한 동기 부여를 되찾는 것이 관건이다.

부상의 심리적 영향에 대처하기

활동을 계속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한 분노, 슬픔, 좌절감을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4. 이완 기법

이완은 회복에 대한 불안감과 신체 활동을 재개했을 때의 두려움을 완화하는 데 중요하다. 스트레스 해소법과 재발 방지 수단으로 루틴에 포함해야 한다.

생물 심리 사회적 관점에서의 신체 활동 재개

신체 활동은 천천히 재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작은 목표를 세우고 조금씩 나아가야 한다. 또한 적절한 휴식과 운동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에게 부담감을 주지 말고, 회복 기간을 잘 준수하며, 훈련을 재개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를 결정하자. 신체와 통증에 관해 작성한 기록은 필요할 때 휴식을 취하는 데 염두에 두어야 할 정보이다. 물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것도 필수적이다.

스포츠 환경에서 요구 사항이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한편으로는 성장과 지속적인 향상을 장려하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해를 끼치거나 신체적 또는 정신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재로서 스포츠에 주어진 가치를 고려하면 짧은 시간에 즐거움을 선사하거나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부상의 심리적 영향에 대처할 때 그 사람의 전문성은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단순한 의학적 측면을 뛰어넘어 생물 심리 사회적 측면을 포함한 통합적인 관점에서 고려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스포츠 심리학은 더 좋은 실천과 경험을 위한 자원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무산소 운동의 이점은 무엇일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무산소 운동의 이점은 무엇일까

운동 계획을 시작하기 전에는 먼저 달성하거나 유지하려는 목표를 분명히 정해야 한다.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유산소 운동이 적합할 것이다. 하지만 훈련을 통해 근력과 힘을 얻고 싶다면 무산소 운동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렇다면 무산소 운동의 이점은 무엇일까?



  • Moo Peña, Juan Carlos, & Góngora Coronado, Elías Alfonso (2017). LA LESIÓN DEPORTIVA DESDE UNA PERSPECTIVA PSICOLÓGICA POSITIVA EN YUCATÁN (MÉXICO). Enseñanza e Investigación en Psicología, 22(1),127-134.[fecha de Consulta 20 de Abril de 2021]. ISSN: 0185-1594.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29251161012
  • Palmi, Joan (2014). Psicología y lesión deportiva: Una breve introducción. Revista de Psicología del Deporte, 23(2),389-393.[fecha de Consulta 20 de Abril de 2021]. ISSN: 1132-239X.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235131674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