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성 구토증의 특징

주기성 구토증은 설사, 두통, 빛에 민감한 반응과 같은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아동에게 자주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자녀에게 문제를 발견하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주기성 구토증의 특징

마지막 업데이트: 01 11월, 2021

주기성 구토증은 의사가 쉽게 진단하지 못하는 질환이다. 그렇다면 주기성 구토증의 특징은 무엇일까?

환자는 뚜렷한 원인 없이 간헐적으로 심한 구토 증세를 보인다. 증상이 멎으면 상태가 호전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머지않아 다시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이 질환을 주기성 구토증이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주기성 구토증이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아직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6세 미만 아동의 약 2%가 이를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성인 중에서도 주기성 구토증 진단을 받는 사람이 있다.

오늘의 글에서 주기성 구토증을 알아보는 방법을 살펴보자.

주기성 구토증이란?

구토는 불특정 증상이며, 대개 위장 감염, 신경과민, 중독 등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한눈에 알아보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주기성 구토증은 뚜렷한 이유 없이 계속해서 구토를 하는 상태다. 또한 증상은 몇 시간에서 며칠간 이어질 수 있다.

주기성 구토증의 특징은 구토 증세를 한번 경험하고 나면 얼마간 상태가 호전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 증상이 재발한다. 흥미롭게도 두 번째 재발 기간은 대개 첫 번째 발현과 유사하므로, 증상 지속 기간이 거의 같다.

주기성 구토증은 아동에게 훨씬 더 자주 발생하지만, 모든 나이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증후군이 처음 언급된 것은 1882년이지만, 과학자들은 아직 원인을 파악하지 못했다. 다만, 여자아이와 셀리악병 환자에게 더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점은 확실하다.

더 읽어보기: 셀리악병의 유형 및 특징

주기성 구토증의 특징

주기성 구토증은 아동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

주기성 구토증의 다른 증상

실제로 주기성 구토증을 앓고 있다고 말하려면 적어도 3차례 이상 유사한 증상 발현 기간을 경험해야 한다. 또한 발현 기간 사이에 구토를 전혀 하지 않을 수도 있다.

대체로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며 대부분 밤에 시작된다. 또한 감염이나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을 겪은 후에 나타날 때가 많다.

일각에서는 초콜릿과 같은 특정 음식이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한 시간에 4차례 이상 구토를 하며, 평균 1~4일간 이어진다. 흔히 증상 발현뿐 아니라, 구토를 하지 않는 기간도 유사하다. 즉, 두 기간 사이의 시간 간격이 비슷하다.

주기성 구토증이 발생하면 구토 증상 외에, 메스꺼움, 설사, 두통도 겪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빛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어지럼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증상이 시작되면 스트레스를 받을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상당히 곤란해진다.

주기성 구토증의 특징

주기성 구토증의 증상으로 어지럼증을 경험할 수 있다.

주기성 구토증의 치료법

원인과 마찬가지로, 주기성 구토증을 완치할 방법은 아직 없다. 대부분 치료는 증상의 유발 요인을 피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실제로 문제 예방을 위해 프로프라놀롤과 같은 약을 먹을 수도 있다.

주기성 구토증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치료는 환자의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만약 예방 조치에도 구토 증세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온단세트론 또는 로라제팜과 같은 여러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

계속해서 구토를 하다 보면 탈수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만약 설사 증세가 동반된다면 그 위험은 더 크다. 따라서 물을 자주 마시고 손실된 전해질을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전해질은 무엇일까

주기성 구토증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찰을 받자

주기성 구토증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를 비롯한 의료진에게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다른 질환의 가능성도 배제해야 하므로, 자녀가 구토 증세를 보이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기의 구토와 구역질을 방지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아기의 구토와 구역질을 방지하는 방법

구토와 구역질은 신생아에게 흔히 발생한다. 또한 그 시점 쯤 생기는 위장염도 흔히 겪는 일이다. 아기가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대부분의 부모들은 당연히 걱정이 앞선다. 오늘 이 글에서 아기의 잦은 구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 Kenny, P. (n.d.). Síndrome de vómitos cíclicos: un enigma pediátrico vigente Actualización. Síndrome de Vómitos Cíclicos. (n.d.). Retrieved March 9, 2020, from https://www.clevelandclinic.org/health/sHIC/html/s14894.asp
  • Rivas Domingo, Dency, and Trini Fragoso Arbelo. “Síndrome de vómitos cíclicos.” Revista Cubana de Pediatría 79.3 (2007): 0-0.
  • López-Úbeda, Marta, et al. “Síndrome de vómitos cíclicos: un reto en el diagnóstico y tratamiento.” Rev Mex Ped 83 (2016):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