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의 원인과 치료법

· 5월 22, 2016
편안하게 침대에 누워있는데 갑자기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린 적이 있는가? 아니면 이런 성가신 소리 때문에 이야기를 하다가 멈춰야 할 때가 있었는가?

이명은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보통 전체 인구 중 90%에 가까운 사람들이 적어도 한 번은 이명을 경험한다. 어떤 사람에게는 일상에 지장이 생길 만큼 이 현상이 정말 심각해지기도 하는데, 전문가에 따르면 인구의 3%가 이 만성 질환에 시달린다고 한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걸까? 이명의 원인은 무엇일까? 치료할 수는 있는 걸까?

이명의 원인

이명의 원인

먼저 이 점을 짚고 넘어가자. 이명이란 특정한 질환이 아니라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한다. 하지만 이명은 거의 모든 사람이 한 번은 경험하기 때문에 그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두면 유용할 것이다.

1. 볼륨을 크게 하고 음악 듣기

헤드폰으로 음악을 들을 때 볼륨을 너무 크게 하면 정말 안 좋다. 누구나 한 번쯤은 그래 본 적 있을 테지만, 운동하거나 걸으면서 음악을 들을 때는 특히 볼륨을 크게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고 나서 헤드폰을 빼면 귀에서 윙윙거리는 소리가 들린다. 이 원인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청각 신경이 너무 활성화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인데, 나중에는 이렇게 큰 소리가 아니면 듣기가 힘든 문제가 생길 위험도 있다.

2. 머리나 목의 혈관의 이상

머리나 목의 혈관의 이상

의외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사실이다. 이명은 귀 주변의 세포가 진동하면서 생길 수도 있고, 중요한 신경계인 청각 시스템의 잘못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귀나 턱 주변의 근육에 혈관 이상이 있을 수도 있고, “현기증“이 난 후거나 목에 작은 수축으로 성가신 소리가 날 수도 있다.

대개 일시적인 현상이긴 하지만  안면 해부학적으로 보면, 얼굴 근육과 신경의 배열에 따라 더 자주 이명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한다.

더 읽어보기: 동맥과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10가지 식품

3.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귀 안쪽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으로, 염증이나 어지러움, 청각 장애의 원인이 된다.

이 병은 사실 이명보다 더 자주 나타나는데, 심각한 질병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어서 치료하라고 조언한다.

일반적으로 메니에르병으로 청각을 잃게 될 수도 있지만 요즘은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있어 완치할 수 있다.

4. 고혈압

고혈압이 있는 많은 사람이 이명 현상을 경험하는데, 매우 조용한 밤에 맥박 소리가 들리곤 한다. 윙윙거리거나 강가에서 나는 소리를 듣기도 하는데 이는 혈압 때문이다.

이런 현상이 자주 나타나면 병원에 가보자. 절대 그냥 넘겨서는 안 되는 증상이다.

5. 스트레스와 불안

스트레스와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명 증상도 그 중 하나다. 스트레스는 근육 긴장을 일으키는데, 보통 안면 근육 및 턱 근육에 집중되기 때문에 이를 갈게 될 수도 있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은 모두 이명 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진정 요법 5가지

이명의 치료법

이명의 치료법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무엇이 원인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가끔은 혈관 확장 신경 치료를 하기 위해 혈액 순환을 시키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혈관확장과 관련된 원인인지, 아니면 다른 청각 문제인지 의사가 제일 잘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밤에 이갈이 증상이 생긴다면 치아 부목을 쓰는 게 좋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고 감정을 조절하도록 하자.

그리고 음악 치료가 우리를 이완하게 하고 이명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 “백색 소음“을 드는 것도 좋다고 한다.

이명 현상을 치료하려면 또한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해야 한다. 건강한 식단은 염증을 예방하고,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해 전체적인 균형을 맞춰준다. 이완 치료법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해야 할 일들

  • 육류와 가공식품 섭취를 피한다.
  • 튀기거나 매운 음식을 먹지 않는다.
  • 소금과 밀가루를 먹지 않는다.
  • 술이나 탄산음료를 피한다.
  • 신선한 과일, 채소, 통곡물빵, 견과류 섭취는 늘린다.
  • 생강차를 마신다.
  • Roberts, L. E., Eggermont, J. J., Caspary, D. M., Shore, S. E., Melcher, J. R., & Kaltenbach, J. A. (2010). Ringing Ears: The Neuroscience of Tinnitus. Journal of Neuroscience. https://doi.org/10.1016/j.asj.2005.07.003
  • Holmes, S., & Padgham, N. D. (2011). “Ringing in the ears”: Narrative review of tinnitus and its impact. Biological Research for Nursing. https://doi.org/10.1177/1099800410382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