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열공 탈장은 치료될 수 있을까?

4월 28, 2016

식도열공 탈장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위가 횡격막 틈을 지나 흉강으로 들어가는 상태를 겪는다. 가장 흔한 증상은 속쓰림, 식도 역류, 삼킬 때 느껴지는 통증이나 불편함 등 이다.

인구의 20%가 이 장애를 가질 수 있다는 점 알고 있는가? 그리고 더 중요한 건, 좋은 식단과 간단한 운동으로 식도열공 탈장을 자연 치유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었는가?

식도열공 탈장?

식도열공 탈장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50세 이상에게 나타난다. 여러 요인들로 인해 횡격막이 약해지고, 이 때문에 증상이 발생된다.

  • 노화로 인한 근력 저하
  • 만성 기침
  • 변비
  • 비만
  • 스트레스
  • 흡연
  • 유전

이를 자연 치유하려면 이 글에 소개된 팁을 따르면서 위에 나온 위험 요인들도 피해야 한다.

어떻게 치유할까?

완벽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과 증상, 이 두 가지에 주목해야 한다.

  • 횡격막 근육 강화
  • 속쓰림, 위산 역류, 삼킬 때의 고통이나 어려움 경감

제대로 먹는 법 배우기

횡격막 사이의 틈을 약하게 만드는 요인을 들으면 아마 깜짝 놀랄 것 이다. 식도열공 탈장을 겪는 대부분의 사람들에서 한 가지 공통점이 나타난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거나 너무 빨리 먹어서 소화 기관, 특히 위에 엄청난 부담이 된다는 점이다.

그러니 첫 번째는 천천히, 서두르지 말고, 아사 직전까지 기다리지 말고 음식을 먹는 것 이다. 완전히 씹기 전 까지는 음식을 삼키지 않는다는 것 기억하자.

속쓰림과 위산 역류 경감에도 도움이 될 것 이다.

횡격막 자극

횡격막 근육도 강화될 수 있다. 가수들, 호흡 기법이나 요가를 하는 사람들은 횡격막을 이용해 숨쉬기를 조절하는 법을 배운다. 가슴 위쪽으로만 숨을 쉬기 보다는, 배와 옆구리를 채우는 데 집중해야 한다.

식사 전 할 수 있는 습관으로는 횡격막을 안팍으로 움직이며 짧은 숨을 쉬는 것 이다. 이 간단한 운동은 횡격막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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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쓰림을 경감해주는 음식들

마지막으로 식도열공 탈장의 증상인 속쓰림과 위산 역류의 고통을 경감하고 싶다면, 내가 먹는 음식에 신경을 써야 한다. 산성 음식을 피하자.

다음과 같은 음식들을 피하거나 줄이자,

  • 붉은 고기, 소세지
  • 유제품
  • 설탕
  • 튀긴 음식
  • 정제 음식과 재료
  • 제과류
  • 담배
  • 커피
  • 계피, 정향, 생강, 후추와 같은 햐신료들
  • 특정 차들
  • 패스트 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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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반대로, 과도한 위산을 중성화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 포도: 포도는 가장 알칼리한 과일 중 하나이며, 무농약 포도를 먹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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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소화를 돕는 단백질 가수 분해 효소를 포함한다. 하지만 빵, 파스타, 파스츄리, 쌀과 같이 특정 탄수화물에 섞으면 안된다.
  • 양배추: 양배추는 가래를 낫게 하는데, 생으로 먹으면 잘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커을 한 꼬집 넣어서 양배추를 익히거나, 썰어서 비네그레트 드레싱이나 사워크라우트와 함께 먹자.
  • 피망: 피망은 가지속의 식물이며, 위의 건강에 아주 좋다.
  • 감자: 감자는 훌륭한 제산제이고 감자즙은 속쓰림을 잘 막아준다.
  • 레몬 즙: 시큼한 산성 과일이지만, 레몬은 위산을 중성화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식사에 넣어서 먹거나, 즙을 물에 타서 먹는 방법이 좋다.
  • 수수: 수수는 유일한 알칼리성 곡물이다. 쌀이나 밀보다 자주 먹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건강 식품 보조점에서 파는 알약형이나 젤형의 천연 제산제가 있다. 물에 타서 10분 후 마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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