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열공 탈장을 치료할 수 있을까?

식도열공 탈장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려면, 산성 음식을 덜 먹고 이미 위장에 존재하는 산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
식도열공 탈장을 치료할 수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27 10월, 2018

이 글에서는 식도열공 탈장을 치료하는 방법을 주제로 살펴본다.

식도열공 탈장은 식도열공이 어떤 원인으로 헐거워지거나 커져서 위가 흉강 안으로 들어가는 상태를 말한다. 식도열공 탈장의 가장 흔한 증상은 속 쓰림, 식도 역류, 삼킬 때 느껴지는 통증이나 불편함 등이다.

인구의 20%가 이 질환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좋은 식단과 간단한 운동으로 식도열공 탈장을 자연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는가?

식도열공 탈장

식도열공 탈장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50세 이상인 사람들에게 나타난다. 여러 요인으로 인해 횡격막이 약해지고, 이 때문에 증상이 발생한다.

  • 노화로 인한 근력 저하
  • 만성 기침
  • 변비
  • 비만
  • 스트레스
  • 흡연
  • 유전

식도열공 탈장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려면, 위에서 언급한 위험 요소를 피하고 이 글에 소개된 팁을 따라 해 보라.

더 읽어보기: 식도염의 증상

식도열공 탈장을 어떻게 치료할까?

완벽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과 증상, 이 두 가지에 주목해야 한다.

  • 횡격막 근육 강화
  • 속 쓰림, 위산 역류, 삼킬 때의 고통이나 어려움 경감

올바르게 먹는 법 배우기

횡격막 사이의 틈을 약하게 만드는 요인을 알게 되면 아마 깜짝 놀랄 것이다. 식도열공 탈장을 겪는 대부분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거나, 너무 빨리 먹어서 소화 기관, 특히 위에 엄청난 부담을 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첫 번째는  바르게 앉아서 천천히, 서두르지 말고 먹는 것이다. 먹는 동안 산만하게 대화하지 말고,  너무 배고파지기 전에 미리 음식을 먹어야 한다. 완전히 씹기 전까지는 음식을 삼키지 마라.

올바르게 먹으면 속 쓰림과 위산 역류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횡격막 자극

횡격막 근육도 강화될 수 있다. 가수들, 호흡 기법 또는 요가를 하는 사람들은 횡격막을 이용해 숨을 조절하는 법을 배운다. 가슴 위쪽으로만 숨을 쉬기보다는, 배와 옆구리를 채우는 데 집중해야 한다.

또한, 매 식사 후 횡격막을 안팎으로 움직이며 짧은 숨을 쉬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이 간단한 운동은 횡격막 근육 강화하고, 식도열공 탈장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횡격막 자극

속 쓰림을 덜어주는 음식들

마지막으로 식도열공 탈장의 증상인 속 쓰림과 위산 역류의 고통을 덜고 싶다면, 먹는 음식에 신경을 써야 한다. 산성 음식은 피하도록 하자. 

다음과 같은 음식들을 피하거나 줄이는 것이 좋다:

  • 붉은 고기, 소시지
  • 유제품
  • 설탕
  • 튀긴 음식
  • 정제 음식과 재료
  • 과자류
  • 담배
  • 커피
  • 계피, 정향, 생강, 후추와 같은 향신료들
  • 특정 차들
  • 패스트 푸드
패스트 푸드

이와 반대로, 과도한 위산을 중성화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 포도: 포도는 가장 알칼리성인 과일 중 하나이다. 되도록 무농약 포도를 먹도록 하자.
포도

  •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단백질 분해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력을 향상한다. 하지만 빵, 파스타, 페이스트리, 쌀 등과 같은 특정 탄수화물에 섞어 먹으면 안 된다.
  • 양배추: 양배추는 궤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생으로 먹으면 잘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커민을 한 꼬집 넣고 양배추를 익혀 먹거나, 썰어서 비네그레트 드레싱이나 사우어크라우트와 함께 먹자.
  • 피망: 피망은 가지속의 식물이며, 위장병 치료에 탁월하다.
  • 감자: 감자는 훌륭한 천연 제산제다. 감자즙은 속 쓰림을 막는 데 효과적이다.
  • 레몬즙: 시큼한 산성 과일이지만, 레몬은 위산을 중성화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식사에 넣어서 먹거나, 물에 레몬즙을 타서 먹는 방법이 좋다.
  • 수수: 수수는 유일한 알칼리성 곡물이다. 쌀이나 밀보다 자주 먹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건강식품 보조점에서 파는 알약 형이나 젤형의 천연 제산제가 있다. 이 중 하나를 물에 녹여 10분 후 마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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