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반과 점은 왜 생길까

5월 22, 2020
한 번도 눈치채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모반과 점이 있다. 이들 중 많은 반점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지만, 살아 있는 한 그대로 남아 있는 반점도 있다.

신생아에게 발진과 뾰루지가 생겼다가 태어난 지 몇 주 만에 사라지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일부 모반과 점은 그대로 남아 있으며 아이가 자라면서 심해질 수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모반은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특성에 따라, 외모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피부암이나 다른 피부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전반적으로 모반에 대한 근거 없는 믿음이 많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산모가 임신 중 몹시 원한 것이 있었거나 먹은 음식으로 인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표현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다.

반점, 주근깨 그리고 점

모반과 점은 왜 생기는 걸까?

모반은 신생아의 피부색에 나타나는 변화이다. 때때로 이러한 반점은 임신 중 형성되거나, 출산 후 며칠 또는 몇 주 후에 나타난다. 과학자들은 약 80%의 사람들이 모반, 점 또는 다른 형태의 반점을 갖고 태어났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반점 중 일부는 한 사람의 평생 동안 그대로 남아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 반점도 있다. 사실 반점의 크기, 위치, 색상 또는 모양에 관계없이, 점을 검사하고 무해한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항상 소아과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특히 갈색 반점을 포함한 많은 반점은 출생 직후 아기에게 보이지 않는다. 생후 첫 달에는 더 밝은색을 띠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대체로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어두워진다.

전반적으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여러 유형의 모반이 있다.

더 읽어보기: 신생아 황달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

색소 모반과 점

모반에는 색소 모반과 혈관 반점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차례로 이러한 두 가지의 큰 그룹 안에 다양한 특성을 가진 일부 소집단이 있다. 색소 모반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포함된다.

  • 주근깨: 가장 일반적이며 신체의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다. 때때로 아이가 자라면서 증가하기도 한다. 하지만 1/8인치 이상으로 커지거나 많아지면 신경 섬유종증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 몽고반점: 푸르스름한 회색을 띠며 흔히 엉덩이나 허리에 위치해 있다. 피부색이 어두운 사람들에게 더 빈번하게 발생하며 거의 항상 아이가 학교에 갈 때쯤 사라진다.
  • 점: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며 선천적 모반이라고도 한다. 점은 영구적이다. 또한 납작하거나 튀어나올 수 있으며 털이 나거나 갈색, 황갈색 또는 검은색을 띨 수 있다. 크기가 매우 큰 점은 악성일 수도 있다.

혈관 반점

모반과 점은 왜 생기는 걸까?

혈관 반점의 주된 특징은 하위 유형에 따라 분홍색에서 보라색에 이르는 색상이다. 가장 일반적인 혈관 반점은 다음과 같다.

  • 반점(Macules): 가장 일반적인 혈관 반점이며 대개 눈꺼풀, 코, 윗입술, 머리 또는 목의 뒤쪽에 나타난다. 희미한 붉은빛을 띠고 있으며 거의 항상 만 2세가 되기 전에 사라진다.
  • 혈관종: 혈관종은 표면적이거나 깊은 반점일 수 있다. 표면적인 혈관종은 밝은 붉은색을 띠고 있으며 깊은 반점은 푸른색을 띤다. 일반적으로는 만 5세에서 9세 사이에 사라진다. 이들은 대개 머리나 목에 나타난다.
  • 포도주색 반점: 주로 얼굴, 목, 팔 또는 다리에 나타난다. 이들은 포도주와 유사한 색을 띠고 있어 포도주색 반점이라고 불리며, 치료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어두워지고 짙어진다. 포도주색 반점은 절대 저절로 사라지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혀에 나타나는 검은 반점

모반과 점의 발생 원인

과학자들은 여전히 모반이 나타나거나 점이 남아 있거나 사라지는 정확한 이유를 모르고 있다.

하지만 색소 모반의 경우 우리는 피부의 특정 부위에 멜라노사이트가 축적되어 있음을 알고 있다. 이러한 경우 있어야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멜라닌이 있다. 그렇게 되면 피부는 멜라닌이 축적된 부위를 눈에 보이게 한다. 일반적으로 위치해 있는 피부층의 깊이에 따라, 다른 색조를 띤다.

대체로 혈관 반점은 혈관의 부적절한 형성으로 인한 것이다. 종종 특정 부위에 더 많은 혈관 반점이 생기거나 평소보다 더 넓게 퍼진다.

물론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소아과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이러한 전문가들이 모반에 추가 분석이 필요한지 여부를 알려줄 수 있다. 진단하기 매우 복잡한 사례는 소수에 불과하다.

Guadalajara, P. C. A. (2009). Manchas feas, buenas y malas. J Am Acad Dermatol, 61(1),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