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모니아 염분의 운동 증진 효과

암모니아 염분은 기분, 근력, 운동 능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 지금부터 암모니아 염분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암모니아 염분의 운동 증진 효과

마지막 업데이트: 16 9월, 2022

암모니아 염분의 운동 증진 효과에 관해 잘 알고 있는가? 근력 운동이나 힘이 필요한 운동을 할 때 암모니아 염분을 사용하면 신체 능력이 개선된다고 한다. 여기에는 웨이트 리프팅, 럭비, 축구, 종합 격투기 등 다양한 종목이 포함된다.

암모니아 염분은 원래 기절한 사람을 깨우는 데 사용되었다. 혈액 순환의 반응을 촉진하고 혈류와 심장 박동 수를 높여 감각을 깨울 수 있다.

암모니아 염분의 용도

암모니아 염분은 (NH4)2CO3인 탄산암모늄이 들어간 물질을 의미한다. 즉, 자연 상태에서 발견되는 암모늄염과는 다르다.

암모니아 염분은 시중에서 다음과 같은 제품으로 구매할 수 있다.

  • 소금
  • 터지면 냄새가 나는 발포제
  • 물이나 알코올에 녹일 수 있는 액체
  • 냄새가 스며든 물티슈 또는 거즈

암모니아 염분을 사용하려면 코에 가까이 대고 숨을 깊게 들이마셔야 한다. 이렇게 하면 코점막과 폐막에 변화가 생겨 교감 신경계의 흡입 반사를 촉진하고 호흡 패턴이 달라지면서 각성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심장 박동 수가 빨라지고 중동맥에서 뇌로 향하는 혈류가 증가한다. 이와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암모니아 염분을 흡입하고 15초가 지나면 심장 박동 수가 분당 6~11회로 빨라질 수 있다.

암모니아 염분은 기절한 사람을 깨우거나 어지럼증을 경험하는 사람이 실신하지 않도록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

암모니아 염분의 운동 증진 효과

암모니아 염분의 운동 증진 효과

암모니아 염분은 근력 운동과 힘이 필요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흔히 사용한다. 실제로 일부 설문 조사에 따르면, 파워 리프팅 전문가의 49%가 암모니아 염분을 사용한다.

사용 방법

암모니아 염분을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1. 암모니아 염분이 담긴 용기를 코와 약 10cm 정도 떨어진 곳에 둔다. 물티슈의 경우, 조금 더 가까이에 있어도 된다.
  2. 깊게 숨을 들이마신다.
  3. 호흡을 여러 번 반복할 필요는 없다.

근력 스포츠를 하는 사람이라면 시합을 뛸 때만 암모니아 염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훈련 중에도 수시로 암모니아 염분을 들이마시는 것은 그리 좋은 방법이 아니다.

효과를 느끼려면 몇 초를 기다려야 한다. 암모니아 염분의 지속 시간은 상당히 짧은 편이므로, 바로 느껴지는 각성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암모니아 염분의 이점

힘이 필요한 운동의 경우, 혈류와 심장 박동 수를 높이는 암모니아 염분은 경기력 향상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각성 상태를 활성화하지만, 심리적 목적이 아닌 운동 증진 효과로 사용된다.

또한 종합 격투기의 3라운드 경기와 같이 경기 시간이 길어지거나 피로감이 심할 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암모니아 염분은 근력 운동에 도움이 될까?

암모니아 염분이 근력 운동에 도움이 되는지에 관해서는 전문가마다 의견이 분분하다.

1RM

근력 운동에서 1RM이라는 용어는 한 번에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의미한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암모니아 염분은 RM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한 등척성 다관절 검사 중 힘, 최대 힘, 발전 속도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폭발력

폭발력은 단거리 또는 단시간에 많은 힘이나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테니스나 축구와 같은 종목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암모니아 염분은 폭발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이다. 특히 축구선수의 무산소 능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연구 참가자들은 연구진들의 지도하에 5초간 최대 속도로 달리기를 한 후 40초간 휴식을 취했다. 무산소 파워 검사를 하기 전후로 활동을 진행한 끝에, 참가자의 89~90%가 피크 파워(PP)와 맥시멈 파워(MP)가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암모니아 염분의 운동 증진 효과

암모니아 염분의 부작용 및 금기 사항

암모니아는 항상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청소용품에 포함된 암모니아는 신경계에 해로울 수 있다.

암모니아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 기침
  • 눈물
  • 쌕쌕거림
  • 호흡 곤란
  • 흉곽 통증
  • 비강 및 인후 자극
  • 어지럼증 및 실신

저농도의 암모니아는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안전한 성분이다. 암모니아 염분을 사용할 때는 얼굴과의 거리를 10cm로 유지하고 숨을 한 번만 들이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을 할 때 암모니아 염분을 사용하면 순간의 각성으로 부상의 초기 징후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훈련의 중요성

근력과 운동 능력은 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체계적인 훈련 루틴을 고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금지된 성분이 포함된 것만 아니라면 보충제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세계 반도핑 기구(WADA)에서는 암모니아 염분을 금지 약물로 지정하지 않았다.

암모니아 염분의 운동 능력 증진 효과는 실제 근력을 개선한다기보다 기분 및 각성과 관련이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 두자. 어쨌든 많은 운동선수가 암모니아 염분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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