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더베리의 건강상 이점 및 과학적 근거

엘더베리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기침, 독감, 감기를 완화하는 효능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이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는 무엇일까?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엘더베리의 건강상 이점 및 과학적 근거

마지막 업데이트: 28 8월, 2020

삼부커스(Sambucus)로도 잘 알려진 엘더베리(Elderberry)의 이점은 자연 의학 서적에 잘 설명되어 있다. 실제로 엘더베리는 다양한 과학 연구에서 관심의 주제가 되어 왔는데, 이러한 연구는 건강과 관련한 엘더베리의 사용을 공개적으로 지지했다. 과학적 근거는 무엇일까?

우선, 전 세계에 약 30종류의 엘더베리 나무 및 식물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유럽 버전(삼부커스 니그라 또는 Sambucus nigra)은 의약 응용 분야에서 가장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식물의 꽃, 열매 및 나무껍질을 사용할 수 있다.

엘더베리의 유익한 성분

건강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엘더베리의 부분은 바로 블랙베리이다. 블랙베리는 유기안료, 탄닌, 카로티노이드, 아미노산, 비타민 C 및 기타 영양소의 함량으로 유명하며, 이 음식을 섭취하면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기능성 식품 학술지(Journal of Functional Foods)에 게재된 리뷰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듯이 엘더베리에는 다음이 포함되어 있다.

  • 100g당 6~35mg의 비타민 C, 즉 일일 권장 섭취량의 최대 60%
  • 100g(4oz)당 식이섬유 7g(0.25oz)
  • 페놀산
  • 케르세틴, 캠페롤 및 이소람네틴
  • 안토시아닌

엘더베리의 이점에 대한 과학적 근거

오늘날 엘더베리의 많은 이점은 각종 보충제와 천연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다. 사실 생 열매, 나무껍질 및 잎에는 제대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독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충제와 천연 제품의 형태로 섭취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증거로 뒷받침되는 엘더베리의 긍정적인 건강 효과가 있지만, 이는 질병에 대한 일차적 치료가 아니며 의사의 권장 사항을 대체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므로 어떤 질병에 걸렸을 때 가장 먼저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독감 및 감기에 좋은 엘더베리

독감 및 감기에 좋은 엘더베리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감기 및 독감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엘더베리를 사용해 왔다.

사람들은 고대부터 독감 및 감기 증상에 대한 보조제로 엘더베리 치료제를 사용해 왔다. 그 꽃과 열매 추출물로 만든 차는 이 질병의 첫 증상이 나타날 때 섭취했을 경우 감염의 심각성과 지속 시간을 줄이는 듯 보인다. 

2019년 <의학의 보완적 치료법(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을 통해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베리는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상부 호흡기 증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또한, 2012년 <저널 바이오사이언스(Journal Bioscience)> 및 <생화학(Biochemistry)>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일이 면역 반응을 자극하여 인플루엔자와 같은 감염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제안했다.

심장 건강에 좋은 엘더베리의 이점

엘더베리의 가장 두드러진 이점 중 하나는 심장 건강과 관련이 있다. 특히 연구들에 따르면 이 열매는 심장과 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식물요법연구 국제 학술지(Phytotherapy Research)>에 발표된 한 리뷰에 따르면 이 식물의 열매는 안토시아닌 함량 덕분에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이러한 물질은 동맥의 콜레스테롤 축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혈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연구 결과들은 엘더베리가 심장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지지한다.

변비에 좋은 엘더베리

펜 주립 의과대학 의학 센터(Penn State School of Medicine and Academic Medical Center )의 간행물에 따르면, 엘더베리는 약간의 완하제 효과가 있음으로 다른 완하제와 동시에 섭취해서는 안 된다. 과학자들은 이 속성이 안트라퀴논으로 알려진 물질에 기인한다고 말하는데, 이 물질은 또한 대황과 센나에서도 발견된다.

그들은 또한 최적의 장 기능에 기여하는 섬유질의 함량도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말린 엘더베리 차는 장 연동 운동을 자극하여 노폐물 제거를 촉진한다.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긴 하지만, 최대 5일 동안 복용하는 건 안전하다고 간주한다.

엘더베리의 기타 이점

현재로서는 엘더베리가 질병 예약에 탁월한 역할을 한다는 증거가 충분치 않다. 하지만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건강에 다른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론 건강한 생활 방식과 함께 소비되어야 하지만 말이다.

  • 엘더베리의 안토시아닌은 신체적 통증 완화에 기여할 수 있는 항염증 효과를 제공한다.
  • 식물요법연구 국제 학술지(Phytotherapy Research)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블랙 엘더베리는 부비동염, 기관지염 및 장 감염을 유발하는 병원균에 대항하는 유용한 항바이러스 및 항균 특성이 있다.
  • 동물 연구에서 엘더베리는 배뇨 빈도를 자극할 수 있는 이뇨 효과가 있었다.
  • 엘더베리의 항산화 성분과 영양소는 또한 기분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특히 정신 능력을 향상하고 우울증의 위험을 줄인다.
엘더베리의 다른 가능한 이점 

엘더베리는 완하제 효과와 높은 섬유질 함량으로 인해 연동운동을 촉진한다.

더 읽어보기: 불안을 진정시키는 천연 불안 완화제 5가지

엘더베리의 부작용

대부분 건강한 성인의 경우 엘더베리를 적당히 섭취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렉틴 함량 때문에 위장이 자극될 수 있음으로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반면 엘더베리 식물에는 시안배당체(cyanogenic glycosides)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소량의 시안화물을 방출할 수 있다. 물론 100g당 이 물질의 양은 사람의 예상 치사량의 3%에 불과하다.

추가로, 상업용 보충제와 조리된 엘더베리에는 시안화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음으로 안전하다. 열매, 잎 또는 나무껍질 등 생식물의 일부를 섭취하면 메스꺼움, 구토 및 설사가 유발될 수 있다.

엘더베리 기반 제품(식물 또는 베리 보충제)은 만 18세 미만의 어린이와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금기시된다. 그리고 특정 질병이 있는 사람은 이러한 유형의 치료를 받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맥주가 주는 놀라운 이점 6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맥주가 주는 놀라운 이점 6가지

오늘은 맥주가 주는 놀라운 이점 6가지에 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맥주는 곡물을 효모와 함께 발효시켜 만든 알코올음료다. 이 음료는 무려 7,000년 전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요즘 맥주는 여가 활동 또는 즐거움을 위해 소비된다.



  • Sidor, A., & Gramza-Michałowska, A. (2015, October 1). Advanced research on the antioxidant and health benefit of elderberry (Sambucus nigra) in food – a review. Journal of Functional Foods. Elsevier Ltd. https://doi.org/10.1016/j.jff.2014.07.012
  • Hawkins, J., Baker, C., Cherry, L., & Dunne, E. (2019). Black elderberry (Sambucus nigra) supplementation effectively treats upper respiratory symptoms: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s.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42, 361–365. https://doi.org/10.1016/j.ctim.2018.12.004
  • Kinoshita, E., Hayashi, K., Katayama, H., Hayashi, T., & Obata, A. (2012). Anti-influenza virus effects of elderberry juice and its fractions. Bioscience, Biotechnology and Biochemistry, 76(9), 1633–1638. https://doi.org/10.1271/bbb.120112
  • Vlachojannis, J. E., Cameron, M., & Chrubasik, S. (2010, January). A systematic review on the Sambuci fructus effect and efficacy profiles. Phytotherapy Research. https://doi.org/10.1002/ptr.2729
  • Beaux, D & Fleurentin, J & Mortier, F. (1999). Effect of extracts of Orthosiphon stamineus Benth, Hieracium pilosella L., Sambucus nigra L. and Arctostaphylos uva-ursi (L.) Spreng. in rats. Phytotherapy research : PTR. 13. 222-5. 10.1002/(SICI)1099-1573(199905)13:3<222::AID-PTR447>3.0.CO;2-P.
  • Porter, R. S., & Bode, R. F. (2017, April 1). A Review of the Antiviral Properties of Black Elder (Sambucus nigra L.) Products. Phytotherapy Research. John Wiley and Sons Ltd. https://doi.org/10.1002/ptr.5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