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욕을 저하시키는 만성적인 요소 9가지

건강한 성생활은 행복과도 관련 깊다. 이번 글에서 성욕을 저하하는 9가지 요소에 관해 알아보자.
성욕을 저하시키는 만성적인 요소 9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1 9월, 2021

성욕을 즉흥적인 감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갑자기 느낀 욕구는 커플의 열정적인 관계를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성욕을 저하하는 만성적인 요소에 관해서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성생활에 불안감을 느끼거나 문제가 생기는 커플들이 있다. 이러한 성생활 관련 문제가 성욕의 부재인지 아니면 성욕 저하 요소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인지 확실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 아래에서 성욕을 저하하는 9가지 요소를 이야기해보겠다.

성욕을 저하하는 9가지 요소

1. 스트레스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성생활은 행복감을 주지만 이를 느끼지 못하고 사는 사람들도 많다.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방해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는 성욕을 떨어뜨리는 데 큰 영향을 미치지만 대부분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코르티솔 분비가 높아지는 반면 테스토스테론 분비는 낮아진다.

그 결과 성욕이 낮아질 수 있다. 출근, 모임, 집안일, 육아 등의 반복적인 일상은 스트레스를 높이는 데 일조할 수 있으며 피로감을 높이고 자꾸 잠이 와서 성생활을 어렵게 한다.

2. 약물 치료

항암 치료처럼 강한 약물치료를 받는다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 중에는 피로, 메스꺼움과 성욕 감퇴 등이 있다.

성욕 감퇴는 호르몬 불균형과 신체적 변화로 인해 자존감 저하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특히 경구 피임약 복용 초기에는 성욕이 감퇴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서 회복한다.

항히스타민제나 삼환계 항우울제를 복용할 때도 비슷한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하여 복용 약이 문제인지 확인한다.

성욕을 저하하는 경구 피임약

3. 나쁜 경험에 관한 충격

나쁜 경험은 성욕을 저하하는 요소다. 파트너가 편하지 않거나 싫은 행동을 하면 성생활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파트너와 신뢰하는 관계가 되려면 계속 소통하며 서로 균형을 맞출 수 있어야 한다. 한 번의 나쁜 경험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

4. 낮은 자존감과 불안감

정신 건강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낮은 자존감과 불안감을 겪는 사람의 성욕이 저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 모른다.

자신의 몸을 부끄럽게 생각하거나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성욕을 느끼기 어려워서 성생활을 즐길 여유가 없고 항상 파트너에게 스스로가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다.

5. 과도한 술과 약물 사용

과음이나 과도한 약물 사용은 성욕에도 영향을 미친다. 초기에는 오히려 성욕을 높이는 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음주량이나 약물 복용량이 늘어나면 손쉽게 피로를 느끼고 발기 부전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

성과학과 심리 요법 전문 아말테아 연구소의 산티아고 프라고 소장은 술이 최음제 효과가 있다는 것은 거짓이라고 말한다. 술처럼 해로운 물질을 섭취하면 오르가슴을 느끼기 어렵고 성욕까지 떨어진다. 또 음주량과 약물 복용량 역시 성욕에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한다.

6. 수면 부족

밤에 숙면하지 못하면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수면 주기를 제대로 관리해야 한다. 잠이 부족하면 피로, 불안 또는 스트레스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불안, 피로와 스트레스 등은 커플 간의 다툼과 성생활에도 영향을 미쳐 성욕까지 저하할 수 있다. 잠을 잘 자지 못하면 작은 접촉 등에도 예민해져서 성관계를 피할 수 있다.

7. 성욕을 저하하는 요소: 건강에 해로운 식단

의심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어떤 음식을 먹느냐도 성욕 유지에 영향을 준다. 균형 잡힌 식단을 지키지 않거나 저단백 식단을 먹고 있다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떨어질 수 있다.

무기질과 비타민을 함유하지 않은 식단은 피로를 유발하므로 매일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먹는 것이 기본이다.

8. 단조로운 생활

연인 관계 초기에는 모든 것이 새롭고 열정을 비롯한 다양한 감정이 넘친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성생활도 시들해지고 틀에 박힌 관계를 유지할 수도 있다.

권태기가 왔다면 다양한 실험에 도전해보자. 관계를 새롭게 하며 서로의 몰랐던 점을 아는 계기가 될 수 있으니 파트너와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열정을 유지하도록 한다.

성욕을 저하하는 권태기

9. 성욕을 저하하는 요소: 파트너와의 소통 문제

앞서 언급했듯이 단조로운 생활은 성욕을 저하하는 주요 요소다. 파트너와 효율적으로 소통하며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한다.

서로에 대한 불만이나 문제를 속에만 담아두는 일도 관계에 균열을 형성하여 성욕을 떨어뜨린다. 성 의학 저널에 게재된 알렉산드라 카르발에이라 박사는 남성의 성욕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피로, 부부 싸움과 업무 스트레스라고 한다.

파트너와 계속 소통하며 문제가 있을 때 솔직히 말해야만 성생활도 만족스러울 수 있다.

성욕을 향상하는 비법

파트너와 함께 성욕을 유지하는 일은 쉽지 않은데 생활방식, 창의력 부족과 개인적 문제 같은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쳐서다.

성욕 저하나 관련 문제를 예방하고 싶다면 다음 사항을 기억하는 것이 유용하다.

섹스뿐만 아니라 모든 사소한 부분에 배려한다. 파트너의 기분에 신경 쓰고 갑자기 애정을 표현하는 행동을 하는 등 자상한 행동을 보여주자.

심리학자 겸 성과학자인 다이애나 로자노는 섹스 행위보다 성적 표현이 성욕 향상에 더 크게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파트너와 건강한 성생활을 유지하고 싶다면 애정 표현과 신체적 접촉에 집중한다. 또 가끔 창의적이고 의외의 행동으로 성생활이 단조롭지 않게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낮은 성욕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낮은 성욕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

섹스는 연인 관계에서 근본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낮은 성욕은 이 관계에서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고 다른 충돌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오늘은 낮은 성욕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 Carvalheira A, Pereira N. Portuguese version of Cues for Sexual Desire Scale: The influence of relationship duration. Journal of Sexual Medicine (2011).
  • Neyra, Lidia Cruz. “Alimentos funcionales.” Biotempo 7 (2007): 46-54.
  • Pfaus J, Scepkowski L. The biologic basis for libido. Current Sexual Health Reports (2005).
  • Gutiérrez B. La respuesta sexual humana. Actualización en Medicina de Familia (2010).
  • Burrows L, Basha M, Goldstein A. The effects of Hormonal Contraceptives on Female Sexuality: A Review. Journal of Sexual Medicine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