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발을 위해 매일 할 수 있는 8가지

보습을 유지하는 것 외에도, 건강한 발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은 아주 많다. 발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발의 긴장을 줄여주기 위해서 하루에 최소한 몇 분 정도는 맨발로 걷는 것도 좋다.
건강한 발을 위해 매일 할 수 있는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6 3월, 2019

건강한 발을 위해 매일 할 수 있는 일은 어떤 것일까? 발은 하루 종일 본인의 몸 전체의 무게를 지탱하고 있다. 그리고 다리와 함께 발은 우리를 이동하게 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발이 중요하긴 하지만 무슨 문제가 발생할 때까지는 발에 대해서 잊고 지낸다.  

발을 방치한다면, 극심한 건조함, 균류, 굳은살  등 불편하고 보기에도 안 좋은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일부 신발의 재질이 불편하거나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에, 발에 고통스러운 쓸림이나 물집이 생길지도 모른다.

다행스럽게, 발을 보호하고 건강한 발을 만들기 위해서는 매일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존재한다.

위생을 위한 일과에 추가하여 건강한 발을 만들어주는 8가지 팁을 아래와 같이 공유한다.

1. 발 강화 운동

건강한 발을 위해 매일 할 수 있는 8가지

운동을 하더라도 발도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잊었을 것이다. 근육은 단단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 건막류 및 기타 불편한 문제가 유발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발 강화 운동이 있다.

  • 발가락을 움직이고 구부리기
  • 발가락으로 연필 들어올리기
  • 발바닥으로 수건 굴리기
  • 받바닥으로 테니스 공 굴리기
  • 발가락으로 걷기
  • 쪼그린채로 점프하기
  • 발 뒤꿈치를 들고 서 있기

2. 각질 제거

신체의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발에 있는 피부에도 과도한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각질 제거를 해야 한다. 발은 많은 먼지, 박테리아 및 피부를 악화시킬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더러움에 노출되어 있다.

각질 제거 제품을 사용하면, 각질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보기 흉한 굳은살이 발가락과 뒤꿈치에 형성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 황산 마그네슘으로 족욕

건강한 발을 위해 매일 할 수 있는 8가지

황산마그네슘과 에센셜 오일을 사용한 족욕은 피로한 발에 훌륭한 치료제이다. 이것은 근육 이완제 역할을 하고 또한 감염 및 곰팡이의 성장을 예방해준다.

일주일에 한두 번씩 족욕을 하면 굳은살이 형성되는 것을 막아주고, 각질을 벗겨내며, 피부를 부드럽게 해준다.

4. 보습 크림

급격한 온도 변화, 특정 종류의 신발 및 먼지에 노출되면 발의 pH에 영향을 미치며 피부를 갈라지고 자극을 줄 수 있다. 매일 보습 크림을 사용해주는 것은 극심한 건조와 피부 손상을 예방해주는 간단한 방법이다. 

피부의 탄력을 위해, 필수 영양소를 제공함과 동시에 세포의 활동을 개선시켜 발바닥에 각질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

5. 저녁 마사지

건강한 발을 위해 매일 할 수 있는 8가지

길고 지루한 근무 시간이지나면, 긴장과 고통을 완화시켜주는 데는 발마사지보다 더 좋은 것을 찾기 힘들다. 이 간단한 습관은 실행하기에 매우 쉬우며 최고의 스파 경험을 위해 진정 오일을 사용해도 된다.

매일 밤 발 마사지를 하면 혈액 순환이 개선되고, 피부가 상쾌해지며, 건막류나 굳은살이 나타날 위험성을 낮춰준다. 

6. 발 들어올리기

동일한 자세로 많은 시간을 보내면 종종 발과 발목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불편함이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한 번에 5~10분 정도 발을 들어올리면 좋다. 이것은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염증을 낮춰주며 좋은 혈액 순환을 촉진시킨다.

7. 통풍 잘 되는 신발 신기

건강한 발을 위해 매일 할 수 있는 8가지

때로는 가려진 신발이 상황에 가장 적합한 신발일지 몰라도, 일주일에 적어도 두세 번은 통풍이 되는 신발을 신는 것이 유익하다. 왜냐하면 밀폐되고 축축한 환경이 박테리아와 균류의 서식지가 되어 성가신 감염과 냄새나는 발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8. 하루에 몇 분 동안 맨발로 걷기

집에 도착하면, 아마도 몇 분 동안 신발을 벗고 발뒤꿈치부터 발가락 끝까지 스트레칭을 하고 싶을 것이다. 맨발로 걸으면, 긴장을 낮춰주고 다리 근육을 활성화시켜 염증과 통증을 예방한다. 

발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해했는가? 오늘의 권장 사항을 잊지 않고 시도하면 건강하고 아름다운 발을 갖게 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예쁜 발을 만드는 발 관리법 6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예쁜 발을 만드는 발 관리법 6가지

발은 관리를 잘 해야 아름답게 유지할 수 있는 부위 중 하나이다. 오늘은 예쁜 발을 만드는 발 관리법을 소개한다. 발을 물기가 없는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해 보자. 가능한 한 천연 소재 및 공기가 통하는 소재로 만든 신발을 신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