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컵에 관해 알아둬야 할 사실 7가지

생리컵은 약 19세기 말에 발명되었으며 그 이후 커다란 변화를 겪었으며 여성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다양한 연구를 거쳐 진보해왔다.
생리컵에 관해 알아둬야 할 사실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8 12월, 2018

청소년기부터 폐경까지 여자라면 매달 월경이 되풀이되므로 생리대나 탐폰에 많은 돈을 쓸 수도 있다. 경제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생리컵에 관한 정보를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생리컵은 약 19세기 말에 발명되었으며 그 이후 커다란 변화를 겪었으며 여성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다양한 연구를 거쳐 진보해왔다. 최근 생리컵은 환경을 생각하고 돈을 절약하려는 사람들에게 필수품이 되었다. 생리컵에 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생리컵에 관해 알아둬야 할 사실 7가지

1. 생리컵이란?

생리컵에 탐폰

생리컵은 일반 탐폰이나 생리대 대용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다. 생리 분비물을 받아주는 작은 기구로 몸속에 최대 12시간까지 둘 수 있다.

최근 출시된 생리컵은 의료용 실리콘이나 라텍스로 만들어진다.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여성들은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생리컵을 사용해야 한다.

2. 생리컵 사용법

컵을 삽입할 때 천천히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기 전까지는 몇 번의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다. 누구나 연습을 통해 익숙해져야 하므로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생리혈을 흡수하는 탐폰이나 생리대와는 다르게 생리컵은 생리혈을 받아내서 새는 것을 막아준다. 용량에 따라 8시간에서 12시간 동안 질 속에 넣어둘 수 있다.

시간이 되면 컵을 빼서 비운다. 위생적인 사용을 위해서 다시 삽입하기 전에 깨끗한 물로 씻는다. 씻을 수 없는 상황에 부닥쳤다면 다음번에 씻을 것을 기억하기만 하면 된다.

3. 생리컵을 선택하는 이유

생리컵에 장기 사용

  • 생리컵은 10년간 사용할 수 있다. 생리대와 탐폰은 매번 새 제품을 써야 하지만 생리컵은 10년 동안 재사용이 가능하다. 여성용품에 쓸 돈을 아낄 수 있으며 환경 문제에도 도움이 된다.
  • 대용량이다. 혹시나 생리량이 많을 때 샐까 봐 걱정이라면 생리컵은 생리대나 탐폰보다 용량이 크다. 탐폰이 흡수하는 생리량은 약 5mL이고 생리대는 약 10mL를 흡수한다. 반면에 생리컵은 약 30mL를 담을 수 있다.
  • 생리혈이 새는 사고가 날 가능성은 적다. 생리컵은 실리콘이나 라텍스로 만들어져서 몸의 형태에 맞게 조절된다. 아무런 문제 없이 신체활동이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 건강에 안 좋은 현상이 생길 가능성은 아주 적다. 생리대나 탐폰을 사용하면서 감염을 걱정할 때가 많은데 생리컵에는 그런 문제가 없다. 그저 사용자가 알레르기가 없는 물질로 만든 제품을 쓰기만 하면 된다.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소수의 여성은 실리콘 컵을 쓰도록 한다.

4. 생리컵은 가격이 저렴하다

생리컵은 구입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몇만 원에 살 수 있다. 생리컵을 구매하면 사용하지 않을 때 쓰는 보관용 헝겊 가방도 같이 준다.

중간 품질의 컵은 최대 5년간, 고품질의 컵은 10년간 사용할 수 있으니 가성비가 훌륭하다.

5. 생리컵은 관리가 쉽다

생리컵에 가성비

생리컵을 만드는 재질은 쉽게 세척하고 관리할 수 있다.

  • 생리 초기: 생리컵이 새것이거나 생리 초기라면 생리컵을 물에 넣고 약  3분~5분간 끓인다. 생리컵에 남아있는 불순물이나 오염물질을 제거해서 사용할 준비를 한다.
  • 생리 도중: 컵을 비울 때마다 컵을 씻어야 하는데 흐르는 수돗물로 닦는다.
  • 생리 이후: 생리 컵을 다시 닦는다. 원한다면 중성 비누로 흐르는 물에 씻는다. 잘 씻었는지 확인하고 헝겊 가방에 넣어서 통풍이 잘되는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6. 다양한 크기의 생리컵이 있다

여성 위생을 위해서는 본인에게 딱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생리컵은 크기가 다양하다. 가장 작은 컵은 아이를 낳지 않은 여성에게 적합하며 출산한 여성은 더 큰 크기를 쓴다.

출산 여부와 개인에 따라 질의 크기에 차이가 있으니 생리컵을 사기 전에 다양한 크기와 컵의 성질을 조사한다.

7. 섹스 중에도 사용할 수 있는 생리컵도 있다

생리컵에 섹스

생리컵이 질 안에 들어가 있어서 사용 중에 섹스하기를 두려워하는 여성들도 있다. 생리컵이 중간에 걸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생리컵을 질 안에 제대로 넣었다면 그 이상 들어가지는 않는다. 상대가 불편함을 느낄까 봐 걱정된다면, 상대가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는 디자인의 생리컵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자.

이러한 용도의 생리컵은 재질이 아주 부드럽고 말랑말랑해서 상대가 알아차리기 힘들다.

이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생리컵은 다른 여성용품보다 여러 가지 장점이 많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안전하고 건강한 생리컵 – 탐폰의 대체재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안전하고 건강한 생리컵 – 탐폰의 대체재

탐폰에서 유해 성분이 추출되었다는 기사가 최근 보도되었다. 탐폰이 여성 건강에 해롭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여성들이 이렇게 편리한 탐폰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오늘은 탐폰 대신 친환경적이고, 편리하며 무엇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생리컵 사용을 추천하고자 한다.



  • Stewart, K., Powell, M., & Greer, R. (2009). An alternative to conventional sanitary protection: Would women use a menstrual cup?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aecology. https://doi.org/10.1080/01443610802628841
  • Juma, J., Nyothach, E., Laserson, K. F., Oduor, C., Arita, L., Ouma, C., … Phillips-Howard, P. A. (2017). Examining the safety of menstrual cups among rural primary school girls in western Kenya: Observational studies nested in a randomised controlled feasibility study. BMJ Open. https://doi.org/10.1136/bmjopen-2016-015429
  • North, B. B., & Oldham, M. J. (2011). Preclinical, Clinical, and Over-the-Counter Postmarketing Experience with a New Vaginal Cup: Menstrual Collection. Journal of Women’s Health. https://doi.org/10.1089/jwh.2009.1929
  • McDermott, C., & Sheridan, M. (2015). Staphylococcal toxic shock syndrome caused by tampon use. Case reports in critical care, 2015, 640373. https://doi.org/10.1155/2015/640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