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리더처럼 보이게 하는 행동 7가지

나쁜 리더의 특징은 팀원의 건설적인 의견을 경청하지 않으며, 마치 자기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사람처럼 행동한다는 것이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나쁜 리더처럼 보이게 하는 행동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1 12월, 2021

조직의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주제다. 업무팀의 성과에 대한 리더십의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는 다양한 개입 요소가 있지만, 좋은 리더나 나쁜 리더처럼 보이게 하는 행동은 완전히 다른 결과를 끌어낼 수 있다.

리더가 되는 길은 한 가지밖에 없는 걸까? 물론 이는 사실이 아니다! 긍정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보편적인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피해야 할 몇 가지 행동이 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나쁜 리더처럼 보이게 하는 행동

좋은 리더는 팀을 이끌고 안내할 뿐 아니라, 관리, 목표 달성, 구성원, 상황 등을 중재하고 그 사이에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조직의 핵심적인 인물이기도 하다.

리더는 조직의 기능과 관련된 다양한 측면의 필요와 요구 사항을 분명히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 리더십에 해가 되는 몇 가지 행동을 알아보려고 한다. 만약 자신이 리더 자리에 있다면 고쳐야 할 행동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자.

1. 나쁜 리더는 듣지 않는다

리더는 수용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팀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제안과 건설적인 비판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나쁜 리더는 자신의 방법만 아는 사람이다. 즉, 자기가 모든 것을 아는 사람처럼 행동한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노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거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받아들이지 않아 팀의 성장을 정체시킨다.

팀을 제대로 이끄는 사람이라면 모두의 목소리를 중요하게 받아들이며, 이를 통해 업무를 더 잘 관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남의 말을 경청하지 않는 사람은 대개 소통이 부족하거나 권위주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어, 구성원과 전혀 소통하지 않거나 폐쇄적인 지도자가 된다. 서로 소통이 없으면 가고자 하는 방향이나 원하는 기대치가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

나쁜 리더처럼 보이게 하는 행동 7가지

대화의 여지를 주지 않는 권위주의적인 리더십은 그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 오히려 눈앞에 있는 업무를 더 복잡해지게 할 뿐이다.

2. 나쁜 리더처럼 보이게 하는 행동: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

자신의 편의를 위해 팀원과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것은 나쁜 리더가 하는 행동이다.

훌륭한 리더는 특정한 정보를 팀에게 전달해야 할 적절한 타이밍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자신만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다.

3. 나쁜 리더는 타인의 일을 인정하지 않는다

나쁜 리더는 실수를 용납하지 않으며, 적극적으로 타인의 성과를 언급하거나 널리 알리지 않는다. 또한 타인의 실수를 지적하기를 좋아한다.

좋은 리더는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실수를 개선의 기회로 활용한다.

4. 팀을 믿지 않는다

나쁜 리더는 팀의 능력을 믿지 않아 구성원들에게 할당된 업무를 통제하는 태도를 보이거나 업무를 분담하는 방법조차 잘 모른다. 절대적인 통제는 궁금증을 해소하거나 도움을 주고자 하는 상황 감독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

실제로 리더는 구성원들의 곁에서 도움을 주고, 팀원들을 지지하고, 참고 대상이 되어야 하므로, 상황을 감독하는 것은 긍정적인 태도라고 볼 수 있다. 리더는 팀이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주고 함께 일을 해나가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추구해야 하는 사람이다.

5.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

좋은 리더라면 자기 자신은 물론, 강점과 개선하고자 노력해야 할 약점을 파악하는 방법까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좋은 업무 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므로, 자기 자신과 팀원들의 감정을 관리하는 데 큰 신경을 쓴다. 진정한 리더라면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행동하지 않는다.

6. 나쁜 리더처럼 보이게 하는 행동: 결과만 생각한다

나쁜 리더는 오로지 달성한 것과 달성하지 못한 것을 분류하는 데에만 집착한다. 목표만 바라보면서 사람들과 협력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나쁜 리더의 시선으로 상황을 바라보면 모든 부분이 부족해 보인다.

7. 리더십을 지나친 자신감으로 착각한다

나쁜 리더는 팀을 이끌기 위해서 모든 팀원과 친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때로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자신감을 내비치거나 경계와 한계선을 지키는 방법을 잘 모른다.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농담이나 저급한 말을 하는 사람은 훌륭한 지도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좋은 리더는 친절하면서도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대로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다. 훌륭한 리더는 지휘권을 권위주의로 착각하거나, 공감하는 태도를 선을 지키지 않는 편한 태도로 오해하지 않는다.

나쁜 리더는 회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이러한 행동 패턴은 리더에 대한 나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며, 직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동기 부여와 업무 참여도가 떨어지거나, 근무 환경이 나빠지면서 결근율이 높아질 수도 있다.

회사를 제대로 경영하지 못하거나, 체계적이지 못하거나, 과도한 권위주의로 팀에게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는 리더를 사소한 문제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더 나쁜 결과로 이어지지 않으려면 이 문제를 최대한 빨리 해결해야 한다.

나쁜 리더처럼 보이게 하는 행동 7가지

적극적인 리더십을 실천하면 목표 달성을 위해 팀 전체가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곁에서 모두를 격려할 수 있다.

모든 일을 한 개인으로서 생각하지 않는 리더가 좋은 리더다

리더십이 뛰어난 사람은 모든 일이 결코 혼자서 한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물론 개인적인 자질과 기술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목표를 달성하려면 팀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도 간과하지 않는다.

좋은 리더는 팀의 빛을 희미해지게 하지 않는다. 오히려 주변 사람들도 돋보일 수 있기를 원한다. 진정한 리더는 성장이 몇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한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잘하면 모두에게 이익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무엇보다 정상에 있는 사람은 리더십이 자신만의 방식을 구축하는 학습 과정이라는 것을 잘 알기에, 남다른 두각을 나타낸다. 또한 이를 달성하고자 모든 자원을 활용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능동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5가지 팁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능동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5가지 팁

어떤 일이 일어나기만을 기다리고 있으면 안 된다. 대신 바라던 일이 일어나게 만들어야 한다. 능동적인 사람들은 실제로 그렇게 한다. 마치 광고 슬로건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능동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 PRECIADO HOYOS, ÁNGELA, & MONSALVE GÓMEZ, MARÍA FERNANDA (2008). EL LIDERAZGO EN LA GESTIÓN DE LA EMPRESA INFORMATIVA. Revista Ciencias Estratégicas, 16(19),79-96.[fecha de Consulta 10 de Septiembre de 2021]. ISSN: 1794-8347.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151312831006
  • Gómez, Rosa Amalia (2008). El liderazgo empresarial para la innovación tecnológica en las micro, pequeñas y medianas empresas. Pensamiento & Gestión, (24),157-194.[fecha de Consulta 10 de Septiembre de 2021]. ISSN: 1657-6276.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64602407
  • Reyes, Jorge Vladimir Gonzales, et al. “La influencia del liderazgo en el clima organizacional de las empresas.” Revista de investigación 42.95 (2018): 241-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