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폭력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6가지 증상

· 6월 18, 2018
정말 공격적인 언어나 높은 톤으로 말해야 언어 폭력이 되는 것은 아니다. 열등감을 느끼게 하거나 협박하는 의도로, 미묘한 방법을 쓰는 사람도 있다.

“학대“라는 단어를 들으면 신체적인 폭력이 떠오른다. 하지만 신체적 학대처럼 눈에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언어 폭력은 신체적 학대만큼 위험하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눈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언어 폭력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어렵다. 언어 폭력 피해자라는 점을 나타내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1. 비명을 지르지는 않아도 두려움을 느낀다

언어 폭력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6가지 증상

비명을 지르는 것과 언어 폭력을 동일한 거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늘 그런 건 아니다. 말로, 심리적으로 학대하는 사람들은 거짓으로 꾸며 희생자가 자신들을 의심하게 만든다.

심지어 희생자가 친절하고 사랑스러운 목소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공격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학대하지 않는건 아니라는 뜻이다. 학대가 노골적으로 드러날 수도, 은연 중에 드러날 수도 있다.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상대방이 어떻게 행동할지 걱정되는가? 내 의견을 말하는게 늘 두려운가? 말도, 행동도, 누군가에게 거슬릴까봐 늘 걱정인가?

이 글도 읽어보자 : 두려움이 알려 주지 않는 6가지

2. 늘 비교하고, 모든 걸 비난한다 

누구나 자신의 개인적인 성격을 존중받아야 하고, 타인이 인정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언어 폭력을 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죄책감이 생기게 하고, 자신감을 떨어뜨린다. 

다른 사람이 우리보다 더 똑똑하고, 더 이쁘고, 더 낫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매일 이런 말을 들으면 자존감만 낮아진다.

  • 문제가 생기면, 바로 그 상황을 벗어나야 한다.
  • 어떤 상황에서 그 누구도 우리에게 열등감을 느끼게 할 수 없다. 
  • 비교하는 것에서 죄책감이 생기고, 학대하는 사람들은 정말 작은 것에도 우리가 죄책감을 느끼게끔 만들 것이다.

3. 항상 겁이 난다 

언어 폭력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6가지 증상

타인과 가까운 상태일 때, 언어 폭력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농담이나 경멸스러운 말, 자존감을 손상시키는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까지 정말 미묘한 것에서 드러난다.

그리고 아무런 협박 없이도 상당시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고, 결국 원하지 않는 것을 해야하거나 강압적이라고 생각하는 일을 강요당할 수 있다.

4. 늘 비난받거나 심문당하는 것 같다

자신감이 없고, 늘 불안한 사람이 폭력적인 사람들에게 당하고 있는 것도 언어 폭력의 또 다른 징조이다. 일반적으로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들은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다. 그래서 어떤 행동을 할 때 질문을 하게 한다.

  • 이런 것은 점점 더 커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런 게 언제 생기는지 잘 감지해야 한다. 
  • 보통은 두려움을 감추기 위해 설명하기 시작하는데서 실수가 생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더 악화된다.

5. 기분이 안 좋아진다 

언어 폭력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6가지 증상

사실 우리는 주변 모든 것들의 영향을 받는다. 언어 폭력의 희생자가 되는지를 알 수 있는 것들이 있다.

  • 친한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기분이 어떤지 생각해보자. 그 사람은 나를 행복하게 하는 사람인가? 지치게 하는 사람인가?

늘 뭔가 불편하게 하거나 슬프게 하는 사람이라면, 그들을 피하는 게 좋다.

  • 어떤 사람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어려운 때도 있다. 하지만 그냥 받아들이고, 거리를 두는게 더 낫다.
  • 내 느낌이 어떤지를 잘 관찰하는게 중요하다. 왜냐하면 학대를 하는 사람들은 정말 미묘하게 행동하기 때문이다.

파트너나 사랑하는 사람이 그런 것 같다면, 객관적으로 잘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지 결정해야 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 기분을 향상시켜주는 건강한 식품 6가지

6. 다른 사람을 학대한다 

사람은 우리가 보는 행동에서 배운다. 폭력의 경우, 불행하게도 폭력을 당했던 피해자가 가해자가 된다. 예를 들어, 부모가 감정을 조절하지 않는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성인이 되면 언어 폭력을 하는 사람이 된다.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기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사이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전문가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다. 건강한 관계를 맺기 위한 방법을 배우면 된다.

언어 폭력에 대처하는 방법 

언어 폭력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받아들이는 것은 사실 그렇게 쉽지 않다. 우리의 행복은 어떤 상황에 사는지에 따라서 결정된다.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생각하기 전에 내 스스로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