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6가지 음식

11월 29, 2019
지금 기분이 안 좋은가? 우울한 상태를 경험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을 방출하기 위해 오늘 소개하는 음식을 먹어 보자.

영양 성분 덕분에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음식이 있다. 세로토닌은 정서적 안녕을 촉진하는 호르몬을 말한다. 이 신경 전달 물질의 활동에 개입하는 많은 요소가 있지만, 식이 습관은 특히 이 호르몬의 균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문제는 많은 사람이 지방, 설탕 및 기타 유해한 화합물로 가득한 정제된 음식을 기본으로 하는 식단을 따른다는 사실이다. 이런 음식을 먹는 건 만족스러울 수 있지만, 영양소가 거의 없거나 아니면 전혀 없음으로 심하게는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음식을 섭취하면 기분이 좋아지므로 건강에 이롭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이 여기에 해당하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세로토닌이란?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6가지 음식

세로토닌은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이 물질의 85%는 내장에서 발견되며 나머지 5%는 뇌에 남아있다.

이 호르몬은 전반적으로 정신 상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그래서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화학 물질 중 하나다. 

세로토닌 생산이 높아지면 다른 중요한 신체적, 정서적 이점을 가져다주는 즐거움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 몸에 존재하는 세로토닌은 식욕 조절 및 수면 주기 조절과 관련이 있다.
  • 게다가 이 호르몬은 사회적 행동, 성적 욕망 및 기억에도 영향을 미친다.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6가지 음식

이제 세로토닌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살펴보자. 이러한 음식은 우울증이나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식단에 이러한 음식을 정기적으로 포함하면 된다. 신체뿐만 아니라 정서적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강황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6가지 음식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으로 유명한 강황은 천연 “항우울제”이다.

  • 강황의 필수 영양소는 세로토닌 및 엔도르핀과 같은 행복 호르몬을 분리하는 과정을 지원한다.
  • 그런 다음, 이는 효소 모노아민 옥시다제의 활성을 차단하여 정서적 불균형을 없애는 데 기여한다.

2. 참치

2. 참치

흥미로운 영양 성분 덕분에 참치는 정신 건강에 가장 유익한 생선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 첫째로 참치는 다량의 비타민 B를 제공해 준다. 이 비타민은 신경계의 활동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이다.
  • 또한, 참치는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이 성분은 해로운 지질을 제거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능력으로 잘 알려져 있다.
  • 게다가 참치의 필수 무기질은 세로토닌 생산을 늘리며, 더 나아가 우울증이 있는 경우 에너지 수준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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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맥주 효모

3. 맥주 효모

맥주 효모는 최근 몇 년 동안 인기를 얻은 음식의 하나다. 이 음식은 우리를 편안하게 해주고 활력이 넘치게 해 주는 효과로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감정적인 불균형을 극복하는 데 좋다.

  • 우선, 맥주 효모는 비타민 B의 중요한 원천이다. 이 비타민은 뇌와 신경계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 또한, 세로토닌과 엔도르핀의 생성을 자극하여 즐거움을 가져다주고 건강을 향상한다.

4. 아보카도

4.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다재다능한 음식이며 어떤 음식에도 곁들일 수 있다. 또한, 아보카도에는 중요한 필수 영양소가 들어있는데, 이 영양소는 행복 호르몬의 생성을 지원한다.

  • 아보카도는 마그네슘과 피리독신의 공급원이다. 이들은 최적의 세로토닌 생성을 위해 필요한 화합물이다.
  • 또한, 고도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신체적, 정신적 성능뿐만 아니라 에너지 수준도 향상한다.

5. 해바라기 씨

5. 해바라기 씨

해바라기 씨는 칼로리가 낮고 필수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과 힘을 회복시켜주는 능력 덕분에 해바라기 씨는 매우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 먼저, 이 음식은 상당량의 마그네슘과 아연을 함유하고 있다. 이들은 행복 호르몬의 균형을 지원하는 무기질이다.
  • 또한, 해바라기 씨에 함유된 건강한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 및 신진대사를 향상한다.

6. 바나나

6. 바나나

바나나는 기분을 개선하고자 할 때 가장 권장되는 과일의 하나다.

  • 먼저, 바나나의 천연 당분은 에너지 수준을 높이고 활력을 증진해 준다.
  • 또한, 높은 트립토판 함량으로 인해 바나나는 적절한 세로토닌 생산을 위한 최고의 음식 중 하나로 여겨진다.
  • 게다가 비타민 B와 산화 방지제를 함유하고 있어서 신경계의 과정을 조절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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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기분이 다운되어 있는가? 우울한 상황에 처해 있는가? 그렇다면 위에서 소개한 음식을 먹어 보자. 이 음식은 세로토닌 호르몬 생산의 균형을 유지해 주므로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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