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양성 대장염을 피하는 5가지 방법

생활방식의 개선은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도움이 되며 병의 발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증상 완화를 위한 일련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궤양성 대장염을 피하는 5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5 2월, 2021

궤양성 대장염은 만성 자가면역 질환으로 위장관에 영향을 준다. 대장 또는 직장, 혹은 두 곳 모두 내벽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그렇다면 궤양성 대장염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궤양성 대장염은 가볍거나 겨우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을 보이는 기간이 있다. 그러나 병의 발현 또는 발병을 경험하게 되는  기간도 있다. 이 시기에는 설사, 통증, 배앓이 등을 포함한 다양한 증상이 매일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료는 의학적 고려사항과 연령, 습관 그리고 환자에 대한 건강 등 요인에 따라 다양하다. 하지만 몇몇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권장 사항이 있다.

궤양성 대장염의 발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궤양성 대장염을 피하는 5가지 방법
대장염은 위장관에 영향을 주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구분된다.

궤양성 대장염의 임상 징후는 면역체계와 생활습관의 반응에 따라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실제로 많은 환자들이 가벼운 증상이나 무증상 기간을 경험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강한 복부 통증
  • 배에서 나는 소리 증가
  • 대변의 피
  • 설사
  • 미열
  • 직장 통증
  • 갑작스런 체중 감소
  • 영양 결핍
  • 피부 질환
  • 식욕 감퇴 및 메스꺼움

궤양성 대장염을 다스리는 방법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을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경험하는 증상이 궤양성 대장염 때문인지 아니면 크론병이나 게실증 같은 다른 문제 때문인지 전문의가 판단할 수 있다.

건강검진에는 혈액 검사, 대변 샘플, 바륨 관장 또는 대장내시경 등의 검사를 포함한다. 검사 결과 궤양성 대장염 증상과 일치한다면, 의사는 약과 생활습관에 변화를 주도록 제안할 것이다. 매우 심각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발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이 있다. 이는 일상에서 취할 수 있는 간단한 조치들인데, 병의 발현 또는 완화기 어느 때나 적용할 수 있다. 실생활에서 실천해 보자!

1. 유제품 제한

궤양성 대장염을 피하는 5가지 방법
여러 연구에서 유제품 섭취가 증상 악화와 연관이 있다는 증거를 찾아냈다.

현재 추구하는 식단이 궤양성 대장염을 유발한다는 것을 입증할 충분한 증거는 없다. 그러나 연구는 몇몇 음식과 음료가 특히 발병 중에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

유제품이 해로운 음식군 중에 하나다. 유제품의 규칙적인 섭취는 복통, 설사, 방귀 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그리고 가공된 요구르트의 소비를 가능한 한 제한해야 한다.

2. 섬유질 섭취 증가

식이섬유는 소화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궤양성 대장염의 경우 좋을 수도 있고 좋지 않을 수도 있다. 적정량 섭취는 증상이 완화되는 기간에 정상적인 소화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발병 중에 그것은 실제로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섬유질 다량 섭취는 염증, 방귀, 그리고 설사 등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것은 발병 중에 통곡물, 말린 과일, 견과류, 야채, 그리고 다른 섬유질 공급원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들을 섭취를 완전히 멈추지는 않도록 하자.

3. 주류와 에너지 음료 섭취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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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와 에너지 음료는 장 염증과 그에 관련한 증상들을 더욱 촉진한다.

궤양성 대장염에 직면했을 때 중요한 점은 신체의 수분 공급을 위해 선택해야 하는 음료를 인지하는 것이다. 의심할 여지 없이, 물이 최선의 선택이다. 하지만, 몇몇 차와 우려낸 물도 이롭다. 일반적으로, 술과 카페인과 같은 자극제를 함유한 음료를 완전히 피해야 한다.

맥주, 와인, 커피, 탄산음료 모두 장 질환을 증가시키고 설사를 악화시킨다. 탄산음료가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데, 그것은 더 많은 가스의 축적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4. 식사량 줄이기

이 병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하루의 총 식사량을 더 잘게 배분하는 것이다. 즉, 하루에 세 끼를 먹는 대신 다섯 끼를 적게 먹는 것이 낫다. 그러면 소화기관의 부하를 줄여주고 장의 균형을 증진시킨다.

5. 스트레스 조절

궤양성 대장염을 피하는 5가지 방법
최근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 또한 대장염의 증상 악화에 영향을 준다.

스트레스가 궤양성 대장염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는 점은 명확하다. 하지만, 증상 완화에 있어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은 발병을 야기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 적절한 신체 활동
  • 마사지 테라피
  • 아로마 테라피
  • 명상 및 요가

궤양성 대장염으로 고통받고 있는가? 그렇다면 정기검진을 잊지 않고 받도록 하자. 증상이 없는 시기를 경험할 수도 있지만 궤양성 대장염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궤양성 대장염을 위한 자연 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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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양성 대장염을 위한 자연 요법

대장에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 또는 정서적 원인과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기관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궤양성 대장염을 위한 자연 요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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