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6가지 팁

매일 몇 분동안 다리를 위로 올리면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시킬 수 있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6가지 팁

마지막 업데이트: 11 11월, 2018

하지정맥류는 대개 나쁜 혈액 순환으로 인해 신체 하반신에 정맥이 확장되는 증상이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이 있을까?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정상적으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염증성 불균형이나 혈액이 통과시키는 판막이 약해졌을때 이런 증상이 생긴다.

하지정맥류가 생기면 혈관이 붉게 물들거나 멍이 들기 때문에, 항상 미적인 문제로 여겨왔다.

또 무거운 느낌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건강상 문제가 될 수도 있다. 나쁜 혈액 순환은 통증 및 기타 불편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다행히도 특정 습관을 지키면 하지정맥류가 발병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어릴 때부터 이러한 루틴을 시작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하지정맥류 예방에 중요한 6가지 팁을 공유한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

1. 체중 조절을 한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팁

하지정맥류는 과체중 혹은 비만의 주된 결과 중 하나이다.

과도한 체중은 혈액이 정맥을 통해 정상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방해한다. 이는 모세 혈관 속 염증을 유발한다. 

제안 사항

  • 식단에서 칼로리와 지방 섭취를 조절하자.
  • 과일, 채소, 곡물을 기반으로 식단을 짜자.
  • 정기적으로 최소 하루에 30분간 운동을 하자.
  • 비만인 경우, 의사의 권장 사항을 따르자.

2. 편안한 신발을 신는다 

부드럽고 넓은 밑창이 있는 편안한 신발을 신으면 신체의 하반신의 순환 장애를 예방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굽이 너무 높은 신발을 신으면 혈관을 지나는 혈액의 통과를 조절하는 판막이 약해질 수 있으며, 체액저류와 염증을 야기할 수도 있다. 

제안 사항

  • 하이힐을 신지 말자. 구두굽이 2인치가 넘어서는 안된다.
  • 평소에는 두꺼운 밑창과 통풍이 되는 낮은 신발을 신자.

3. 물을 많이 마신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

매일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은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는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순환 문제로 더 고통을 받게 될 경향이 있다.

물은 신체 기능에 필수적이며, 혈액을 완벽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전신에 퍼져있는 피가 심장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해준다.

제안 사항

  • 하루에 6~8잔의 물을 마셔야 한다. 
  • 물을 많이 마시기 어려운 사람들은 물에 과일을 띄워 마시거나 주스를 마시자.

4. 꽉 끼는 옷을 입지 않는다

믿기 어려울지라도, 너무 꽉 끼는 옷을 입으면 하지정맥류와 거미 혈관이 생길 수 있다. 

너무 꽉 끼는 옷은 다리의 혈액 순환을 방해한다.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평소에 주의하도록 한다.

제안 사항

  • 부드럽고 통풍이 잘 되는 느슨한 천 옷을 입자.
  • 바지나 비슷한 옷을 구입할 때는, 몸에 맞는 크기를 선택하자.

5.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 다리를 들어 올리자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

다리를 들어 올리는 것처럼 간단한 방법으로도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이러한 염증이 생긴 정맥의 발생을 예방 할 수 있다.

이 운동은 심장 윗 부분을 통해 피가 돌아올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피로한 상황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제안 사항

  • 가능할 때마다, 다리를 2~3분간 들어 올리자.
  • 퇴근하고 집에 왔을때, 이 동작을 하자.
  •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같은 자세로 보낸다면, 이 동작을 꼭 따라하자.

6. 짜게 먹지 않는다.

소금은 부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이다. 소금은 많은 식품에서 발견된다. 불행히도 소금을 식단에서 제거하기란 매우 어렵다.

소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많은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소금과 관련된 질환 중 하나는 바로 하지정맥류이다.

이는 체액저류로 인한 염증 수치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로 인해서 정맥류와 봉와직염이 발생한다.

제안 사항

  • 소금 섭취량을 제한하자. 기타 건강한 향신료로 소금을 대체하자.
  • 소금 함량을 확인하기 위해, 슈퍼마켓의 식품 라벨을 확인하자.
  • 양념으로는 가장 적은 양의 바다 소금이나 히말라야 소금을 사용하자.

하지정맥류가 발생할까 걱정이 되는가? 일상에서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을 따라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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