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마셔야 하는 5가지 이유

01 1월, 2019
많은 사람이 아침에 제일 먼저 커피부터 마신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한 잔 마시면 체중 감소 혜택도 줄 수 있다고 한다.

커피가 반드시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면 행복해할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만약 운동까지 같이한다면 카페인은 더 많은 장점이 있다. 커피를 마시면서 활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5가지 효능을 맘껏 누릴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아침에 제일 먼저 커피부터 마신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한 잔 마시면 체중 감소 혜택도 줄 수 있다고 한다. 국제 학술지인 ‘리비스다 인터나시오날 데 누트리시온 데포르티바 이 메타몰리스모’에 따르면 훈련 전 카페인을 섭취한 운동선수들은 플라세보를 복용한 비교군보다 운동 후 3시간 동안 칼로리를 약 15% 더 소비했다고 한다. 체중 68kg인 여성이 매일 아침 마실 수 있는 카페인양은 약 300mg으로 커피 355mL에 들어 있는 양이다.

커피를 마셔야 하는 5가지 이유

1. 혈액 순환 개선

최근 일본에서는 혈액 순환과 커피의 관계를 연구했다. 실험 참가자는 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를 마셨는데 카페인이 든 커피를 마신 쪽의 손가락 혈액 흐름이 약 75분간 30% 상승했다. 매일 아침 커피 마시기로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혈액 순환 장애를 나타내는 신호

2. 근육통 감소

커피를 근육통

일리노이 대학의 과학자들은 30분의 고강도 운동 한 시간 전에 2~3잔 분량의 커피를 마시면 근육통 인지를 줄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결론은 카페인이 근력 및 근육 저항을 높여서 운동을 더 강도 높게 하도록 도와준다고 한다.

3. 기억력 향상

커피를 기억력

존스홉킨스대학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신 후 약 24시간 동안 기억력이 향상된다고 한다. 카페인을 규칙적으로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일련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5분 후 플라세보 또는 카페인 200mg을 제공했다. 다음날 확인한 결과 카페인을 섭취한 그룹이 이미지를 더 잘 기억하고 있었다. 즉, 커피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두뇌 활동을 증진하는데 유용하다라는 뜻이다.

더 읽어보기: 기억력 저하에 대처하는 천연 식품

4. 근육 보존

코번트리대학교에서는 카페인이 노화에 따른 근력 감소를 상쇄한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효과는 횡격막과 척추 근육에도 적용되며 신체를 보존하고 노화 관련 부상을 줄인다.

5. 근육 에너지 제공

운동 후 약간의 카페인은 도움이 된다. 특히 매일 훈련하는 운동선수가 카페인과 탄수화물을 같이 섭취하면 격렬한 운동 후 글리코겐이 66% 증가한다. 글리코겐은 탄수화물이 근육에 저장되는 형태로 운동 중 꼭 필요한 에너지다. 더 많은 글리코겐을 저장하면 운동 능력이 늘어날 수 있다.

  • Holstege, C. P., & Holstege, E. (2014). Caffeine. In Encyclopedia of Toxicology: Third Edition. https://doi.org/10.1016/B978-0-12-386454-3.00703-X
  • Graham, T. E. (2001). Caffeine and exercise metabolism, endurance and performance.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2165/00007256-200131110-00002
  • Grgic, J., Trexler, E. T., Lazinica, B., & Pedisic, Z. (2018). Effects of caffeine intake on muscle strength and power: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Sports Nutrition. https://doi.org/10.1186/s12970-018-02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