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을 방지하는 5가지 천연 예방법

05 12월, 2019
요실금과 관련한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는가? 비자발적으로 소변 누출이 발생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이 글의 모든 권장 사항을 고려하여 일상적인 예방법을 실천해 보자.

요실금을 방지하는 5가지 천연 예방법에 대해 공유한다. 요실금은 불편하고 난처한 상태로, 소변을 참을 수 있는 능력의 일시적 또는 영구적 상실을 특징으로 한다.

상태의 강도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소변이 새는 것부터 소변을 보아야 할 필요성을 너무 많이 느껴서 제때 화장실에 가는 게 불가능할 정도인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요실금의 주요 원인은 골반저 근육의 탄력 상실이다. 그러나 출산, 질 감염 및 일부 약물의 장기간 복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요실금은 노년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특히 사람이 건강에 해로운 생활 방식을 계속 유지하는 경우 노년기뿐만 아니라 모든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다.

요실금 문제를 개선하면 삶의 질과 정서적 건강에 아주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주요 원인과 그로 인한 위험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권장 사항들을 함께 검토해 보려고 한다.

요실금의 원인

요실금은 질병으로는 간주하지 않고 하나의 증상으로 간주한다. 여성은 그 특정한 해부학적 구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요실금이 더 흔히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특정 습관, 일부 질병 및 신체 문제에서 비롯하는데, 그 원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임신과 출산
  • 과체중과 비만
  • 충격이 가해지는 스포츠
  • 요로 감염
  • 변비
  • 단 음식과 산성 음식의 섭취
  • 카페인과 알코올의 섭취
  • 혈압과 심장, 진정제 및 근육 이완약의 복용
  • 이뇨제 사용
  • 비뇨기 계통 문제
  • 신경학적 또는 뇌 문제
  • 치매 또는 기타 정신 건강 문제
  • 근육과 신경 문제
  • 골반저 또는 요도 근육의 약화

요실금의 증상

요실금의 증상

일부 사람들은 경미하고 산발적으로 소변이 누출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지속적인 요실금으로 고통받으며 더 많은 소변이 누출된다.

요실금의 증상은 다음을 포함한다.

  • 기침, 재채기 또는 웃을 때 등등 방광에 압력이 가해질 때마다 소변이 샌다.
  • 운동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약간의 소변 누출이 있다.
  • 갑작스럽고 강한 소변 욕구가 생기며, 그런 직후에 비자발적인 소변 누출이 뒤따른다.
  • 소변이 빈번하게 누출된다.

요실금을 방지하는 5가지 천연 예방법

요실금에는 피할 수 없는 몇 가지 원인이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고통을 겪을 때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과 조언을 따를 수 있다.

1. 방광을 훈련하자

요실금 예방을 위한 5가지 자연스러운 방법

우선 방광을 훈련하는 게 좋은데, 이는 즉 방광을 비울 시간표를 마련하는 일과도 같다. 이를 통해 골반저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소변을 보려는 지속적인 욕구를 점차 줄일 수 있다.

  • 우선 소변을 보고 싶을 때마다 약 10분 정도 기다리는 게 좋다.
  • 그런 다음 적절한 텀이 될 때까지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야 한다.

2. 케겔 운동을 하자

케겔 운동 또는 다른 골반저 강화 운동은 이 상태의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운동은 골반 근육의 근력을 향상한다. 따라서 비자발적 소변 누출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하루에 2~3번 짧은 시간 동안만 이 운동을 하면 된다.
  • 또한, 버스를 기다릴 때, 운전할 때, 사무실에 있을 때 등 어디에서나 할 수 있다.

3. 자극제 소비를 줄이자

3. 자극제 소비를 줄이자

믿거나 말거나, 방광을 자극하는 다양한 음식과 음료가 있다. 따라서 방광이 약해지지 않도록 자극적인 음식 및 음료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자극제는 다음과 같다.

  • 커피
  • 알코올 음료
  • 매운 향신료
  • 탄산음료
  • 감귤 주스
  • 초콜릿
  • 아스파탐과 같은 감미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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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자

마찬가지로 과도한 체중은 방광과 주변 근육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킨다. 기침, 재채기 또는 다른 유형의 추가적안 힘이 들어갈 때 특히 그렇다.

그러므로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건강한 체중에 도달할 수 있도록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한다.

  • 가능하다면 전문적인 조언을 구하는 게 이상적이다. 개인 트레이너와 영양사는 정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5. 쇠뜨기를 챙겨 먹자

5. 쇠뜨기를 챙겨 먹자

실리콘 함유량으로 인해 쇠뜨기는 방광 경련을 제어하는 데 효과가 좋다. 또한, 쇠뜨기는 비뇨기 수렴제로 작용한다. 이뇨 특성도 있어서 신체의 체액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게다가 요로에서 박테리아가 성장하는 것을 늦춰준다. 그래서 감염 위험이 줄어든다.

알약 형태와 보조 식품으로도 살 수 있으며, 차로 준비해서 마셔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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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실금 관련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는가? 비자발적 소변 누출이 발생한 적이 있는가? 이 글의 모든 권장 사항을 고려하여 일상에서 예방법으로 포함해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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