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을 정화하는 4가지 차

· 5월 7, 2019
말꼬리 차는 감기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며 소화를 돕고 이뇨 물질까지 함유하여 부종 해소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이유로 우리 몸에는 독소가 쌓일 수 있다이렇듯 몸을 위협하는 노폐물을 배출하고 깨끗하게 우리 몸을 정화하는 데 몇 가지 차가 도움이 된다.

우리 몸을 정화하는 차

이뇨와 소화를 돕는 식품이나 약초를 활용하여 자연적인 방식으로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다. 이어서 우리 몸을 정화하는 차를 만들기 좋은 약초와 식품 몇 가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게다가 이런 차는 3주까지 마실 수 있으며, 당분이나 색소도 들어 있지 않다. 아침에 마시는 커피나 코코아 대신 차를 마실 수도 있고, 점심이나 저녁 식사 후 마실 수도 있을 것이다.

이어서 소개할 차들은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한다. 게다가 만드는 법도 쉬운데, 끓는 물이 담긴 잔에 마른 약초 잎 한 스푼을 넣기만 하면 된다. 5분이나 10분 정도 우렸다가 마신다.

더 읽어보기: 콜레스테롤이 낮은 채소 치아씨 밥

우리 몸을 정화하는 말꼬리 차

피를 깨끗하게 하는 차
우리 몸을 정화하는 차 중에서도 말꼬리 차는 이뇨 효과가 특히 강력하다.

말꼬리에는 피를 깨끗하게 하는 성분이 듬뿍 들어 있으며 박하, 감초, 녹색 아니스, 민트, 회향풀과 섞어도 된다. 기억해야 할 점은 같은 비율로 섞어야 폐의 가래와 담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난 차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소화를 돕는 데도 효과가 매우 좋다.

백리향 차

우리 몸을 정화하는 4가지 차 백리향 차
백리향은 간 기능 회복과 호흡을 돕는다.

백리향 차는 특히 소화가 어렵고 신경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좋다. 또한, 쓸개와 간의 기능을 개선하며, 항산화 물질을 듬뿍 함유한다.

백리향 차를 만들 때는 백리향, 레몬밤, 보리수 꽃, 미나리를 같은 비율로 끓는 물에 넣는다. 뚜껑을 덮고 10분 동안 우린 후 마신다.

더 읽어보기: 마른 기침 천연 치료제

딸기잎 차

노폐물 배출에 좋은 차
딸기잎 차에는 항산화 물질이 듬뿍 들어 있다.

체내에 독소가 쌓이면 요산이 과하게 축적되어 통풍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 딸기잎이 완벽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딸기잎 차는 민트잎, 블루베리잎, 머위잎, 딸기잎을 같은 비율로 섞어 만들며, 이뇨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하루에 한 잔 마신다.

접골목(말오줌나무 잎) 차

우리 몸을 정화하는 4가지 차
접골목은 소화를 돕고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접골목차에는 이뇨 성분이 들어 있어 우리 몸을 정화하는 자연요법으로 많이 활용된다. 다른 약초와 섞으면 소화 작용을 개선하고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접골목, 녹색 아니스, 국화, 샐비어 잎, 스카비오사 잎을 같은 비율로 섞어 만들며, 만드는 법은 다른 차들과 같다. 딸기 잎차와는 다르게 하루 두 잔에서 석 잔까지 마실 수 있다.

끝으로, 지금까지 살펴본 차들이 마음에 들었기를 바란다. 항산화 물질이 듬뿍 들어 있는 데다가 이뇨 작용도 뛰어난 차들이니 식단에 추가하되, 남용하지는 말자. 그러면 건강한 삶의 방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의사가 처방한 약을 차로 대체해서는 안 된다.

 

  • Sandhu, N. S., Kaur, S., & Chopra, D. (2010, July). Equietum arvense: Pharmacology and phytochemistry – a review. Asian Journal of Pharmaceutical and Clinical Research.
  • Gallego, M. G., Gordon, M. H., Segovia, F. J., Skowyra, M., & Almajano, M. P. (2013). Antioxidant properties of three aromatic herbs (rosemary, thyme and lavender) in oil-in-water emulsions. JAOCS, Journal of the American Oil Chemists’ Society90(10), 1559–1568. https://doi.org/10.1007/s11746-013-2303-3.
  • Wang, S. Y., & Lin, H. S. (2000). Antioxidant activity in fruits and leaves of blackberry, raspberry, and strawberry varies with cultivar and developmental stage.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48(2), 140–146. https://doi.org/10.1021/jf9908345
  • Sidor, A., & Gramza-Michałowska, A. (2015, October 1). Advanced research on the antioxidant and health benefit of elderberry (Sambucus nigra) in food – a review. Journal of Functional Foods. Elsevier Ltd. https://doi.org/10.1016/j.jff.2014.07.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