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으로 먹는 귀리의 13가지 효능

귀리는 건강에 아주 좋으며, 영양가 있고 활용법도 다양하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부터 소화 개선까지 아침에 귀리를 먹어야 하는 13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침으로 먹는 귀리의 13가지 효능

마지막 업데이트: 20 3월, 2019

맛있고 영양가 높은 귀리의 효능은 정말 다양하다. 귀리는 신선한 주스, 요구르트, 혹은 우유와 함께 아침으로 먹으면 정말 좋다.

지금부터 왜 귀리를 아침에 꼭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아침으로 먹는 귀리의 효능

귀리는 몸에 다양한 비타민을 공급하고, 하루를 위한 원동력과 포만감을 준다.

매일 아침으로 먹는 귀리의 효능에 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1.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아침으로 먹는 귀리의 13가지 효능

콜레스테롤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명백한 증상이 없으며, 매일 섭취하는 지방량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귀리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2. 심장 건강

귀리의 수용성 섬유질은 심장 질환을 예방한다. 수용성 섬유질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6-8g이다.

귀리 반 컵에는 수용성 섬유질 2g이 함유되어 있으며 아침으로 귀리를 먹으면 일일 권장 섭취량의 1/3~1/4을 섭취하게 된다.

3. 포만감

아침으로 먹는 귀리의 13가지 효능

오전 나절에 느끼는 공복통은 적당한 양의 아침 식사를 하지 못해서 허기를 느낄 때 생긴다.

공복통 때문에 힘들다면 아침에 폭식할 필요 없이 간단히 귀리를 몇 숟가락만 먹으면 된다.

영양가가 풍부한 곡물인 귀리를 먹으면 포만감을 느껴서, 불안이나 지루함으로 인한 폭식을 예방한다.

4. 항산화제 원천

체내에 쌓인 활성 산소는 암 같은 다양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귀리의 다양한 성분은 활성 산소를 중화하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

또한 염증을 줄이며, 산화질소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세포 분할을 조절한다 (특히 대장 내).

5. 활력 제공

오전에 일을 시작해서 끝내기가 어렵다면, 귀리를 납작하게 누르거나 거칠게 부순 오트밀을 약간 먹어보자.

귀리는 포도당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단순 탄수화물이 함유하는 아침 필수 식품이다.

오트밀을 먹으면 주의력과 활력이 개선되어,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아침식사로 먹기 좋다.

6. 혈압 조절

귀리가 심장과 혈액에 공급하는 효능에 더해, 이것이 동맥 건강에도 아주 좋다는 점을 알아야만 한다.

이 곡물에 함유된 뛰어난 유형의 섬유질은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완벽하며, 특히 아침에 먹기 좋다.

7. 당뇨 조절

아침으로 먹는 귀리의 13가지 효능

귀리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동시에 다른 식품을 천천히 소화되게 만든다.

인슐린 저항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귀리는 당뇨 환자에게 권장된다.

8. 호흡기 개선

귀리는 다음에 해당되는 경우의 사람들에게도 권한다.

  • 인두염, 기관지염, 카타르, 후두염과 같은 질환의 증상을 완화 및 치유
  • 폐를 정화하는 효능이 있어서  흡연자(혹은 비흡연자도)에게도 권장

9. 면역력 강화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미생물, 박테리아, 바이러스가 쉽게 침입하여 질병이 생길 수 있다.

귀리는 면역력을 향상해서 병균 등의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몸이 안 좋을 때는 이 훌륭한 귀리를 한 그릇 먹어보자.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나을 것이다.

10. 변비 예방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이 장 건강에 좋다는 것은 너무나도 확실한 사실이다.

화장실을 가는 데 문제가 있다면, 아침마다 신선한 착즙 오렌지 주스와 오트밀 세 큰술을 먹도록 한다.

배변 활동이 편해질 것이며, 배가 무겁고 팽창되거나 자극받는 느낌도 덜 할 것이다.

귀리는 대장 청소에 완벽한 식품으로 대장에 쌓인 모든 노폐물을 제거한다.

11. 여성 암 예방

여성은 폐경기를 거치며 건강에 큰 변화를 겪기도 한다.  귀리와 같은 통곡물은 폐경기 여성의 유방암을 예방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갱년기 만성 피로를 막는 데도 도움이 된다.

12. 이뇨 작용

아침으로 먹는 귀리의 13가지 효능

귀리를 주기적으로 먹으면 소변으로 과다 요산을 배출할 수 있다.

귀리에 함유된 건강한 무기질인 규소가 과다 요산 배출을 돕는다.

이 곡물은 체액 저류나 류머티즘 환자에게도 아주 좋다.

13. 글루텐 불내증에도 안전

반드시 기억할 귀리의 뛰어난 장점은 글루텐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즉,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이 먹기에도 안전하다.

밀, 보리, 호밀과 달리 귀리는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도 섭취할 수 있으며, 소장의 점막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매일 아침 귀리를 조금씩 챙겨 먹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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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위한 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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