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리플라워를 먹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26 11월, 2018
여러분은 종종 콜리플라워를 먹는가? 아니면 콜리플라워를 전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인가?

콜리플라워를 전혀 좋아하지 않는 사람 중 한 사람이라면, 십자화과 채소인 콜리플라워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 이 채소에는 B복합 비타민(B1, B2, B3, B6, 엽산)과 비타민 C, K, E 가 많이 들어있다. 또한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망간 등 중요한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으며, 단백질의 가장 큰 공급원 중 하나이다.

이 채소에 들어있는 지방의 양은 아주 적다. 단백질과 함께  많은 양의 섬유질과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다. 이 모든 성분들 덕분에, 콜리플라워를 주기적으로 먹으면 건강에 아주 좋다.

더 읽어보기: 크리스마스에 건강하게 식사하는 9가지 팁

콜리플라워를 먹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1. 심혈관계 건강

콜리플라워의 비타민 K는 항염성분이 있다. 이 성분은 혈류가 늘어나게 해준다. 그 다음에는 혈액 속의 지방의 축적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혈액내의 지방은 아테롬성 동맥경화증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콜리플라워의 설포라판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물질은 혈압 수치를 낮춰줄 수 있다.

2. 위장 장애

전에 언급한 것 처럼, 콜리플라워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체내의 독소의 배출을 촉진한다.

반면에 설포라판은 위장벽을 보호해준다. 이것은 위장이 나쁜 박테리아에 대해서 더욱 저항력을 가지게 해준다.

또한 건강한 분량의 이소티오시아네이트를 함유하고 있다. 이 말은 위궤양 혹은 대장암의 발병을 막는다는 의미이다.

3. 소아암 퇴치

juvenile-cancer-500x334

콜리플라워에 들어있는 설포라판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암 퇴치에 도움이 된다. 이것은 이 물질들의 화학적 보호기능과 항에스트로겐 때문이다. 이 두 요소가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한다.

암을 걱정을 하고 있다면, 여기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 콜리플라워는 다음과 같은 암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폐암
  • 방광암
  • 유방암
  • 전립선암
  • 난소암
  • 자궁암

4. 황반변성의 예방

콜리플라워는 눈의 건강에도 아주 좋다. 이것은 특히 비타민C와 항산화물질의 함유 덕분이다. 이 물질들은 황반변성 발병의 위험성을 낮춰줄 수 있다. 그리고 특별한 경우에 실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설포라판은 망막의 조직을 보호해준다. 망막은 산화스트레스로 인해서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이것 때문에 콜리플라워는 당신의 시력을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 채소는 백내장 같은 다른 안과 질환도 예방해준다.

더 읽어보기: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7가지 식품

5. 자외선에 의한 손상 퇴치

콜리플라워의 설포라판은 피부를 자외선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다. 이 물질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예방한다.

  • 염증
  • 자외선 노출에 의한 피부암
  • 일광 화상 후 혈류량 증가로 인한 피부 빨개짐
  • 세포 손상

햇빛에 너무 노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콜리플라워를 먹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자외선 차단크림을 바르는 것을 기억하자. 그리고 일광욕은 몇 시간 동안 계속해서 하지 말자.

6. 신경퇴행성 질환

콜리플라워를 먹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콜리플라워가 신경퇴행성 질환으로부터 보호해준다는 것이다. 설포라판은 해독 효소를 활성화시키며, 또한 두뇌가 산화 스트레스 혹은 염증으로인해 유발된 신경 장애를 회복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파킨슨 병이나 알츠하이머 병에 걸릴 확률을 줄일 수 있다는 뜻이다.

7. 고혈압 퇴치

콜리플라워를 먹는 것으로 동맥을 보호할 수 있다. 이것은 항산화물질과 항염 성분 덕분이다.

오메가3 지방산과 식이섬유가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은 심혈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아주 좋다. 또한 심장 문제를 피하고 싶은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8. 전해액의 균형

what-are-the-benefits-of-practicing-sports-every-day-500x334

콜리플라워를 먹는 것은 전해액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 덕분에 신경시스템은 올바르게 동작할 이고 그 결과로 근육들이 원래 움직여야 하는 방향으로 수축할 것이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많은 양의 스포츠 음료를 마실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전해액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이런 음료들을 마신다. 이 음료들의 문제는 필요 없는 설탕이 과도하게 들어 있다는 것이다. 좋은 대안은 바로 식단에 콜리플라워를 추가하는 것이다.

9. 두뇌와 세포 건강

콜리플라워의 인은 세포 막을 치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것은 두뇌와 신경 시스템이 올바르게 동작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기능이다.

동시에, 콜리플라워에 들어있는 칼륨과 비타민 B6은 중요하다. 이 영양소들은 신경전달물질의 건강과 두뇌의 건강을 전체적으로 보조한다. 이것은 두뇌가 기민하고 제대로 기능하기를 원한다면 아주 중요하다.

10. 당뇨병 예방

콜리플라워는 당뇨병의 시작을 막아줄 수 있다. 바로 비타민 C와 칼륨 함유 덕분이다. 이 두 물질은 혈액 내의 글루코스와 신진대사를 조절한다. 칼륨 수치가 낮아지면, 글루코스 수치가 올라갈 수 있다.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이것은 심각한 위험이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수치의 칼륨을 포함하고 있는 음식을 충분히 먹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 Imran M., Salehi B., Sharifi Rad J., Aslam Gondal T., et al., Kaempferol: a key emphasis to its anticancer potential. Molecules, 2019. 24 (12): 2277.
  • Abbaoui B., Lucas CR., Riedl KM., Clinton SK., Mortazavi A., Cruciferous vegetables, isothiocyanates, and bladder cancer prevention. Mol Nutr Food Res,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