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를 늙어 보이게 만드는 일상적인 행동 10가지

건강하고 어려 보이는 피부를 유지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알고 싶은가?
피부를 늙어 보이게 만드는 일상적인 행동 10가지

작성자: Lorena González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우리 모두가 신체와 피부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나쁜 습관을 갖고 있다. 이 글에서는 피부를 늙어 보이게 만들 수 있는 일상적인 피부 관리법을 메모해 두자.

1. 수면 자세

피부를 늙어 보이게 만드는 일상적인 행동 10가지

누워서 잠을 자면 고개가 옆으로 돌아가는 자세가 되어 목과 어깨 근육에 긴장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자세로 수면을 취하는 것은 뇌로 가는 혈류도 악화시킨다. 또한 부기뿐만 아니라 눈 밑 처진 살을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등을 대고 누워서 자거나 옆으로 자는 것이 가장 좋다. 

피부 건강에 매우 중요한 또 다른 점은 바로 베개의 선택이다. 너무 높은 베개를 베고 자면 정상적인 혈류가 방해받아 피부에 주름이 더 생길 수 있다.

자신에게 적합한 베개는 목을 곧게 유지하면서 턱과 가슴이 너무 가까이 있지 않게 해 주는 베개이다.

2. 선글라스를 착용하지 않는 습관

자외선 차단이 있어야 더 건강한 피부를 가꿀 수 있다. 눈 주변 피부는 매우 얇고 눈을 감았다 뜰 때나 햇빛으로 눈을 찡그릴 때 더 쉽게 주름이 진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피부를 늙어 보이게 만들지 않으려면 계절에 관계없이 햇볕이 강한 날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도록 하자.

3. 음식 섭취 방식

피부를 늙어 보이게 만드는 일상적인 행동 10가지

피부는 음식을 먹는 방식으로 인해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평소에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다면 안면 비대칭이 생길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한쪽에 있는 근육이 더 약해지고 반대쪽에 있는 근육이 항상 발달된 상태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4. 휴대 전화 사용

매일 휴대 전화로 오랫동안 통화를 한다면 주의해야 한다. 귀와 어깨 사이에 휴대 전화를 끼우면서 통화를 하면 목에 주름이 생길 뿐만 아니라 뺨이 처지게 된다.  따라서 통화를 많이 한다면 스피커 또는 핸즈프리 헤드셋을 사용해 보자. 

5. 태블릿 사용

우리가 태블릿 또는 휴대 전화와 같은 전자 기기를 들 때는 내려다보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부기, 피부 처짐 및 주름을 유발할 수 있다.  피부를 늙어 보이게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보내거나 검색을 할 때 항상 고개를 숙이는 자세를 피해야 한다.

6. 턱을 괴는 행동

이처럼 단순한 행동이 얼굴에 주름을 유발할 수 있다.

7. 얼굴 찡그리기

우리는 종종 얼굴을 찡그리거나 입을 꽉 물거나 얼굴 근육에 긴장을 유발하는 등의 해로운 얼굴 표정을 짓는다. 무심코 얼굴을 찡그리는 것을 알아챘다면 이러한 행동을 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조금씩 이처럼 나쁜 습관을 끝낼 수 있다. 

8. 뜨거운 물로 하는 샤워

피부 관리에 있어서는 뜨거운 물로 하는 샤워보다 찬물 샤워가 훨씬 더 좋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긴장이 완전히 풀릴 수는 있지만 오랫동안 샤워기 앞에서 물을 맞으면 피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pH 보호막이 영향을 받아 피부가 건조해지고 벗겨질 수 있다.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를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9. 과도한 에어컨 사용

에어컨은 공기에 수분을 흡수하여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피부도 더 건조해질 수 있다.  따라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에어컨을 과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10. 베갯잇 재료

피부를 늙어 보이게 만드는 일상적인 행동 10가지

베갯잇을 선택할 때도 매우 신중해야 한다. 리넨도 그중 하나이지만 베갯잇이 얼굴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다는 점을 명심하자. 

면으로 만든 베갯잇을 선택하면 주름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경우에는 더 그렇다. 마찰이 적기 때문에 실크 또는 새틴으로 된 베갯잇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isher, G. J., Kang, S., Varani, J., Bata-Csorgo, Z., Wan, Y., Datta, S., & Voorhees, J. J. (2002). Mechanisms of photoaging and chronological skin aging. Archives of Dermatology. https://doi.org/10.1001/archderm.138.11.1462
  • Howard, D. (2008). What Causes Skin Aging? International Dermal Institute.
  • Sarifakioǧlu, N., Terzioǧlu, A., Ateş, L., & Aslan, G. (2004). A new phenomenon: “Sleep lines” on the face. Scandinavian Journal of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and Hand Surgery. https://doi.org/10.1080/0284431041002725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