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 밀가루의 7가지 부정적인 영향

정제 밀가루는 섬유질과 필수 영양분이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염증, 변비 및 소화 불량이 발생할 수 있다. 
정제 밀가루의 7가지 부정적인 영향

마지막 업데이트: 20 1월, 2019

많은 사람들의 식단에서 정제 밀가루를 발견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정제 밀가루의 경우에는 정제 과정을 거치면서 밀가루의 영양분이 크게 줄어든다. 오늘은 정제 밀가루의 부정적인 영향을 소개한다. 

물론 정제 밀가루의 섭취를 완전히 끊는 것은 실질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 식당이나 마트에서 판매되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제품에 함유된 성분이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가능한 한 정제 밀가루의 섭취를 줄여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자.

1. 산성과 알칼리성의 불균형을 일으킨다

정제 밀가루의 7가지 부정적인 영향

정제 밀가루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신체의 pH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다양한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산성과 알칼리성의 균형에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건강한 사람의 pH 수치는 약 7.4이다. 하지만 정제 밀가루를 섭취하면 산도의 수치가 급속도로 높아질 수 있다.

  • 결과적으로 우리의 신체는 칼슘의 정상적인 수치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뼈 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 
  • 면역계와 신진대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혈당 지수가 높아진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설탕이 고혈당을 유발하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 흰 밀가루에서 발견되는 다량의 탄수화물 또한 고혈당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 탄수화물 중 하나인 아밀로펙틴 쉽게 혈당으로 전환되어 당뇨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3. 체중 증가를 일으킨다

정제 밀가루의 7가지 부정적인 영향

정제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적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매일 섭취하는 경우에는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쳐 체중이 높아질 수 있다. 바로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 외에도 정제된 음식을 섭취하면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길 수 있다.

4. 소화기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통밀 가루와는 달리 정제 밀가루에는 소화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분과 섬유질이 부족하다. 식이 섬유의 80%가 정제 과정을 거치면서 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제 밀가루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신체의 염증 과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음식물의 분해를 방해할 수 있다. 그 결과 장내 미생물에 변화가 생겨 변비나 소화 불량을 경험하는 횟수가 높아지게 된다. 

5. 염증을 일으킨다

정제 밀가루의 7가지 부정적인 영향

염증성 질환으로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정제 밀가루 섭취를 피해야 한다.

함유된 성분이 신체 조직의 염증 수치를 높이기 때문이다. 이는 단백질의 에너지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혈당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한다.

6. 알레르기와 음식 불내증의 위험이 높아진다

높은 글루텐 함량은 알레르기와 음식 불내증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이다.

많은 곡물에서 발견되는 이 단백질은 소화를 하기가 어렵고 건강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는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7.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정제 밀가루의 7가지 부정적인 영향

정제 밀가루에서 발견되는 탄수화물은 정서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소화를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만성 피로와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다. 

얼마나 자주 정제 밀가루로 만든 음식을 섭취하는가? 정제 밀가루에 부정적인 영향을 알게 되었으니 섭취를 줄이고 조금 더 건강한 대안을 활용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밀가루와 유제품이 없는 바나나빵 만들기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밀가루와 유제품이 없는 바나나빵 만들기

밀가루와 유제품이 들어가지 않은 바나나빵 레시피를 소개한다. 이 바나나빵은 레시피가 간단하면서도 건강에 아주 좋기 때문에 가족 모두를 위해 집에서 만들기에 아주 좋다. 이 바나나빵은 다량의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에 더해, 밀가루와 유제품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건강에 좋다.



  • Yu, L., Nanguet, A.-L., & Beta, T. (2013). Comparison of Antioxidant Properties of Refined and Whole Wheat Flour and Bread. Antioxidants. https://doi.org/10.3390/antiox2040370
  • Li, Y., Ma, D., Sun, D., Wang, C., Zhang, J., Xie, Y., & Guo, T. (2015). Total phenolic, flavonoid content, and antioxidant activity of flour, noodles, and steamed bread made from different colored wheat grains by three milling methods. Crop Journal. https://doi.org/10.1016/j.cj.2015.04.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