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아침 식사에 포함되어서는 안 되는 5가지 음식

· 11월 21, 2018
우리는 보통 유제품을 아침 식사로 먹긴 하지만, 사실 유제품은 아침 식사 30분 후에 먹는 게 가장 좋다. 아이들에게는 특히 더 그렇다.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는 아침 식사이다. 그래서 특히 더 잘 챙겨먹어야 하고 아이들은 더더욱 그렇다. 하지만 아이가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길 원한다면 아침 식사로 오히려 먹이지 않는 편이 나은 음식이 있다. 이 글에서는 아이들 아침 식사에 포함되어서는 안 되는 5가지를 소개한다. 읽어보면 정말 놀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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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선한 주스 

주스를 너무 많이 마시면 점막에 자극이 될 수 있고 염산이 과도하게 생성될 수도 있다. 또한 주스에는 햇볕에 피부를 더 민감하게 만드는 소랄렌과 푸라노쿠마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주스 대신 마시기 가장 좋은 음료는 차이다.

2. 설탕이 든 시리얼

나이에 관계없이 달콤한 시리얼을 좋아하지만 사실 이것은 건강한 음식이 아니다.

시리얼에는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다. 따라서 시리얼 다는 다른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섬유질이 함유된 곡물은 건강한 음식에 해당된다. 달콤한 시리얼에서 얻을 수 없는 것들을 얻을 수 있다.

설탕이 잔뜩 들어간 시리얼은 먹고 나서 얼마 되지 않아 금방 다시 배가 고파질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3. 신선한 과일과 채소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정말 건강한 식품이지만 그럼에도 아침 식사로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과일에는 여러 가지 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공복에 먹으면 안 좋다. 토마토에는 펙틴과 탄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위궤양이 생길 위험이 있다. 

따라서 과일 대신 먹기 가장 좋은 것은 채소로 만든 수프이다. 채소로 만든 수프는 먹어도 가스가 생기거나 속이 쓰리지 않을 것이다.

4. 유제품 

아침식사로 유제품 먹는 것이 일반적이긴 하지만 사실 아침이 유제품 먹기에 좋은 시간은 아니다. 유제품 음료는 아이들에게 나쁘지 않으나, 다만 아이들 아침 식사로 먹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 공복 상태라면 유산균이 산성 상태로 들어간다. 이렇게 되면 장에 도착하기 전에 위장에서 죽게 된다.

결과적으로, 유제품은 아침 식사 30 분 후에 먹는 게 가장 좋다. 

  • 대신, 아이들 아침 식사로 블루베리 주스를 마시면 좋다.

블루베리 주스에는 하루 권장 비타민 C, A, E, K 가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B 복합 비타민 일일 권장량의 1/3정도가 함유되어 있다. 칼슘, 칼륨, 인 같은 미세 요소를 얻을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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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

빵처럼 탄수화물이 빠르게 작용하는 식품은 혈당 스파크를 일으킨다. 빵을 섭취하면 췌장은 더 많이 일해야 하고, 더 많은 인슐린을 생성해야만 한다. 이 결과로 인슐린이 과다해질 수 있고 지방을 더 많이 축적하게 된다.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또 기억해야 할 점은 구운 음식, 특히 핫 롤도 피해야 한다. 내장에 영향을 미치고 가스가 과도하게 생성될 수 있다. 

다른 제안

집에서 아이의 아침 식사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낮 시간 동안 학교, 집에서 아이가 먹을 음식을 전체적으로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야 아이는 하루 동안 최대한 균형 잡힌 음식을 섭취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학교의 급식 계획을 할 때 영양사의 도움을 받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영양사는 저녁, 아침, 간식으로 어떤 음식이 좋은지도 추천해줄 수 있다. 균형이 열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