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정화시켜주는 디톡스 식단 5가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디톡스 식단을 실시한다. 디톡스 식단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균형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해야 한다. 디톡스 식단과 이후 관리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자!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말 많다. 과식이나 운동 부족을 비롯하여 주말에 술을 마시는 것,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 등은 모두 신체에 영향을 준다.

이런 이유로 몸이 아프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수 있다. 

몸을 아프게 만드는 요인을 제거하려면 몸을 정화하거나 디톡스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 글에서는 디톡스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디톡스 식단

디톡스(정화) 식단은 말 그대로 몸을 정화하기 위한 식단이다. 오랜 시간 몸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킨다는 뜻이다. 

평소에는 굳이 정화 식단을 수행할 필요는 없다.  땀이나 배변 활동을 통하여 우리 신체는 자연적으로 정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하지만 우리 몸에는 배출시켜야 할 것들이 쌓여있다. 도시에 살고 있다면 특히 더 그럴 것이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크리스마스 연휴나 휴가 이후 해독 식단으로 식사한다. 이 시기에 평소보다 더 많이 먹고, 더 많이 마시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게 서두를 필요도 없다. 해독을 위해 일년에 두어번 씩 시간을 따로 마련할 필요가 없다.

몸에 불필요한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필요한 성분을 정화 식단으로 섭취하면 된다. 천연 성분들이 몸에 불필요한 독소를 배출시켜 줄 것이다. 독소가 소변이나 대변으로 배출될 것이다.

섬유질과 칼륨이 신체의 해독 과정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정화 식단이 그렇게 제한적이지 않다. 

정화 식단의 다양한 이점 중에서 대표적인 것만 소개하겠다. 정화 식단은 체액 저류를 제거해주고 질병을 예방해주며 속이 더부룩한 증상도 감소시켜준다. 

디톡스 식단의 종류

대부분의 디톡스 식단은 하루 혹은 주말에 실시 할 수 있다. 정해진 기간 동안은 디톡스 식단에 나와있는 음식만 먹어야 하고, 운동을 하거나 격렬한 활동을 하지 않고 집에 있어야 한다. 

디톡스 식단은 다음과 같다.

자몽 디톡스

자몽은 지방을 분해해주고, 해독 효과도 뛰어난 과일이다. 섬유질과 비타민 C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하루종일 자몽만 먹으면 된다. 주스를 만들어 마셔도 되고, 그냥 생과일로 먹어도 된다. 

오후에는 무지방 요거트와 같이 먹고, 저녁에는 시금치나 양상추 샐러드와 같이 먹는다.

섬유질 디톡스

주말 디톡스의 주 재료는 오트밀이다. 저지방 우유와 무지방 요거트, 오렌지 주스, 씨리얼 바, 아몬드 같은 견과류와 곁들여 먹으면 된다.

오후에는 딸기나 사과 같은 신선한 과일에 곁들어 먹는다. 저녁에는 당근 스프에 리크나 샐러리를 곁들어 먹는다.

당근 디톡스

하루 종일 당근만 먹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생 당근을 꼭꼭 씹어 먹으면 불안과 식욕을 감소시킬 수 있다. 생 당근을 씹어 먹는 방법 말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하여 섭취해도 된다.

스무디나 스프를 만들어 먹거나 갈아서 먹거나, 당근과 레몬 즙으로 퓨레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잠들기 전에는 천연 차 한잔으로 하루를 마무리 한다.

토마토 디톡스

토마토 디톡스 식단은 흡연자들이나 최근에 담배를 끊은 사람에게 좋다. 또한 셀룰라이트가 고민인 여성들에게도 좋다.

하루종일 토마토를 먹으면 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아침에 일어나서 토마토 주스를 마신다. 아침 식사를 할 때 토마토를 잘라 먹는다.
  • 점심 때는 양상추, 콩나물(숙주)과 토마토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다. (드레싱은 올리브 오일로 한다.)
  • 간식은 토마토 즙에 민트를 곁들여 먹는다. 저녁은 점심과 같은 방법으로 먹는다.

잠자기 전에는 차를 한 잔 마신다.

아티초크 디톡스

아티초크는 이뇨 효과가 있다. 지방, 특히 복부에 쌓인 지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아티초크 디톡스 식단은 다음과 같이 하룻 동안 진행한다. 

  • 아침 식사를 할 때 통곡물 빵 한 조각에 아티초크 크림을 발라 먹는다.
  • 점심 때에는 아티초크를 구워 먹는다. 저녁에는 아티초크 캐서롤을 만들어 먹는다.
  • 오전과 오후 간식으로는 저지방 요거트를 먹는다.

디톡스 식단 이외에 다른 방법은 없을까?

많은 사람들은 시간이 하루 이상 걸리는 것을 싫어한다.

더욱 건강한 식단은 오늘이라도 바로 시작할 수 있을 거라고, 아니면 주말에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아래의 식품을 챙겨 먹으면 좋다. 디톡스 효과가 있는 식품들이다.

  • 과일 (파인애플, 딸기, 포도, 키위, 오렌지, 사과, 배)
  • 야채 (샐러리, 아스파라거스, 양파, 엔다이브)
  • 콩나물 (밀, 알팔파, 콩)
  • 통곡물
  • 살고기
  • 기름진 생선
  • 요거트

디톡스 후에는

디톡스 식단으로 식사 한 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는 질문이다.

디톡스 식단으로 식사 한 후에는 폭식을 하거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한다. 식사 양은 조금씩 늘리도록 하자. 과일과 야채를 최대한 많이 먹는다. (이것이 최우선이다.)

규칙적으로 자주 운동하는 것도 잊지 말자. 그냥 걷는 것도 괜찮다. 그리고 하루에 물을 8잔 마신다. 지방, 설탕, 표백 밀가루는 최대한 자제한다. 

탄산 음료 대신 천연 차와 주스를 마시고, 커피 대신 녹차를 마신다. 또 가공 식품이나 정제 식품 대신 자연 식품을 먹도록 하자.

이렇게 하면 체내에 독소가 덜 쌓이고, 건강 상태가 좋아질 것이다. 

주 이미지 저작권 © wikiHow.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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