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정화해주는 디톡스 식단 5가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디톡스 식단을 시행하자. 디톡스 식단 이후에도 지속해서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해야 한다. 디톡스 식단과 이후 관리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자!
몸을 정화해주는 디톡스 식단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4 5월, 2019

이 글에서는 몸을 정화하는 디톡스 식단 5가지에 관해 소개한다.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말 많다. 과식이나 운동 부족을 비롯하여 주말에 술을 마시는 것,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 등은 모두 신체에 영향을 준다. 이런 이유로 몸이 아프거나 몸 상태가 좋지 않을 수 있다. 

몸을 아프게 만드는 요인을 제거하려면 몸을 정화하거나 디톡스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계속 읽어가며 자세히 살펴보자.

디톡스 식단

디톡스 식단

디톡스(정화) 식단은 말 그대로 몸을 정화하기 위한 식단이다. 오랜 시간 몸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킨다는 뜻이다.  

평소에는 굳이 정화 식단을 수행할 필요는 없다.  땀이나 배변 활동을 통하여 우리 신체는 자연적으로 정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하지만 우리 몸에는 배출시켜야 할 것들이 쌓여있다. 도시에 살고 있다면 특히 더 그럴 것이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이 크리스마스 연휴나 휴가 이후 해독 식단으로 식사한다. 이 시기에 평소보다 더 많이 먹고, 더 많이 마시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게 서두를 필요도 없다. 해독을 위해 일 년에 두세 번씩 시간을 따로 마련할 필요가 없다.

몸에 불필요한 독소를 배출시키는 데 필요한 성분을 정화 식단으로 섭취하면 된다. 천연 성분들이 몸에 불필요한 독소를 배출시켜 줄 것이다. 독소가 소변이나 대변으로 배출될 것이다.

섬유질과 칼륨이 신체의 해독 과정을 촉진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만큼 정화 식단이 그렇게 제한적이지 않다. 

정화 식단의 다양한 이점 중에서 대표적인 것만 소개하겠다. 정화 식단은 체액 저류를 제거해주고, 질병을 예방해주며, 속이 더부룩한 증상도 감소시켜준다. 

몸을 정화해주는 디톡스 식단 5가지

대부분의 디톡스 식단은 하루 혹은 주말에 시행할 수 있다. 정해진 기간은 디톡스 식단에 나와 있는 음식만 먹어야 하고, 운동을 하거나 격렬한 활동을 하지 않고 집에 있어야 한다. 

디톡스 식단은 다음과 같다.

자몽 디톡스

자몽 디톡스

자몽은 지방을 분해해주고, 해독 효과도 뛰어난 과일이다. 섬유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온종일 자몽만 먹으면 된다. 주스를 만들어 마셔도 되고, 그냥 생과일로 먹어도 된다.  오후에는 무지방 요거트와 같이 먹고, 저녁에는 시금치나 양상추 샐러드와 같이 먹는다.

섬유질 디톡스

주말 디톡스의 주재료는 오트밀이다. 저지방 우유와 무지방 요거트, 오렌지 주스, 시리얼 바, 아몬드 같은 견과류와 곁들여 먹으면 된다. 오후에는 딸기나 사과 같은 신선한 과일에 곁들어 먹는다. 저녁에는 당근 수프에 리크나 셀러리를 곁들어 먹는다.

당근 디톡스

당근 디톡스

온종일 당근만 먹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생당근을 꼭꼭 씹어 먹으면 불안과 식욕을 감소시킬 수 있다. 생당근을 씹어 먹는 방법 말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하여 섭취해도 된다.

스무디나 수프를 만들어 먹거나 갈아서 먹거나, 당근과 레몬즙으로 퓌레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잠들기 전에는 천연 차 한 잔으로 하루를 마무리한다.

토마토 디톡스

토마토 디톡스 식단은 흡연자들이나 최근에 담배를 끊은 사람에게 좋다. 또한 셀룰라이트가 고민인 여성들에게도 좋다. 하루 종일 토마토를 먹으면 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아침에 일어나서 토마토 주스를 마신다. 아침 식사를 할 때 토마토를 잘라 먹는다.
  • 점심때는 양상추, 콩나물(숙주)과 토마토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다(드레싱은 올리브 오일로 한다).
  • 간식은 토마토 즙에 민트를 곁들여 먹는다. 저녁은 점심과 같은 방법으로 먹는다.

잠자기 전에는 차를 한 잔 마신다.

아티초크 디톡스

아티초크 디톡스

아티초크는 이뇨 효과가 있다. 지방, 특히 복부에 쌓인 지방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아티초크 디톡스 식단은 다음과 같이 하루 동안 진행한다. 

  • 아침 식사를 할 때 통곡물빵 한 조각에 아티초크 크림을 발라 먹는다.
  • 점심때에는 아티초크를 구워 먹는다. 저녁에는 아티초크 캐서롤을 만들어 먹는다.
  • 오전과 오후 간식으로는 저지방 요거트를 먹는다.

디톡스 식단 이외에 다른 방법은 없을까?

많은 사람은 시간이 하루 이상 걸리는 것을 싫어한다. 더욱 건강한 식단은 오늘이라도 바로 시작할 수 있을 거라고, 아니면 주말에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아래의 식품을 챙겨 먹으면 좋다. 디톡스 효과가 있는 식품들이다.

  • 과일(파인애플, 딸기, 포도, 키위, 오렌지, 사과, 배)
  • 채소 (셀러리, 아스파라거스, 양파, 엔다이브)
  • 콩나물 (밀, 알팔파, 콩)
  • 통곡물
  • 살코기
  • 기름진 생선
  • 요거트

디톡스 후에는 어떻게 될까?

디톡스 식단으로 식사한 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는 질문이다.

디톡스 식단으로 식사한 후에는 폭식을 하거나 열량이 높은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식사량은 조금씩 늘리자. 과일과 채소를 최대한 많이 먹는다(이것이 최우선이다!).

디톡스 후에는 어떻게 될까

규칙적으로 자주 운동하는 것도 잊지 말자. 그냥 걷는 것도 괜찮다. 그리고 하루에 물을 8잔 마신다. 지방, 설탕, 정제 밀가루는 최대한 자제한다. 

탄산음료 대신 천연 차와 주스를 마시고, 커피 대신 녹차를 마신다. 또 가공식품이나 정제 식품 대신 자연식품을 먹도록 하자.

이렇게 하면 체내에 독소가 덜 쌓이고, 건강이 좋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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