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이 붓는 이유는 무엇일까?

· 5월 25, 2018

손을 내려다봤을 때, 손가락이 부어있고 색이 변해서 피부가 반지에 눌려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왜 이런 일이 생길까?

손이 붓는 것에는 많은 원인들이 있다. 대부분이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그중 일부는 일종의 병을 앓고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손가락이 왜 붓는 것일까?

손이 붓는 이유

이 현상은 사실 생각보다 더 흔하다. 한동안 걷고난 다음, 약간의 간지러움을 느끼고 손을 내려다 보면 손이 부어있을 때가 있다. 이는 결국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다. 운동을 할 때 더 많은 혈액이 손으로 쏠리기 때문에 손이 붓는 것이다.

반면에 한 손가락만 붓는다면, 이것은 일종의 부상 혹은 감염일 수 있다. 하지만 부기가 관절의 문제가 아닌지는 늘 확인해보아야 한다.

자세히 살펴보자.

찢어진 상처 혹은 둔상

손을 어딘가에 부딪힌 적이 있는가? 어딘가에 끼인 적이 있는가? 개에게 물렸는가? 이런 사고들이 보통 명백하지만 때때로 어딘가에 손을 부딪치고 신경을 쓰지 않는 예도 있다. 그럴 때 시간이 지나면 손이 붓기 시작한다.

인대 혹은 연골 부상

반복적인 일을 수행하면서 손 및 손가락으로 같은 동작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면, 당신의 손가락은 저녁때쯤에는 부어있을 수 있다. 이것은 연골 부상의 결과일 수 있다.

활액낭염

이는 관절을 보호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윤활액낭의 부기이다.

이것은 환자의 손가락이 특히 관절 부위가 부어오르는 것이기 때문에 아주 고통스러운 증상이다. 때때로 작은 고통스러운 혹이 나타날 수 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아마도 이 고통스러운 증상과 이미 친숙할지도 모르겠다. 이 증상은 여성들에게 아주 흔하다.

손목을 지나는 신경에 압력이 생기면서 손가락이 부어오르게 하고 느낌이 없어지며, 심지어는 뻣뻣하게 느껴지기까지 한다. 아주 고통스럽다.

신경절

이 증상은 관절 혹은 힘줄의 윗부분이 자라거나 부어오르면 발생한다. 이것은 손가락까지 이동할 수 있으며 부어오르게 한다.

각종 감염

이 증상의 가능성을 잊어서는 안 된다. 연쇄상구균이라고 불리는 세균성 감염이 있는데, 손이 매우 크게 부어오르게 한다. 고통스러우며 열이 나게 하기도 한다.

손발톱 주위 염증

이 증상은 하나의 손가락에만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바로 여러분의 주의를 끌게 될 것이다. 이는 손톱 주위에 생기는 고통스러운 감염으로써 손가락의, 특히 손톱 주위를 부어오르게 한다. 고름이 나올 수도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

안타깝게도 이 병은 아주 흔하며, 부은 손의 원인을 찾을 때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 증상이다. 이 관절염은 만성적인 자가면역 질병으로 관절에 영향을 미친다.

손가락에도 아주 흔하게 발생하며, 손가락이 부어오르고 통증을 유발한다.

화농성 관절염

이 종류의 관절염은 전염성이 있으며, 보통 증상이 같으므로 류머티스성 관절염과 구분하기가 어렵다.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일단, 한 개 이상의 손가락이 부어오르면, 그 증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 증상이 한 손가락뿐인지 아니면 손 전체에서 나타나는지를 확인하자. 만약 손 전체가 부어오른다면, 이는 혈액순환 문제 혹은 중수골 증후군이다. 손가락 하나만의 증상이라면, 손톱을 먼저 확인하고, 그다음 손가락을 어디에 부딛혔는지, 일종의 부상이 있는지를 확인하자. 벌레에게 물린 결과일 수도 있다.

하지만 부기가 5일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가보자.

손가락의 부기를 줄이는 방법손가락의 부기를 줄이는 생강

위에서 언급했듯이, 손의 부기가 7일 이상 가라앉지 않으면 병원을 찾아가 보아야 한다. 하지만 집에서는 다음 방법들을 따라 해볼 수 있다.

  • 로즈메리 물을 탄 찬물과 더운물 목욕: 로즈메리는 관절 및 연골의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이 약초의 줄기 2개를 뜨거운 물에 섞은 후, 부은 손가락을 이 물에 3분간 담가둔다. 그다음 찬물을 담은 그릇으로 같은 것을 한다. 두 가지 온도를 왔다 갔다 함으로써,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부기가 가라앉게 된다. 이 치료를 마치기 위해서는, 부은 손을 로즈메리 기름 몇 방울을 발라서 마사지하면 된다.
  • 손가락이 박테리아의 감염으로 인해서 부은 것으로 추측된다면, 마늘 한쪽을 환부에 문질러 보자. 이 식물은 부기를 가라앉혀줄 탁월한 항균제이다.
  • 생강 반창고: 이 약초는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먼저 생강을 몇 조각 갈아서 뜨거운 물에 섞는다. 이 혼합물에 부은 손가락들을 몇 분간 담가둔다. 그 다음 간 생강을 물에서 건져내어 환부에 너무 꼭 누르지 않게 붙인다. 이것이 확실하게 부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이 부은 손의 치료와 원인을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