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중 피해야 하는 것

01 3월, 2021
생리 기간에 특정한 습관을 실천하면 불편하거나 심지어 해로울 수도 있다. 불편함을 겪지 않고 생리 기간을 넘기고 싶은가? 이 글을 읽어 보고 생리 기간에 피해야 할 점을 알아보자.

생리 기간에는 신체적, 정신적 안녕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변화가 찾아온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이 매일 하는 일을 정상적으로 할 수 없다고 느낀다. 실제로 피하는 것이 더 좋은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생리 중 어떤 점을 피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

많은 사람이 간과하지만, 습관은 생리 전후의 신체 반응과 큰 관련이 있다. 따라서 생활 방식을 개선하고 해로울 수 있는 나쁜 습관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리 기간에 피해야 할 습관을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생리 중 피해야 할 습관

오늘날에는 생리의 증상과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제품과 치료제를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생활 방식의 다른 측면을 개선하지 않아, 치료법으로 문제가 완화되는 느낌을 받지 못한다.

큰 문제점은 계속 일상 습관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생리 기간에 느끼는 불편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무시한다는 것이다.

아래에서 생리 기간에 피해야 할 점을 살펴보려고 한다. 다음과 같은 조언을 염두에 두자!

격한 운동

생리 중 무엇을 피해야 할까

지나치게 격한 운동은 생리 기간 중 역효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적당한 강도의 운동은 기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체 운동은 신체 및 정신 건강에 많은 이점을 선사하는 습관이다. 실제로 생리 기간에 운동을 중단해야 할 과학적 이유는 없다. 오히려 운동을 계속하면 나쁜 기분 상태와 경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생리 기간에는 지나치게 격한 운동 루틴을 피해야 한다. 피로감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격한 심혈관 운동이나 저항성 운동이 따분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신체 운동과 생리 주기

방법

  • 생리 중에는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작은 운동 루틴 선택한다. 유익하고 권장할 만한 몇 가지 활동으로는 걷기, 요가, 필라테스, 가벼운 웨이트를 활용한 근력 운동 등이 있다.
  • 운동 루틴 시간을 줄인다. 또한 평소보다 더 피곤해지기 시작하면 휴식을 취하도록 하자.

피임 도구를 사용하지 않은 성관계

생리를 한다고 해서 섹스의 이점을 누리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논란과 속설이 있지만, 질 자극과 오르가슴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생리 중 피해야 할 점은 콘돔과 같은 피임 도구 없이 성관계를 하는 것이다. 비교적 안전하고 임신 위험이 낮지만, HIV 또는 간염과 같은 성 매개 질환(STD) 측면에서 더 큰 위험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바이러스는 혈액에 서식하며 감염된 생리혈과의 접촉으로 전염될 수 있다. 하지만 언제라도 단순한 성 접촉으로 전파될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어떻게 해야 할까?

생리 기간에 성관계를 하고 싶다면 콘돔을 사용하자. 임신을 방지하는 안전한 방법이자 병을 예방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며 더 편할 수도 있다.

패스트푸드 섭취

생리 중 무엇을 피해야 할까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을 섭취하면 생리 기간 중 위경련이 심해질 수 있다.

패스트푸드는 생리 기간 중 선택하기에 좋은 음식이 아니다. 실제로 영양가가 낮아, 항상 피해야 한다! 이러한 음식에는 포화 지방, 정제 밀가루, 설탕 및 복부 염증을 높일 수 있는 다른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패스트푸드를 먹으면 소화가 느려져 변비와 같은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생리 중 팽만감을 최소화하고 더 가볍게 소화가 되는 것을 원한다면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은 건강한 식사를 선택해야 한다.

섭취 방법

  • 채소, 생선, 살코기가 풍부한 식사를 만든다.
  • 식사 사이에 허기가 진다면 스무디, 견과류를 넣은 요거트 또는 통곡물 크래커를 섭취한다.

더 읽어보기: 초가공식품은 세포 노화를 촉진한다

아스피린

아스피린은 다양한 병을 완화하는 좋은 선택이다. 하지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 인해, 생리 중에는 피해야 한다. 알약과 아세틸살리실산을 포함한 다른 제품이 모두 심한 출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약의 항응고 효과가 혈액을 묽어지게 하여 생리혈의 양을 늘릴 수 있다. 실제로 이를 증명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생리 기간과 건강에 나쁜 출혈이 연장될 수 있다고 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

이제 생리 기간에 피해야 할 점을 알게 되었으니, 더 나은 습관을 실천하고 유지하자. 이 글에서 제안한 권장 사항을 실천하면 생리 중 몸과 마음의 안녕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Samadi, Z., Taghian, F., & Valiani, M. (2013). The effects of 8 weeks of regular aerobic exercise on the symptoms of premenstrual syndrome in non-athlete girls. Iranian Journal of Nursing and Midwifery Research.
  • Tsai, S. Y. (2016). Effect of yoga exercise on premenstrual symptoms among female employees in Taiwa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https://doi.org/10.3390/ijerph13070721
  • Allen, K. R., & Goldberg, A. E. (2009). Sexual activity during menstruation: A qualitative study. Journal of Sex Research. https://doi.org/10.1080/00224490902878977
  • Peacock, A., Alvi, N. S., & Mushtaq, T. (2012). Period problems: Disorders of menstruation in adolescents.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https://doi.org/10.1136/adc.2009.160853
  • Bussell, G. (1998). Pre-menstrual syndrome and diet. Journal of Nutri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https://doi.org/10.1080/13590849862302
  • Pendergrass PB, Ream LJ, Scott JN, Agna MA. (1984). Do aspirin and acetaminophen affect total menstrual loss? Gynecol Obstet Invest. DOI: 10.1159/000299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