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스무디에 관한 오해와 진실

7월 29, 2019
그린 스무디를 마셔 본 적 있는가? 어떤 점이 좋은지 알고 있는가? 이 글에서 그린 스무디에 관한 진실을 알아보자.

그린 스무디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이다. 그린 스무디를 마시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고 마시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그린 스무디에 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그린 스무디는 최근 온라인에서 뜨거운 이슈였다. 연예인, 대중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사람들이 그린 스무디에 대해서 언급했기 때문이다. 이 스무디는 과일, 채소, 씨앗 등의 건강한 재료로 만드는 음료이다. 건강한 생활에 적합하며, 식사로 마시기에도 좋다고 알려진 이유가 스무디의 재료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린 스무디의 좋은 점은 좀 과장된 면이 있다. 그린 스무디에 대한 사실들이 모두다 사실일까? 어떤 면에서 좋은걸까? 이 글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도록 하자.

그린 스무디에 대한 오해

그린 스무디에 관한 오해와 진실
“그린 스무디가 유명해지면서, 스무디를 마시면 좋은 점도 부풀려진 부분이 많다.

오해 #1.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건강한 그린 스무디를 꾸준히 마시면 몸에 쌓여있는 지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그린 스무디를 매일 마시는 것은 체중에 큰 변화를 미치지 않는다. 

왜 그럴까?

  • 그린 스무디에는 2~3 가지 과일이 들어가기 때문에 생각보다 당분 함량과 칼로리가 높다. 
  • 과일, 채소를 갈면 섬유질 성분이 사라진다. 소화에 좋은 성분이 적어진다는 뜻이다. 과일이나 채소를 씹어 먹으면 허기를 달래는 데 도움이 되며, 불안을 줄이는 데도 도움 된다. 그래서 스무디를 마시는 것보다 과일이나 채소를 그냥 먹는 게 더 낫다. 

어떤 식품이나 제품만 먹어서 살이 빠질 수는 없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한다.

오해 #2. 과일이나 채소를 그냥 먹는 것보다 스무디를 마시는 게 더 좋다

그린 스무디는 건강한 음료이다. 하지만 과일이나 채소를 그냥 먹는 것보다 더 건강하다고 할 수는 없다. 그린 스무디를 마시면 여러 가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지만, 스무디를 만드는 과정에서 영양분이 손실될 수 있다. 

왜 그럴까?

더 읽어보기 : 꼭 먹어야 할 최고의 건강 과일 5가지

오해 #3. 몸을 정화해 준다

그린 스무디가 유행하게 된 이유는 몸을 “깨끗하게” 혹은 “정화” 해 주기 때문이다. 스무디에 엽록소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가 들어가니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그린 스무디는 건강하고, 몸에 유익하지만 우리 몸을 정화하는 것은 신장이나 간이 하는 역할이다. 

그린 스무디에는 신장이나 간 기능에 도움 되는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을 뿐이다. 

하지만 평소에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생활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것을 먹어도 신체 정화 효과가 없다.

그린 스무디에 관한 진실

그린 스무디에 관한 오해와 진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린 스무디는 건강하다.

진실 #1. 체내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된다

그린 스무디는 체내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 된다. 하지만 체내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꼭 그린 스무디를 마셔야 하는 것은 아니다.

체내 수분을 유지하는 데 그냥 물을 마시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물은 칼로리가 없고, 신체 대부분의 장기가 제대로 기능 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다.

  • 스무디만 마신다고 해서 체내 수분을 완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스무디를 제외하고, 하루에 물을 6~8잔 마시도록 한다. 
  •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 채소가 있다. 따라서 스무디를 만들때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이나 채소를 넣으면 좋다.

더 읽어보기 : 채소를 더 많이 먹을 수 있는 8가지 팁

진실 #2. 여러 모로 건강에 좋다

그린 스무디가 건강 및 다이어트에 좋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지만, 그래도 여러모로 건강에 좋다. 

알아둘 사항

  • 스무디로 식사를 대신 해서는 안되고, 식사를 하며 추가로 마셔야 한다. 그리고 너무 많이 마셔서도 안 된다. 
  • 스무디를 마셔서 나쁠 것은 없다. 하지만 약을 먹고 있거나 어떤 병이 있다면, 의사와 먼저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스무디에 관해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게 있었는가? 이 글에서 그린 스무디에 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읽어보니 어떤 생각이 드는가?

  • Carcamo Vargas, G. I., & Mena Bastías, C. P. (2006). ALIMENTACION SALUDABLE. (Spanish). Horizontes Educacionales.
  • Carlos Alejandro, H. R., Guadalupe, R. L., Rosa, M. E., & Martín Alfredo, H. S. (2012). Sobrepeso medido por IMC o percibido y comportamientos de control del peso en adolescentes universitarios de Ciudad Guzmán, Jalisco, México. Archivos Latinoamericanos de Nutricion.
  • Sociedad Española De Nutrición Comunitaria. (2016). Piramide alimenta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