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4가지 권장 사항

이 글에서 소개하는 치료법은 허리 통증이 가벼운 경우에만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성 통증으로 고통받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인생에서 적어도 한 번쯤은 허리 통증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허리 통증은 척추의 아래 부분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한 통증이며 특히 허리와 엉덩이 사이에서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이는 독감을 제외하고 세상에서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이다.

허리 통증은 남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며, 특히 좌식 생활 습관을 가졌거나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더더욱 그렇다.

어린 사람들의 경우 허리 통증은 주로 무거운 배낭 혹은 장기간 동안 부적절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것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허리 통증의 원인

허리 통증의 특정 원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너무 무거운 것 들기

체중

자신의 신체 능력이 감당할 수 없을만큼 무거운 무게를 들어올리면, 근육은 과도하게 긴장을 하게 되고 허리 부위에 강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관련 글 : 허리 통증에 대한 10가지 민간 요법

부적절한 움직임

부적절한 움직임으로 인한 허리 통증은 치료를 하지 않아도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문제는 통증이 잠깐동안 지속되기는 하지만, 부적절한 움직임이 신체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척추 감염

원반염, 골수염 농양같은 질병이 허리 통증 뒤에 숨어있을 수 있다.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이란 척추, 목 혹은 허리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는 척추의 기형이다.

척추 측만증은 모든 연령대에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증상은 성인이 되서야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탈장

허리 통증

탈장은 일종의 기형으로 간주되며, 탈장이 아래 척추뼈 디스크의 위치를 옮길 때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우, 탈장은 척수 신경에 압력을 가할 수도 있다.

  • 허리 통증이 심각한 경우, 치료에 적합한 방법은 수술이다.
  • 일부 사람들은 통증을 줄이기 위해 물리 치료, 재활 치료 및 스테로이드가 없는 항염증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민간 요법

다행히 허리 통증이 가벼운 경우, 다음과 같은 운동 및 민간 요법을 통해 완화할 수 있다.

추천 글: 요실금을 위한 자연 요법

1. 마사지볼

마사지볼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 평평한 바닥에 누운 뒤, 일반 사이즈의 고무 공 (손에 딱 맞는 사이즈) 을 둔군 아래에 두면 된다.
  • 그런 다음, 한 방향을 향해 깊고 느리게 몸을 움직인다. 
  • 더 많은 부위를 마사지하고 싶다면 자세를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며, 가급적이면 옆으로 누워서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
  • 이 마사지는 엉덩이 부위를 치료하는데 또한 도움이 된다. 엉덩이는 자세로 인해 일정한 압력을 받는 부위이며, 너무 오랜시간 앉아있거나 부실한 신체 상태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요법은 허리 통증 뿐만 아니라, 발통점, 피라미드 증후군 혹은 trapezius syndrome 과 같은 부상 또한 방지할 수 있다.

2. 막대를 이용한 셀프 허리 마사지

허리 통증

  •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등 전체를 넘을만큼의 충분한 길이의 막대기를 찾는 것이다. 빗자루나 대걸레 막대를 이용해도 된다.
  • 막대를 이용하여 느리고 깊게 등 전체를 밀어 올린다. 
  • 그런 다음, 한쪽에 힘을 집중한 뒤 가운데에서 바깥쪽으로, 그 반대편으로 움직인다.

이 운동은 허리 근육 이완에도 도움이 되며, 허리 부상 치료법의 역할을 한다.

깊고 강하게 마사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말자. 막대는 손이 닫지 않는 곳에 압력을 가할 때 사용하면 된다.

3. 양배추 우유

믿거나 말거나, 양배추는 허리를 이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양배추는 차가운 채소이기 때문에, 그 성분이 근육 이완제의 역할을 한다.

  •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양배추 요법을 만드려면 양배추를 우유에 적신 다음, 약 5분 이상을 기다리면 된다.
  • 이 혼합물을 적용하기 전에 허리 부위를 잘 씻은 뒤, 허리 전체에 양배추를 도포하고 15분간 기다려준다. 
  • 그런 다음 긴장 완화를 위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된다.

4. 소금과 파슬리

파슬리

  • 그릇에 미지근한 물을 넣고 파슬리 몇 단과 소금 몇 스푼을 넣는다.
  • 영향을 받은 부위에 파슬리를 하나씩 올린 뒤 20분간 기다려준다. 
  • 수건을 이용하여 남아있는 파슬리를 제거한 뒤,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이용하여 이 부위를 이완시킨다.

 

카테고리: 건강한 습관 태그: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