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흔한 엉덩이 질환 5가지

6월 2, 2018
다른 어떤 것보다도 관절이 가장 많은 체중을 짊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잠시 멈추어 엉덩이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엉덩이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가장 흔한 엉덩이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엉덩이는 건강과 관련해 가장 잊혀진 부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엉덩이는 관절이므로 주요한 기능이 한 개 이상의 뼈를 합치고 지지하는 것이다. 이것의 주요한 목표는 천골(엉치뼈), 장골(엉덩뼈), 대퇴골(넓다리뼈)를 유지하는 것이다. 가장 흔한 엉덩이 질환 5가지를 알아보자.

엉덩이

엉덩이 질환 5가지

상체와 하체 사이에 있는 엉덩이의 위치는 이것이 몸에 전반적으로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이것은 단순히 몸을 지지하는 것 뿐만이 아니다. 이것은 다양한 움직임이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도 두드러 진다.

엉덩이는 접히고, 돌아가며, 큰 경첩과 같다.

생리학적인 구조에 있어서 엉덩이는 다른 중요한 부분도 포함하는데, 이것은 바로 고관절(coxofemoral joint)이다. 여기에서 대퇴골(넓다리뼈)의 윗 부분이 엉덩이와 연결된다.

엉덩이는 몸에서 가장 강한 관절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여러가지 요인에 민감하다.

가장 흔한 엉덩이 질환

엉덩이는 아주 안정적이지만, 특정한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일부는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을 나타내는 이름을 갖고 있지만, 일부는 좀 더 치료가 복잡하기도 하다.

여기에서 가장 흔한 엉덩이 질환 문제들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1. 사타구니 탈장 (Pubalgia)

엉덩이 질환 5가지

이것은 스포츠 탈장(Sports hernia)으로도 알려져 있는 것으로, 치골의 근육 손상이다. 사타구니 탈장은 거의 항상 만성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많이 영향을 받는 부분은 복부 및 내전근 근육이다.

2. 엉덩이나 고관절의 골관절염(Osteoarthritis of the hip or coxofemoral)

엉덩이는 가장 견고하고 중요한 관절로, 이 고통스럽고 귀찮은 문제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보통 관절 연골의 변화가 주요한 원인이다.

  • 안타깝게도 골관절염은 일반적으로 퇴행성 질환인 경향이 있다.
  • 그러므로 움직임에 있어서의 문제가 환부에 빠르게 나타난다.

3. 불완전 골형성증(Osteogenesis Imperfecta)

엉덩이 질환 5가지

이것은 종종 ‘뼈가 쉽게 부러지는 질환’으로 불린다. 이 질병은 몸의 모든 뼈 조직에 영향을 미치며, 물론 엉덩이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선천적, 혹은 유전적인 질환이다.

이 부분이 직접적인 충격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불완전 골형성증이 엉덩이와 자주 연관 된다.

4.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괴사는 조직이 죽는 것을 말하는데, 엉덩이에 있어서는 이것이 대퇴골두의 손상을 의미한다.

이런 상황은 혈액의 흐름이 부족할 때 발생한다. 무엇보다도 이것이 제때 발견되거나 치료되지 않으면 점점 만성으로 변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상과(epicondyle) 끝에서 생긴 대퇴부 골절이다. 이것은 부러지거나 혈관을 압박하는 경향이 있으며, 어떤 경우이든 괴사로 이어질 수 있다.

추천하는 글: 고관절 손상의 증상과 예방법

5. 대퇴골 관골구 충격(Femoroacetabular Impingement)

엉덩이 질환 5가지

마지막으로 대퇴골 관골구 충격이 있다. 이것은 관골구에서 정상적인 범위의 움직임을 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계속 맞닿게 되며 통증을 유발한다.

엉덩이 부분에 있어서 이 질환의 원인은 오늘날까지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 이것이 대퇴골과 관골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통증은 거의 참을 수 없으며, 관골구 안에서 대퇴가 제대로 맞닿지 않을 때 발생한다.

누구든 이런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젊은 사람들과 운동 선수들에게 가장 많이 생길 수 있다. 대체적으로 의사들은 이것을 관절염과 연관 지으며, 이것을 주 원인 중 하나로 고려한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