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중이염을 완화하는 비결

26 3월, 2021
중이염은 신생아부터 5세 사이 영유아에게 흔히 발생한다. 증상의 조기 발견과 후속 치료를 통해 며칠 내로 회복할 수 있다.

중이염은 영유아에게 흔히 발생한다. 실제로 그중 거의 절반이 생후 첫해 동안 적어도 한 차례 이상 중이염에 걸린다. 또한 편도염 외에,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아이에게 항생제를 처방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영유아의 중이염을 완화하는 방법이 있을까? 이 글을 자세히 읽어 보자.

대부분 감기와 인후염은 겨울철에 발생한다. 또한 알레르기 문제가 있고 흡연자 곁에서 생활하는 아이에게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

중이염을 발견하는 방법

잘 모를 수도 있지만, 중이의 염증성 질환에 속하는 중이염은 구강에서 중이의 공기 공간으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유입되어 발생한다. 또한 해당 부위의 미생물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면 고름이 발생하고 고막이 팽창하면서 아이에게 통증을 유발한다.

이러한 감염은 카타르성 과정이 진행될 때 더 흔히 발생한다. 관이 보통 점액으로 가득 차 있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과도한 성장을 위한 완벽한 조건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아기와 어린이의 중이염을 완화하는 법에 관한 비결

중이염은 신생아부터 만 5세 사이에 가장 자주 발생하는 감염병 중 하나이다.

중이염 증상

중이염의 증상은 흔히 아동의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아기의 경우 과민성, 식욕 상실로 인한 모유 섭취 거부 또는 구토가 발생하거나 더 진행된 감염에서는 바깥귀에 고름이 생길 수 있다. 수평 자세에서는 귀의 압력이 더 높아지므로, 통증은 일반적으로 잘 때 더 심해진다. 열이 나거나 오한이 있을 수도 있다.

가능한 한 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으려면 초기 단계에서 중이염의 증상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회복의 속도를 높여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체온과 발열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영유아 중이염에 대한 가정 요법

직접 진단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 대신 감염이 의심되면 의사와 상담을 하자. 다음과 같은 요법은 의사가 처방한 치료를 보완하기 위한 목적이며 의학적 치료를 대체할 수는 없다. 주로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1. 중이염을 완화하는 천연 오일 및 식물 차

아기와 어린이의 중이염을 완화하는 법에 관한 비결

일부 약용 식물은 항염증 작용을 하므로, 귀의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민트, 오레가노, 라벤더 또는 캐모마일과 같은 일부 허브는 진통, 소독, 항염증 효과가 있다. 치료는 차를 준비한 뒤 멸균 거즈에 적셔 아기의 귀에 올려 두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찬가지로 올리브 오일이나 아몬드 오일과 같은 천연 오일을 몇 방울 정도 떨어뜨려 아기의 중이 통증과 가려움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2. 온찜질

따뜻한 물에 적신 찜질제를 아기의 귀 바깥쪽에 올려둘 수 있다. 멸균 거즈가 없다면 발열 효과가 있는 씨 주머니 제품을 몇 초간 전자레인지에 데운다. 귀 부위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감염으로 인한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을 사용할 때 심하게 뜨겁지 않은지 확인하자.

더 읽어보기: 귓병 증상이 생겼을 때 치료하는 방법

3. 유칼립투스 증기

아기와 어린이의 중이염을 완화하는 법에 관한 비결

에센셜 오일 증기는 목과 귀의 염증을 줄이고 진정 효과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증기 흡입은 중이염으로 인한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끓는 물 한 그릇에 유칼립투스 또는 민트 잎을 넣고 아기의 머리를 수건으로 감싼 뒤 증기를 들이마실 수 있도록 하자. 하루에 2~3회씩 반복한다. 화상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지침을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뜨거운 물이 담긴 그릇은 평평하고 튼튼한 표면에 올려 두고 쏟아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그릇을 흔들거나 기대지 않는다.
  • 증기가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눈을 감고 증기에 가까이 가지 않아야 한다.
  • 끝으로 뜨거운 물이 담긴 그릇은 아이나 반려동물이 닿지 않는 곳에 둔다.

4. 항균 효과가 있는 차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비결에서는 마늘이나 양파로 차를 끓인 뒤 아기의 귀에 몇 방울을 떨어뜨릴 수 있다. 먼저 주전자에 물을 담아 끓인 뒤 양파 한 개나 마늘 두어 쪽을 넣는다. 완성된 차에 고체 입자가 남아 있지 않도록 체에 걸러 준다. 차를 식힌 뒤 아기의 귀에 떨어뜨린다.

항염 작용을 하는 이러한 치료법이 통증과 불편함을 가라앉히는 데 좋다는 점을 잊지 말자. 또한 처방 치료에 관해서는 항상 소아 청소년과 의사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