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유형의 코 모양

07 3월, 2021
코 모양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 각각의 코는 독특한 특성과 매력을 갖고 있으며, 모양은 지리적 및 문화적 가계에 따라 매우 달라진다. 계속 읽어 보자!

미적 관점에서 얼굴 중심은 얼굴 특징의 조화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 때문에 사람의 얼굴은 코 모양 유형에 크게 달라진다.

물론, 그 이상으로 코는 숨을 쉬고, 냄새를 감지하며 안경을 들어 받치는 기능을 한다.  오늘 우리는 특별히 코 모양의 유형에 대해 중점을 둘 것이다. 자신의 코가 어떤 유형인지 알고 있는가?

다양한 유형의 코 모양

나머지 얼굴 특징과 같이 각각의 코는 다르며 다양한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이유로 심지어 모두 다른 유형의 코를 가지더라도 항상 얼굴과 조화를 이룬다고 말할 수 있다.

다음은 기본적인 코의 해부학적 형태이다. 코는 공기가 통과하는 콧구멍과 비강, 이러한 구멍을 덮는 두 개의 비강 지느러미, 중격 그리고 코 끝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차례로 코 모양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그러나 코 유형 사이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을 수 있다. 코는 콧대, 높이, 너비 그리고 비강의 열린 정도 등 다양한 측면에 따라 다양하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모양에 따라 큰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유형의 코

코 모양의 유형은 지리상 조상과 전 세계 인구의 확산과 관련이 있다.

더 읽어보기: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을 멈추는 자연 요법

납작한 코

납작한 코는 짧고 낮은 콧대가 특징이다. 콧구멍은 측면으로 확장되어 있다. 또한 코 끝도 평평하다. 측면에서의 외형이 낮거나 평평해 보이므로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다. 즉, 비강 부속이 얼굴로부터 많이 튀어나오지 않는다.

납작한 코는 아시아 인종과 아프리카 인종에게서 흔하다. 아시아 인종은 아프리카 인종보다 너비가 좁다.

콧구멍이 위로 향한 코

콧구멍이 위로 향한 코는 코 끝이 튀어나와 있다. 중격은 보통 곧으나 끝쪽으로 조금 구부러져 있다. 따라서 비강이 앞을 가리키는 것처럼 보인다.

이 유형의 코는 북유럽 사람들에게 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인구 집단에서도 두드러진다. 이러한 유형의 코는 사람들이 추운 공기를 더 잘 호흡할 수 있도록 적응한 결과이다.

콧구멍이 위로 향한 코는 측면에서 보면 만화 캐릭터처럼 뾰족해 보인다. 코 성형술에서 가장 요구하는 코 모양 중 하나이다. 그러나 모든 얼굴이 같은 방식으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얼굴의 변화로 알 수 있는 우리 몸 속 건강 문제

넓은 코

넓은 코의 독특한 특징은 일자형의 중격에서 코 끝까지 계속해서 넓어지는 것이다. 유명한 농구 선수 제임스 르브론이 이러한 유형의 코를 가졌다.

비강과 마찬가지로 비강 지느러미도 확장되어 있다. 아프리카계 미국인, 동아시아인, 히스패닉 민족에서 흔하므로 누비아 코라도로 불린다. 수단을 포함한 다른 북아프리카 인구와 아프리카계 미국인에게서도 흔하다.

매부리코

매부리코는 높고 길며 눈에 띄는 콧대를 가지고 있다. 중격은 코 끝에서 안쪽으로 휘어져 있다. 이는 새의 부리를 닯았기때문에 새부리코라고도 알려져 있다. 측면에서 가장 눈에 잘 보인다.

특정 남부 유럽 민족 그룹(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포르투갈)의 특징이다. 또한 아랍과 과거에 어느 시점에 그들에게 점령된 지역, 뿐만 아니라 슬라브계 사람들에게서도 흔히 볼 수 있다.

그리스형 코

그리스형 코는 그 비율이 균형을 이룬다. 콧대는 곧으며 중격은 거의 튀어나와 있지 않고 콧구멍이 작다. 따라서 비강 지느러미가 많이 확장되어 있지 않다. 소위 그리스인의 옆모습이라고 하기에 완벽히 들어맞는 요소이다.

이런 유형의 코 모양은 고전 그레코라틴 회화와 조각에서 관찰할 수 있다. 또한 독점적이지는 않지만 지중해 분지의 유럽 국가에서 우세하다.

주먹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코는 주먹처럼 보인다. 둥글고 넓은 비강 끝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비강 지느러미가 그렇게 많이 튀어나와있지 않다.

물론 둥글거나 공 모양의 코 끝은 눈에 띄며 비강을 둘러싼 부분이 비대하다. 이러한 유형의 코 모양은 아프리카 후손의 검은 피부의 사람과 혼혈 인종의 미국인에게서 흔하다.

작은 코

작은 코는 콧구멍이 위로 향한 것처럼 보인다. 콧대와 중격이 훨씬 짧다. 폭은 둥글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매우 넓지 않으며 작은 지느러미와 좁은 비강을 가진다.

눈썹의 아치로부터 콧구멍 아래까지의 거리가 다른 유형의 코에 비해서 짧다. 이로 인해 얼굴이 작아보인다.

크고 두꺼운 코

이런 코는 얼굴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매부리나 넓은 비강 지느러미, 둥글거나 주먹같은 코 끝과 균형을 이룰 수 있다.

이 종류의 코는 옆에서 뿐만 아니라 앞에서도 눈에 띈다. 유명한 문학 캐릭터인 시라노 드 베르주라크는 크고 눈에 띄는 코를 가진 사람의 상징적인 사례이다.

특정한 인구 집단에서 우세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인과 북유럽인 사이에서는 흔하지 않다.

유형의 코

고르지 않고 구부러지고 비대칭적인 코

어떤 사람들의 코는 다소 고르지 않을 수 있다. 한쪽이 다른 쪽과 다르다. 또한 정면에서 봤을 때 S자 모양의 곡선과 닮았을 수도 있다. 불균형이나 비대칭은 외상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배우 오웬 윌슨이 이러한 종류의 코를 가지고 있다.

코 수술

코는 가장 주목을 끄는 얼굴의 한 부분이다. 각각의 코 모양의 유형은 다르며 매우 개인적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자신의 코에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코 모양을 개선하거나 바꾸기 위한 선택지로 코 수술을 고려하는 이유이다.

그러나 외과적 시술의 필요성은 건강 문제, 이탈한 중격 또는 선천적 기형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코 모양은 많은 것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조상, 문화, 지리적인 위치에 따라 달라지게 되므로 코 모양의 유형은 우리가 누구이며 어디에서부터 왔는지를 말해줄 수도 있다.

  • Hübner M, Ramírez R, Nazer J. Malformaciones congénitas. Diagnóstico y manejo neonatal. Santiago de Chile: Editorial Universitaria, 2005.
  • Ruiz L, Latarjet M. Anatomía humana. Buenos Aires, Editorial Médica Panamericana, 2008.
  • Tamarit JM, Ferrandis E, García-Parrado L, Dalmau J. Nariz y sociedad: curiosidades y anécdotas sobre el apéndice nasal. Therapeía; 2012, 4: 55-68.
  • Vargas H.  Rinología. Fisiología de las Fosas Nasales [En línea].  Universidad Nacional Mayor de San Marcos, 2014. URL Disponible en: https://sisbib.unmsm.edu.pe/BibVirtualData/Libros/Medicina/cirugia/Tomo_V/archivos%20PDF/7Rinologia.pdf
  • Bagheri S, Khan H, Cuzalina A. Rhinoplasty: Current therapy, an issue of 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 clinics. Filadelfia: Elsevier, 2012.
  • Uzun A, Ozdemir F. Morfométrica análise de nasais formas e ângulos em adultos jovens. Brazili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 2012, 80(5): 397-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