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로틴의 이점

25 12월, 2020
카로틴은 식물에 존재하는 자연적인 적색, 황색, 주황색 색소이다. 또한 이 성분을 섭취하는 것은 우리 몸에 큰 이점을 줄 수 있다. 자세히 알아보자!

카로틴은 식물에서 생성하는 천연 화합물 그룹으로서 건강상 이점을 선사한다. 이러한 물질은 특정 과일과 채소의 색소 형성을 담당하고 인체에 유익한 특정 작용을 한다. 지금부터 카로틴의 이점을 함께 살펴보자.

카로틴이라는 용어는 탄소와 수소 원자가 들어 있는 화합물을 포함한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질병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으며 자연에서 매우 중요한 천연 항산화제이다.

천연 카로틴의 중요성

식물은 엽록소를 생성하는 것 외에도, 카로틴을 합성하여 햇볕을 효율적으로 포착한다. 다시 말해, 광합성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매우 중요한 측면이다. 자외선, 보라색 및 청색광을 흡수하고 주황색 또는 적색광을 확산하며 더 작은 농도로는 황색광을 확산하기도 한다.

가을이 오면 녹색을 담당하는 엽록소가 분해되고 다른 색소가 남는다. 따라서 주황색, 붉은색, 노란색이 당근, 호박, 토마토, 고구마 또는 일부 꽃에 나타난다. 그러므로 카로틴은 식물계에서 조류와 균의 색을 담당하기도 한다.

동물 종에서는 일부 새의 깃털과 부리, 갑각류의 골격, 생선의 근육 또는 피부에 색소를 제공한다. 실제로 잡식 동물은 식단에 이러한 화합물을 보유하고 저장하므로, 체지방이 노란빛을 띤다.

이러한 색소 형성은 우유, 버터, 달걀과 같은 동물성 제품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카로틴의 이점

당근을 포함한 여러 채소에서 카로틴을 발견할 수 있다.

카로틴의 분류

카로티노이드 또는 비타민 A의 전구물로도 알려진 카로틴은 지용성 화합물이다. 즉, 지질과 혼합하여 흡수를 개선할 수 있다는 뜻이다.

대부분 영양분과 달리, 카로틴의 공급원인 식품은 요리하고 자르고 볶으면 실제로 그 작용이 강화된다. 카로틴은 다음과 같은 두 그룹으로 분류된다.

  • 엽황소: 루테인 및 제아잔틴(제아크산틴)
  • 카로틴: 베타카로틴 및 리코펜

그중 가장 눈에 띄는 성분은 베타카로틴, 리코펜, 루테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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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로틴의 건강상 이점

앞서 언급했듯이, 카로틴은 신체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면역계를 강화하는 가능성과 관련된 이점이 있다. 카로틴의 기능 중 두드러지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눈 건강 유지

이러한 물질은 비타민 A의 전구물이므로, 눈 건강을 유지하고 실명, 야맹증, 안구 건조증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하루에 최소 6mg의 카로틴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하여 눈 문제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바로 망막의 퇴화이다. 실제로 청색광에 대한 지속적인 노출이 그 원인 중 하나이다. 다행히 카로틴은 이를 흡수하여 손상을 방지하고 진행을 멈출 수 있다.

심혈관계 건강

카로티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화합물이므로, 신체의 염증을 줄인다. 이와 관련하여 과학적 증거가 콜레스테롤이 혈관을 막는 질병인 죽상 경화증과 같은 심장 문제의 발병 위험을 줄인다는 것을 보여 준다.

또한 고혈압, 복부 비만, 포도당 과민증과 같은 위험 요인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모든 이점이 심각한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인다.

피부 노화 방지

피부 노화는 자연스럽게 나타나지만, 자외선이 이 과정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카로티노이드 색소의 영양학적 중요성‘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영양분을 적절한 양으로 섭취하면 신체를 세포 변화로부터 보호하고 피부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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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 위험 감소

카로티노이드는 이미 설명한 작용 외에도 피부암 발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항산화 잠재력과 누적된 세포 오류를 제거하는 노화의 지연과 관련이 있다. 다시 말해, 이러한 영양분은 악성 변성을 초래할 수 있는 세포의 변화를 차단한다.

카로틴의 이점

노화는 조직 및 세포 퇴화의 징후이다. 카로틴이 이 과정을 늦출 수 있다.

카로틴의 주된 공급원

다양한 식물군의 사이에서 카로틴의 분포가 독특한 패턴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붉은색, 주황색, 노란색 색소가 있는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중에는 당근, 망고, 홍피망, 파파야, 토마토 등이 있다.

복숭아, 구아바, 자두, 고구마, 달걀노른자, 옥수수, 호박, 케일, 귤을 섭취해도 카로틴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유의 사항

보다시피, 카로틴은 인체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선사한다. 신체가 독성 물질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세포, 조직, 장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이다. 따라서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카로틴 함량이 높은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언급한 식품 외에도, 면역계를 강화할 수 있는 채소에 대한 조언은 영양 전문가에게 문의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카로틴은 비타민 A 보충제로 구할 수 있지만, 의사의 권고 하에만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자. 과도한 양의 카로틴은 심각한 건강상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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