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성홍열의 증상 및 치료

성홍열은 연쇄상구균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발진성 질환이다. 오늘은 성홍열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설명한다.
어린이 성홍열의 증상 및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20 3월, 2021

성홍열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보통 만 5~15세의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발진성 질환이다. 성홍열의 증상과 치료, 어떻게 퍼지는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계속 읽어보자!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성홍열

성홍열의

성홍열은 A군용혈연쇄구균에 의해 발생하는 박테리아 감염이다. 실제로 이는 폐혈성 인두염과 피부 감염도 유발하는 박테리아이다. 성홍열의 경우, 이러한 박테리아가 이 질병에게 이름을 붙인 붉은 발진을 일으키는 독소를 생성하기 시작한다.

성홍열의 전염

다른 박테리아와 마찬가지로 연쇄상 구균은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로 배출하는 침방울이나 점액을 통해 퍼진다. 사람이 이러한 체액과 접촉한 뒤 자신의 코나 입 또는 눈을 만지면 박테리아가 몸으로 옮겨진다.

다른 한편으로 연쇄상 구균 피부 상처에 접촉한 것으로 성홍열에 걸릴 수도 있다. 자녀가 이 질환을 앓고 있다면 가려움을 없애기 위에 크림을 발라준 뒤에 손을 잘 씻어야 한다.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성홍열의 증상

성홍열의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성홍열의 증상은 다른 발진과 비슷하다. 그러나 일부 특징은 다르므로 소아과 의사가 질병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증상이다.

  1. 얼굴과 목 주변에 나타나는 붉은 발진으로 입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겨드랑이, 가슴, 사타구니로 몸 전체를 덮을 때까지 천천히 퍼진다. 그런 다음 붉은 반점이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며 사포처럼 거칠어진다.
  2. 38ºC 이상의 열
  3. 인후염으로 삼키는 것이 어려워진다. 또한 편도에 염증이 생길수도 있다.
  4. 때때로 혀가 부어오른다. 또한 흰 코팅이 생길 수도 있으며 그런 다음 붉어지고 작은 혹들이 생긴다.
  5. 오한
  6. 구토와 복통

아이가 이러한 증상 중 몇 가지를 보인다면 병원에 가는 것을 망설이지 말아라. 성홍열은 세균성 질환이므로 항생제로 치료해야 한다. 또한 소아과 의사는 연쇄상 구균 검사나 인후 배양을 통해 진단을 확실히 확인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열을 다스리는 방법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성홍열의 치료 방법

성홍열의

우리가 이미 언급한 것처럼 박테리아는 성홍열을 유발한다. 이러한 이유로 감염을 억제하기 위해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생제는 일반적으로 구두로 처방된다. 그러나 아이가 약물 복용을 거부한다면 의사는 주사를 처방할 수도 있다.

열의 경우, 치료 방법은 다른 질병과 동일하다. 의사의 권고에 따라 아이에게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로펜을 투여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의 불편함과 열을 관리할 수 있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아이에게 아스피린을 주지 말아야 한다.

아이가 얼마나 많은 물을 마시는지 관찰하는 것을 기억하자. 실제로 탈수를 피하기 위해 충분한 액체를 마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아이의 불편함을 완화시키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 먹기 쉬운 음식을 준비한다. 예를 들어, 수프, 퓌레, 작은 국수나 익힌 채소들을 만든다.
  • 갓 짜낸 주스를 먹인다.
  • 목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음료를 준다.
  • 영양가있고 신선하고 맛있는 우유와 과일을 넣은 스무디다 밀크셰이크를 준비한다!
  • 피부의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크림을 발라준다.
  • 오트밀은 가려움을 완화하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다. 목욕물에 소량을 섞어서 아이가 들어가 휴식을 취하게 한다.
  • 상처를 예방하기 위해 아이의 손톱을 잘라준다.

48시간이 지난 뒤에도 여전히 열, 복통, 구토, 피부 상처가 있을 경우 의사에게 연락하라. 전문가들은 모든 것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려 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외이도 외골증 제거 수술은 무엇일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외이도 외골증 제거 수술은 무엇일까

외이도 외골증 제거 수술은 외이도가 대부분 또는 완전히 막힌 사례에 권고된다. 초기 단계와 조금 더 진행된 단계에서는 귀 청소를 하기가 매우 어렵고 때로는 거의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외이염이 매우 재발한다. 실제로 청력 상실을 유발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