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통을 완화해주는 자연요법

29 3월, 2019
선택한 치료법에 따라 입안을 헹군 액체는 인후염 유발 박테리아로 오염되기 때문에 삼키지 않도록 한다.

인후통에 걸리면 목에 자극이나 가려움증, 불편함을 느끼며 통증을 유발해서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시기 힘들다. 인후통은 항생제 외에도 다양한 자연요법으로 치료할 수는 있다. 어떤 자연요법을 시도할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인후통을 완화해주는 자연요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인후통을 완화해주는 자연요법

따뜻한 소금물로 입안 헹구고 인후통을 완화하기

인후통을 치료하는 데 가장 오래된 민간요법은 따뜻한 소금물로 입안 헹구기다. 소금물은 통증을 완화하며 점액을 없애고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재료

  • 소금 1/2작은술(3g)
  • 따뜻한 물 1컵(250mL)

어떻게 해야 할까?

  • 물 1컵에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 몇 초간 입안을 헹군 액체는 뱉는다. 액체를 삼키거나 재사용하면 안 된다.
  • 시간당 한 번씩 과정을 반복할 것을 추천한다.

더 읽어보기 : 인후통을 위한 자연 요법 7가지

레몬 향이 나는 뜨거운 음료 마시기

레몬 향이 나는 뜨거운 음료 마시기

레몬 음료나 비슷한 변형 제품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레몬 음료는 실제로 인후통 완화에 아주 큰 효과가 있다!

재료

  • 레몬 1개 분량의 즙
  • 꿀 1숟가락(25g)
  • 물 1컵(250mL)

방법

  • 뜨거운 물 1잔에 레몬즙과 꿀을 잘 섞고 섭취한다.

재료를 적당량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조금씩만 사용해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꿀은 인후통을 포함한 여러 질환의 약재로 쓰인다. 꿀은 기침을 억제하고 인후통을 완화한다. 꿀을 먹으면 목구멍을 감싸서 기침을 일으키는 자극을 일시적으로 진정한다.

  • 일반적으로는 밤에 하는 기침과 인후통을 완화하고 숙면을 하고 싶다면 자기 전에 꿀 2작은술(15g)을 먹는다. 자기 전에 꿀을 먹으면 기침을 덜 해져서 꿀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잠을 덜 설친다.
  • 음료에 꿀 1작은술(7.5 g)을 넣거나 하루에 1작은술을 그냥 먹어도 좋다.

참고 : 보툴리눔 식중독의 위험으로 인해 1세 미만의 아이들에게는 꿀을 주면 안 된다.

인후통을 완화해주는 세이지

인후통을 완화해주는 세이지

약재로 자주 사용되는 세이지 차는 다양한 목 질환 치료에 매우 유용하다. 세이지는 목 질환 증상을 단기간 완화하는데 세이지의 시네올, 장뇌 및 투우존과 같은 화합물이 인후통을 완화하고 수축 작용을 도와서 붓기 및 염증을 줄인다.

재료

  • 말린 세이지 잎 1작은술(5g) 또는 신선한 세이지 잎 1작은술(15g)
  • 물 1컵(250mL)

방법

  • 물이 끓으면 말린 세이지나 신선한 세이지를 넣는다.
  • 10~15분간 차를 우려내고 컵에 따라서 마신다.
  • 원한다면 레몬과 꿀을 첨가해도 좋다.

참고: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들은 세이지 보충제를 섭취하면 안 된다.

더 읽어보기: 사소한 증상들을 위해 매일 마시면 좋은 최고의 차 13가지

기침약

집에서 만들었거나 상점에서 구매한 기침약은 인후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침약, 특히 유칼립투스나 박하처럼 상쾌한 재료로 만든 약을 마시면 타액 생성을 자극해서 인후통 완화에 좋다. 

샤워하기

샤워하기

목에 가장 해로운 요인은 건조한 공기이므로 최대한 목을 촉촉하게 유지한다. 예를 들어 가습기는 특히 겨울철에 유용하다.

  • 집 안팎의 공기가 건조하면 뜨거운 물로 샤워하자. 
  • 온수 수도꼭지를 틀어놓고 욕실에 앉아 수증기를 몇 분간 들이마시는 것도 좋다.

인후통을 완화해주는 레몬 구강 청정제

인후통에 훌륭한 민간요법으로 일어난 직후나 자기 전에 레몬 혼합물로 입안을 헹군다.

재료

  • 물 4컵(1리터)
  • 다진 중간 크기의 양파 1개
  • 레몬 3개 분량의 즙
  • 꿀 1작은술(25g)

방법

  • 물을 끓이면 양파를 넣고 7분간 익힌다.
  • 양파를 걸러내고 레몬 3개 분량의 즙과 꿀을 첨가한다.
  • 하루에 2회씩 입안을 헹구는데 절대로 삼켜서는 안 된다.

소금이나 식초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도 염증 및 인후통을 완화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이처럼 간단한 민간요법을 시도해보고 통증과 작별 인사를 하자!

  • Braman S.S. (2006). Postinfectious cough: ACCP evidence-based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Chest.
  • Gulsen O., Roose M.L. (2001). Lemons: Diversity and Relationships with Selected Citrus Genotypes as Measured with Nuclear Genome Marker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Horticultural Sc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