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 후 골다공증으로 인한 손상

27 1월, 2021
골다공증은 폐경 후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는 뼈 질환이다. 이 질환이 습관 및 생활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손상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시간은 계속해서 흘러가고 이를 멈추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다행히 현대 시대에서는 우아하고 견고하게 노년기를 맞이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특정한 퇴행성 과정과 질병의 증상을 늦출 수 있었다. 예를 들자면 폐경 후 골다공증으로 인한 손상을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었던 많은 여성의 사례가 있다.

골다공증은 골격 미세 구조를 약화하는 뼈 질환이다. <Annals of Internal Medicine>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결과적으로 뼈 질량과 강도가 손실된다. 이 질환은 골절과 예기치 않게 잘 부러지는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때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골다공증의 발병이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하면 통증이 매우 심할 수 있다.

뼈 질량 손실이 증가하면서 내부 뼈 조직에 생긴 구멍이 커지게 된다. 그 결과 뼈의 구조가 약해져 결국 부러질 수 있다. 골다공증의 손상에 시달리는 사람들 사이에서 척추 손상과 변형을 관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성과 골다공증

폐경 후 골다공증의 손상 줄이기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의 감소를 고려할 때, 골다공증은 폐경 중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이다.

발생하는 유기적 상태를 고려할 때, 일부 질환은 한 집단의 사람들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 골다공증의 경우 나이와 성별은 큰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의 위험 요인이다.

여성이 성인이 되면 뼈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기 시작한다. 다시 말해, 이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 문제이다. 또한 여성은 남성보다 골다공증의 손상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이는 에스트로겐 생성 감소의 결과로 칼슘 구조가 손실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폐경 전후의 식습관은 여성에게 골다공증이 생길 위험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 유전적 소인이 있거나 칼슘이 부족하다면 특히 더 그렇다. 일부 연구에서는 유전적 요인이 골다공증의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마찬가지로 골다공증은 폐경 후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이다.

더 읽어보기: 여성을 위한 필수 호르몬, 에스트로겐

폐경 중 골다공증의 손상을 줄이는 방법

폐경 후 골다공증의 손상 줄이기

폐경 전후로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은 골다공증의 손상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이다.

건강한 생활 방식으로 건강에 좋은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신체 활동량을 늘려야 한다. 폐경 후 골다공증의 경우 여성이 식단에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 D를 포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각각의 사례에 따라 특정한 계획을 제안할 수 있는 전문가와 상담을 할 것을 권장한다.

녹색 채소와 특정한 씨앗류는 전통적인 유제품보다 더 많은 양의 칼슘과 비타민 D를 포함하고 있다. 동시에 마그네슘은 훌륭한 영양 보충제이다. 비타민 D에 관해서는 햇볕을 쬐고 생선과 같은 특정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더 읽어보기: 완전한 무기질, 마그네슘의 이점

신체 활동

적절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이것만으로 충분한 것은 아니다. 연구에서는 신체 활동을 하면 시간이 지나도 뼈와 근육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폐경 후 운동 강도가 줄어들 수 있지만,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9년에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근력 운동은 골다공증의 빈도와 심각한 정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하루에 20분씩 산책을 하는 것은 항상 유용하다. 중력에 맞설 수 있는 스포츠와 운동을 하면 골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한 가지 좋은 예시를 들자면 요가가 있다.

어쨌든 자격을 갖춘 신체 트레이너의 지도를 받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필요에 맞춘 피트니스 계획을 따를 수 있다. 이는 뼈와 근육 조직에 외상이 발생할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한 측면이다.

좋은 습관과 마찬가지로, 일부 사례에서는 물리 치료가 신체에 미치는 골다공증 손상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생활 방식과 식습관 개선

폐경 후 골다공증의 손상 줄이기

이러한 과정을 깨닫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실천하자. 의사는 골다공증의 손상을 제한하기 위한 올바른 조치를 따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연구에서는 건강에 해로운 특정한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골절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한다. 여기에는 단당류와 트랜스 지방이 풍부한 음식이 포함된다. 담배와 술도 마찬가지이다. 이는 모두 뼈 파괴에 원인을 제공하는 건강에 해로운 제품이다.

마찬가지로 신체 움직임이 부족하고 앉아서만 생활하는 방식은 뼈의 약화를 촉진하여 통증을 높인다. 하지만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당하고 신중하게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모든 이유로 인해, 폐경 전후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 신체 활동 및 나쁜 습관 끊기는 삶의 이 단계에서 골다공증의 손상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Ensrud KE., Crandall CJ., Osteoporosis. Ann Intern Med, 2017. 167 (3): 17-32.
  • Daly RM., Dalla Via J., Duckham RL., Fraser SF., et al., Exercise for the prevention of osteoporosis in postmenopausal women: an evidence based guide to the optimal prescription. Braz J Phys Ther, 2019. 23 (2): 170-180.
  • Ann Intern Med. 2017 Aug 1;167(3):ITC17-ITC32. Osteoporosis. doi: 10.7326/AITC201708010
  • MedlinePlus. Osteoporosis. https://medlineplus.gov/spanish/osteoporosis.html/li>
  • J Endocrinol. 2000 Aug;166(2):235-45. Role of genetic factors in the pathogenesis of osteoporosis. doi: 10.1677/joe.0.1660235.
  • Mo Med. 2018 May-Jun; 115(3): 247–252. Not Salt But Sugar As Aetiological In Osteoporosis: A Review.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140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