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이 있다면 운동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6가지

통증으로 신체 활동을 포기했는가? 관절염이 있어도 몇 가지 측면만 고려한다면 충분히 운동을 할 수 있다.
관절염이 있다면 운동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6가지

작성자: Cristian Minich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흔히들 관절염과 같은 신체 통증이 있으면 운동을 중단한다. 하지만 관절염을 완화하려면 적절한 예방 조치를 준수한 채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관절염이 있다면 운동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몇 가지를 알아보자.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운동 범위가 줄어들고 통증, 뻣뻣함, 부기와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관절염의 중증도를 낮추는 많은 치료법이 있지만, 확실한 완치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신체 활동을 안전하게 하면 운동성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관절염이 있다면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을 하면 불편한 증상을 조절하고, 유연성을 높이며, 관절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체를 활동적으로 유지하면 삶의 질이 높아지지만, 운동을 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측면이 있다.

1. 관절염이 있다면 고려해야 할 점: 어떤 유형의 관절염을 앓고 있는가?

관절염에는 100가지 이상의 류머티즘 질환이 포함되며, 그중 가장 흔한 질환은 골관절염이다.

그 외에 류머티즘 관절염, 루푸스, 통풍과 같은 질환도 흔히 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따라 운동 계획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염증성 질환인 류머티즘 관절염을 앓고 있다면 유연성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한편 골관절염이라면 상태와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무거운 웨이트를 들지 않는 것이 좋다. 골관절염 환자는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낮은 운동을 해야 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무릎 골관절염이 있는 과체중 노인 환자가 꾸준히 운동을 하고 체중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면 관절 기능, 통증, 운동 능력을 전반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

관절염이 있다면 운동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6가지

2. 통증이 얼마나 심한가?

신체 활동은 통증 경감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신체 통증이 있다면 운동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한계를 설정해야 한다.

만약 통증이 더 심해지면 운동을 중단하고 병원에 가야 한다.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에서 근력 운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저항성 운동을 하는 512명의 환자와 498명의 대조군을 대상으로 메타 분석을 수행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근력 운동을 한 환자의 질병 활성도 수치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3. 관절염이 있다면 고려해야 할 점: 현재 몸 상태는 어떠한가?

한동안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천천히 시작하면서 강도를 조금씩 높이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운동을 그만둔 이유가 관절염을 비롯한 신체 질환에 있다면 더 조심해야 한다.

또한 효과를 보려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관절을 움직이고 근육을 튼튼하게 유지하면 통증을 완화하거나 추가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신체 활동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신체 활동을 하지 않으면 관절이 더 뻣뻣해지거나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근육을 강화하려면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이 약해져 많은 곳이 다칠 수 있다.

5. 관절염을 치료하려면 어떤 운동을 해야 할까?

적절한 훈련 루틴을 계획하려면 관절염의 유형을 고려해야 하므로,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필수다.

관절염 환자는 운동을 통해 다음과 같은 부위를 단련해야 한다.

  • 운동 범위: 관절 강직을 줄이고 유연성을 늘리는 역할을 하며,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개 돌리기, 어깨 및 손목 풀어 주기, 손가락 스트레칭하기 등 몸풀기 운동과 스트레칭 운동을 해야 한다.
  • 강화: 근력을 높이면 관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근력 운동을 할 때는 항상 가벼운 웨이트로 시작한 후 무게를 서서히 늘리는 것이 좋다.
  • 지구력: 유산소 운동은 심장을 강화한다. 걷기, 자전거 타기, 수중 운동과 같은 활동은 신체적 부담이 크지 않으며 심장 박동 수를 높이고 근육을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유연성 운동: 동작, 호흡, 명상을 결합한 요가나 스트레칭을 하면 운동 범위를 늘리고 마음을 차분하게 가꿀 수 있다.
  • 등척성 운동: 플랭크, 힙 리프트, 빠른 걸음, 크런치와 같이 맨몸을 활용한 운동이다.
관절염이 있다면 운동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6가지

6. 관절염이 있다면 고려해야 할 점: 병원에 가야 할까?

부상이나 질병으로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병원에 가서 몸 상태를 평가하고 물리 치료와 같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는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법과 증상 악화 방지를 위해 피해야 할 행동을 알려줄 수 있는 전문가다.

운동으로 통증을 관리해 보자!

관절염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다면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하면 몸 상태를 개선하고, 근육을 강화하며, 유연성을 높이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기분을 개선하고 자존감을 높이므로, 긍정적인 태도로 일상을 마주하고 지금까지 포기한 것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의사나 물리 치료사와의 상담을 통해 관절염의 유형과 현재 신체 상태에 적합한 운동 루틴을 계획해 보자. 운동으로도 충분히 통증을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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