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건망증은 어떤 증상일까?

25 1월, 2020
임신 중이나 출산 후에 "부엌에 뭐하러 왔더라?" "할 말이 있었는데 까먹었네" "열쇠가 어디있지?" 이런 건망증이 생기는 것은 지극히 일반적인 증상이다.

많은 여성들이 임신 중에 건망증이 생겨 불편하다고 한다. 임신 건망증, 임신 중에 건망증이 생기는 게 정말일까? 아니면 그냥 우리 생각일까? 여러 연구에서 임신하면 두뇌에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긴다고 밝혀졌다. 임신을 하면 구조 변화가 생기고, 이는 출산 후 2년까지 계속 지속된다.

임신 건망증이라는 것도 정말 있는 걸까? 이 글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자.

임신 건망증은 정말 존재하는 걸까?

임산부 대다수는 평소보다 더 자주 까먹는다고 말한다. 임신 기간 동안 “일반적”이라고 설명하는 상황이 있다. 핸드폰이나 열쇠를 잃어버리거나 사려고 했던 것을 까먹고 그냥 오는 것, 약속을 깜빡하는 것이다.

하지만 임신 중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이렇게 깜빡할 수 있다. 임신해서 깜빡하는 거라고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임신 건망증이라는 용어는 원래 과학에서 만든 용어가 아니라 임신한 엄마들 사이에서 돌던 용어이다. 

의사는 임신 중과 후의 기억을 일시적으로 잊어버릴 수 있다고 말한다. 호르몬 변화와 연관된 증상일 수 있다. 임신과 관련해 여러 가지 걱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소한 것들은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다.

또 임신으로 인한 피로는 산후 건망증과 관련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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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의 회백질 감소

임신 건망증
임산부의 인지 장애는 연구에 의해 입증되었다.

호주 의학 저널에 실린 호주 디킨 대학의 연구는 임신 중에 인지 장애를 경험한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709명의 임산부와 521명의 여성의 인지 기능을 비교한 20개의 연구를 검토했다. 그 결과, 임산부는 임신하지 않는 여성에 비해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 건망증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임신 건망증의 원인

임신 건망증
임산부 뇌는 아기가 필요로하고 원하는 것을 들어줄 수 있도록 조정된다.

임신 중독증 존재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지만 2010년에 진행되었던 한 연구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산모의 기억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 산모는 아이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게 된다. 뇌는 가장 약한 연결을 선택해 제거하는데, 이로 인해 아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들어줄 수 있고 정서적으로 연결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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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건망증 증상

임신 건망증
임신하면 기억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입증하는 결정적인 자료는 없지만 임산부 대다수가 임신을 한 후에 기억력이 떨어졌다고 말한다.

임신이나 출산을 하면 기억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입증하는 결정적인 자료는 없다. 하지만 대다수의 임산부가 임신한 후에 기억력이 떨어졌다고 말한다.

임신은 어떤 일을 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증명해주는 연구가 있다. 임신 중에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은 산모의 프로락틴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은 것과 관련 있다.

임신 건망증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예를 들어보자. 위에서 언급한 기억력 저하와 연관되어 있다.

  • 세탁기에 빨래를 돌려놓고 빨래 너는 것을 깜빡한다.
  • 문을 열어 열쇠를 안에 놓고 문을 닫아 버린다.
  • 슈퍼에 뭘 사러 갔는데 뭘 사러 왔는지 기억하지 못한다. 
  • 오븐에 음식을 넣어 돌리고 깜빡한다. 타는 냄새가 진동할 때까지 그냥 둔다.
  • 무엇인가를 하러 어딘가에 갔는데 도착해서는 뭘 하러 왔는지 기억하지 못한다.

임신 건망증 대처법

임신한 후 건망증이 심해졌다고 생각되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말자. 많은 여성들이 임신 건망증을 경험하고 있다. 임신 건망증이 생겼을 때 다음의 방법을 참고해보자.

  • 쇼핑 리스트를 작성해서 쇼핑을 하러 간다.
  • 도움을 요청하고, 모든 것을 혼자 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 아기를 키울 때는 휴식할 시간이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래도 짬을 내서 휴식한다. 집을 깔끔하게 청소하고 정리하는 것보다 건강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아기가 낮잠을 잘 때 함께 낮잠을 자자.
  •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보내자. 친한 친구나 친척, 남편에게 잠시 아이를 봐달라고 부탁하고 휴식하자. 잠시라도 짬을 내서 하고 싶었던 일을 하며 스스로를 위해 보낸다.
  • 운동한다.
  • 퍼즐이나 메모리 게임을 한다. 
  • 균형 잡힌 음식으로 식사한다. 뇌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영양분이 필요하다.

아기를 가졌다는 기쁨은 잠시, 건망증이 심해져서 고민인가? 임신 건망증 때문일 수 있다.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지만 많은 여성들이 임신 후에 건망증이 심해졌다고 말한다. 

  • Sasha J Davies, Jarrad AG Lum, Helen Skouteris, Linda K Byrne and Melissa J Hayden. (2018).
    Cognitive impairment during pregnancy: a meta-analysis. https://www.mja.com.au/journal/2018/208/1/cognitive-impairment-during-pregnancy-meta-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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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hin, N.-Y., Bak, Y., Nah, Y., Han, S., Kim, D. J., Kim, S. J., … Lee, S.-K. (2018). Disturbed retrieval network and prospective memory decline in postpartum women. Scientific Reports, 8(1), 5476. https://doi.org/10.1038/s41598-018-238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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