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 절개 후 운동의 시작 시기

출산을 하고 나면 아이를 보살피는 것만큼이나 출산 전의 몸매로 돌아가는 것도 중요하다. 오늘은 제왕 절개 후 운동 시작 시기에 관해 알아보자.
제왕 절개 후 운동의 시작 시기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출산 후에는 몸을 잘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충분한 휴식기를 갖고 나면 조금씩 운동을 시작해도 된다. 지금부터 제왕 절개 후 운동의 시작 시기를 자세히 알아보자.

제왕 절개의 경우, 임산부의 복부와 자궁을 절개해야 한다. 즉, 자연 분만과 달리 회복이 더디고 더 많은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배를 가르면서 복부 근육이 함께 잘린 상태이므로, 살을 빼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제왕 절개 수술 후 안전하게 운동을 시작하려면 담당 주치의가 허락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제왕 절개 후 운동을 하려면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물론 아이를 낳고 나면 하루빨리 몸매 관리를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지만, 수술 후유증에 따라 회복 기간이 다를 수 있다.

먼저 몸이 회복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또한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수술 부위가 잘 아물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2021년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현재의 활동이 미래의 통증 척도와 관련이 없는 것처럼 제왕 절개 산모의 과거 통증 경험이 현재의 활동 수준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어쨌든 제왕 절개 수술을 받고 나면 빠른 회복을 위해 신체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제왕 절개 후 운동의 시작 시기

권장 사항

수술 후 좋은 회복을 위해서는 몸 관리를 제대로 해야 한다. 마음의 여유를 갖고 산욕기가 끝날 때까지 푹 쉬자.

제왕 절개 후 안전하게 운동을 시작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꼭 지켜야 한다.

  • 좌절하지 말자. 수술 후 회복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 만약 임신 전에 신체 상태가 좋았다면 몸매 회복이 더 쉬울 것이다.
  • 압박복을 착용하자. 몸을 어느 정도 압박하면서도 크게 불편하지 않은 스타킹, 거들, 반바지를 선택하자.
  • 식단 관리를 시작하자. 건강한 식단 계획을 세우려면 영양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권장 운동

불편함을 느끼면 의욕이 떨어지기 마련이므로, 다시 활동적인 생활을 시작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조금씩 활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중요하다.

1. 복식 호흡

복식 호흡복강 내 압력을 줄이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1. 바닥에 등을 대고 눕는다.
  2. 배에 손을 얹는다.
  3. 코로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쉰다. 이때 복부 근육을 수축해야 한다.
  4. 5~10회씩 반복한다.

2. 산책, 제왕 절개 후 운동의 시작 시기

수술 후 첫날에는 안정을 취해야 하지만, 가벼운 산책은 되도록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

컨디션에 따라 수술 후 2~4일 차부터 산책을 하면서 생각을 정리해 보자.

처음에는 천천히 걸어야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속도를 높여도 된다.

3. 케겔 운동

케겔 운동은 골반 기저근을 강화하고 방광을 조절하는 데 좋은 운동이다. 또한 혈류를 촉진하여 수술 부위의 상처를 회복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케겔 운동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1. 의자에 앉아 발을 바닥에 내려놓는다.
  2. 소변을 참는 것처럼 골반 기저근을 수축한다. 처음에는 5초로 시작했다가 조금씩 시간을 늘려가 보자.
  3. 심호흡을 하고 수축을 이완하면서 숨을 내쉰다.

4. 흉터 마사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술 부위를 만져주면 조직 치유에 도움이 된다.

  1. 바닥에 등을 대고 눕는다.
  2. 수술 주변 부위를 위아래와 양옆으로 당긴다.
  3. 처음에는 부드럽게 했다가 조금씩 강도를 높여 보자.

흉터 마사지를 안전하게 하려면 먼저 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또한 통증, 부기, 출혈이 발생한다면 즉시 중단하는 것이 좋다.

5. 물리 치료

물리 치료는 신체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으로, 수술 부위를 치유하고 골반, 복부, 허리의 가동성을 개선할 수 있다.

물리 치료는 출산 후 약 6주가 지나면 시작할 수 있으며, 제왕 절개 후 물리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6. 유산소 활동 및 운동

제왕 절개 수술을 받고 나서 좋아하던 운동을 시작하려면 시간이 걸린다. 먼저 골반 기저근과 복부를 단련해야만 제대로 된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

활동을 재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 헬스장 운동: 골반 부위가 다 나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적절한 운동 루틴을 세우려면 트레이너와 상담을 해 보자.
  • 요가: 수술 후 초반에는 불편함을 유발하는 자세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 필라테스: 수술 후 40일이 지나면 가벼운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몸 전체의 근육을 단련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
  • 조깅과 달리기: 출산 후 조깅과 달리기를 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만, 2개월 정도는 기다려야 한다.
  • 자전거 타기: 출산 후 다음 달부터 시작할 수 있지만, 처음에는 적당한 강도로 실내용 자전거를 타는 것이 좋다.
  • 수영: 수영은 산모에게 좋은 활동이다. 일반 수영을 하거나 아쿠아 짐 수업을 신청해 보자.
제왕 절개 후 운동의 시작 시기

제왕 절개 후 피해야 할 운동

제왕 절개 후 3개월이 지날 때까지 다음과 같은 고강도 운동은 피해야 한다.

  • 테니스
  • 농구
  • 승마

제왕 절개 수술 후 운동을 시작하려면 먼저 몸이 다 나아야 하므로, 복부와 골반 기저근 단련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야외 운동과 호흡 운동은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운동을 시작하려면 먼저 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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