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오이드 중독은 왜 발생할까

10 6월, 2020
오피오이드 중독은 뇌의 도파민 시스템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 시스템은 도파민 농도를 제어하는 책임이 있다. 오피오이드 중독이 생성하는 행복감과 호흡 억제는 그 의존성의 주요 원인이 된다.
 

오피오이드 중독은 사람들이 이러한 유형의 약물을 무차별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1980년대의 일이었다. 그 의존성이 환자와 의료 전문가 모두에게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오피오이드의 지속적인 사용은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 주된 특징은 특정 물질을 소비하고자 하는 강한 강박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유해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오피오이드 사용을 통제하는 능력을 상실한다. 오피오이드 중독은 재발이 빈번한 만성 질환이며, 이는 종종 사망 가능성을 크게 높인다.

진통제 치료 계획을 처방할 때는 오피오이드 사용에 대한 딜레마가 늘 있다. 그 딜레마는 중독 또는 과다 복용을 포함한 부정적인 효과와 비교하여 이 약물의 긍정적인 효과를 평가할 때 발생한다.

하지만 레크리에이션 목적으로, 그리고 의학적 처방 없이 사용될 때 아편 제중독의 위험은 많이 증가한다. 개인이 높은 복용량을 섭취하거나 아니면 권장되지 경로를 통해 투약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리고 알코올음료와 함께 이러한 물질을 섭취하게 되면 그 위험은 더 악화한다.

흥미롭게도 의사들은 1980년대 이전에 이러한 유형의 약물을 처방할 때 더 신중히 처리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약물의 안전성을 확인했다는 과학적 증거가 낮은 기사들을 발표했다. 그로 인해 사람들은 무차별적으로 오피오이드를 소비하게 되었다.

 

오피오이드 중독의 구조

오피오이드 중독의 구조

오피오이드 중독은 뇌의 도파민 시스템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 시스템은 도파민 농도를 제어하는 책임이 있다. 이는 신체 전체의 많은 과정에 관여하는 물질이며 반복적인 자극은 뇌 가소성을 변화시킨다.

뇌 유연성은 인간 두뇌의 주요 특징 중 하나다. 이 기능은 정확하게 뇌가 복구하고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이는 뉴런이 해부학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재생되고 새로운 연결을 형성하게 한다.

따라서 무언가가 뇌 유연성을 손상하면 강박적으로 특정 물질을 섭취하게 될 경우 자제력이 떨어진다. 물질을 찾고 소비하게 하는 이러한 강박을 우리는 중독이라고 알고 있다.

더 읽어보기: 강박장애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오피오이드 중독의 특징

오피오이드 중독의 특징
 

오피오이드는 인간 신경계의 특정 수용체를 자극하는 물질이며 아편 유래 물질은 아편제라고 불린다.

아편제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모두 유발한다. 긍정적인 효과는 행복감과 그 물질이 주는 뇌의 보상 때문에 일어난다.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효과는 통증 완화의 결과다. 여기에는 육체적 통증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나 외상으로 인한 정서적 통증도 포함된다.

이런 이유로 정신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더 강력한 효과를 얻는다. 그리고 이 물질은 그 사람들을 더 취약하게 만든다. 이를 확인한 연구들도 있다.

오피오이드 중독 환자의 약 90%가 추가적인 정신과적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빈번한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주요 우울증 장애
  • 알코올 중독
  • 반사회적 인격장애
  • 불안장애

뇌의 보상 시스템에서 오피오이드가 생성하는 자극은 일부 사람들이 이 약물을 반복적으로 소비하는 주된 이유다. 그리고 이는 중독의 초기 단계에서 특히 그렇다. 하지만 이 물질이 제공하는 즐거움을 넘어서 오피오이드를 소비하라는 강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한다. 이러한 증가한 강박은 내성 및 의존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우리가 위에서 말했듯이, 중독의 위험은 또한 처방된 것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할 때 더 높아진다. 고용량으로 또는 경구 복용보다는 더욱 더 직접적인 투여 경로를 통해 복용하면서 말이다. 오피오이드를 오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다른 약물 및 알코올과 함께 이 물질을 섭취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모든 물질이 상승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고 과다 복용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처방 오피오이드는 무엇일까

결론

오피오이드 중독은 뇌 가소성에 영향을 미치는 뇌 도파민 시스템의 반복적인 활성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이러한 약물을 사용하게 되면 자제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약물의 적절한 사용법에 관해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게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마약 방지 캠페인도 필수적이다.

 
  • Hunt, S. P., & Urch, C. E. (2007). Dolor, opioides y adicción. In Wall y Melzack. Tratado del Dolor. https://doi.org/10.1016/b978-84-8174-949-6.50023-x
  • Celaya Lecea, M. C., & Malón Musgo, M. M. (2014). Opioides en el tratamiento del dolor crónico no oncológico. Boletín de Información Farmacoterapéutica de Navarra.
  • O´Brien, C. P. (2006). Adicción y abuso de drogas. In Las bases farmacológicas de la terapeútica.
  • Kolodny, A., Courtwright, D. T., Hwang, C. S., Kreiner, P., Eadie, J. L., Clark, T. W., & Alexander, G. C. (2015). The prescription opioid and heroin crisis: a public health approach to an epidemic of addiction. Annual review of public health, 36, 559-574.
  • ¿Soy vulnerable a la adicción de opioides?. (2018). Retrieved 23 April 2020, from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prescription-drug-abuse/in-depth/how-opioid-addiction-occurs/art-20360372
  • Kuehn, B. M. (2007). Opioid prescriptions soar. Jama, 297(3), 249-251.
  • Ortiz, J. P., & Sesma, M. T. (1999). Mecanismos neurobiológicos de la adicción a drogas. Trastornos adictivos: Organo Oficial de la Sociedad española de Toxicomanías, 1(1), 13-21.
  • Sandí Brenes, S., & Sandí Esquivel, L. (2016). Dependencia a opioides y su tratamiento. Revista Clínica de la Escuela de Medicina de la Universidad de Costa Rica, 6(1), 87-92.
  • Serecigni, J. G. (2018). Epidemia de sobredosis relacionada con la prescripción de analgésicos opioides en Estados Unidos. adicciones, 30(2), 8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