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간을 위한 팁과 자연치료법

27 11월, 2018
간은 사실상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관여하기 때문에 때로는 포화 상태에 이르거나 병에 걸리기도 한다. 하지만 특정한 음식을 먹고 허브차를 마시면 간을 해독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건강한 간을 위한 팁과 자연치료법에 관해 살펴보자.

간은 우리 몸에서 피부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장기이다. 은 소화 및 해독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500여 가지 다른 임무를 수행하는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임무는 최적의 상태일 때 분당 1리터가량의 혈액을 걸러내는 것이다. 이러한 여과 과정을 하면서 간은 호르몬, 약물, 화합물, 세균, 독소 등을 청소해준다.

전 세계적으로 5억 명가량이 바이러스성 만성 간염에 걸려 있으며, 매년 거의 백만 명이 간부전이나 간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하지만 간을 보호하고, 무엇보다도 간 기능의 최적화를 돕는 식생활을 함으로써 이러한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치료에 집중하자.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음주를 줄이며, 여러 형태의 간염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기만 하면 된다.

간 문제의 증상

  • 황달, 반점, 딸기코 및 다양한 피부질환. 입 마름, 소화불량, 메스꺼움, 가스, 식사 후 한 시간가량 발생하는 오한.
  • 배변 장애, 변비 혹은 설사, 여러 가지 색깔을 띠는 변, 경련, 복부 팽만감, 항문소양증, 기생충, 광물질 소실, 빈혈, 당뇨, 비만, 마름, 충수염, 불면증.
  • 어두운 소변,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두통, 간경변증, 종기, 간 담석, 시력 혹은 청력 이상, 다리 부종, 류머티즘, 경화증, 선상 불균형, 월경 중 불편감.
  • 불임 혹은 발기부전, 정서 장애 및 불안정, 만성 기관지염 및 결핵, 출혈성 질환, 모기에 잘 물림, 암.

때때로 간의 치유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간은 여러 가지 복잡한 기능을 하므로,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 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감염질환에 걸릴 수도 있다. 하지만 간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천연 식품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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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간을 위한 천연 식품

볼도

볼도

볼도(Boldo)는 “간을 위한 식물”로 불리며, 간을 재생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식물은 볼딘이라는 알칼로이드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담즙 생성을 촉진하고, 요산과 위액을 분비하여 간이 제 기능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게다가 이 식물은 살균제와 항산화제, 그리고 소염제도 된다.

이 식물의 잎으로 차를 만들어 섭취할 수 있고, 건강 식품매장에서 알약 형태로 된 것을 구할 수도 있다. 이 차를 점심과 저녁 식사 후에 마시면 소화와 간 기능을 도울 수 있으며, 밤에 간의 활동이 더 활발해지므로 저녁 식사 후에 이 차를 마시면 독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늘

의심할 여지 없이, 마늘은 자연적으로 간을 정화할 수 있는 최고의 식품 중 하나이다. 마늘은 독소를 제거하는 효소를 활성화하며, 마늘에 함유된 셀레늄과 알리신은 간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해준다.

또한, 마늘은 음식에 넣어 먹기 아주 쉬우므로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마늘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건강을 향상할 수 있는 건강한 습관이다.

통곡물

통곡물

현미 및 기타 통곡물은 높은 수치의 비타민 B 복합체를 함유하고 있다. 통곡물은 신진대사를 향상하고, 간의 울혈을 풀어주며, 일반적인 간 기능을 개선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간의 기능을 돕는다. 흰 밀가루로 만든 식품을 피하고 대신 통곡물을 섭취하자.

배춧과 채소

이 채소들은 담배 연기에서 발견되는 나이트로사민 등 특정 독소를 중화하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간의 해독을 돕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또한, 간의 해독 과정에서 필요한 효소들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글루코시놀레이트도 함유하고 있다. 배춧과 채소들에는 브로콜리, 방울양배추, 콜리플라워, 양배추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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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에 함유된 항산화제

터프츠대학교(Tufts University)의 연구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과일들에 가장 높은 수치의 항산화제가 함유된 것으로 밝혀졌다.

  • 자두
  • 건포도
  • 블루베리
  • 블랙베리
  • 딸기
  • 라즈베리
  • 오렌지
  • 핑크 자몽
  • 메론
  • 사과

항산화제는 해독 과정 중에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높은 수치의 활성 산소로부터 간을 보호하므로, 이 과일들을 식생활에 포함하는 것을 망설이지 말자.

자, 이제 당신의 간 건강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 ;Healthline.com Liver [Online] Available at: www.healthline.com/human-body-maps/liver
  • Healthline.com 11 Proven Health Benefits of Garlic [Online] Available at: www.healthline.com/nutrition/11-proven-health-benefits-of-garlic
  • Campas-Baypoli ON, Bueno-Solano C, Martínez-Ibarra MD, Camacho-Gil F, Villa-Lerma AG, Rodríguez-Núñez R, López-Cervantes J, Sánchez-Machado ID. Contenido de solforafano 1-isotiocianato-4-(metilsulfinil)-butano) en vegetales crucíferos. ALAN Caracas 2009;59(1)
  • Medicina de la Selva. México Oeste. Comunidad Indigena de Chacala (2001)
  • Gutiérrez Machaca R, Jiménez Rojas JJ. Efecto protector del extracto acuoso de Peumus boldus (Boldo) frente a la inducción de cirrosis hepática con paracetamol y fenobarbital en ratas, comparado con la silimarina, arequipa. Arequipa, Perú.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