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기억하고 있어야 할, 유방암 주요 원인

· 4월 11, 2016

유방암 은 50세 이상의 사람들, 특히 여성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암으로, 폐경 후에는 유방암이 발병활 확률이 낮은게 특징이다.

유방암은 유방 조직이 악성 종양으로 변이될 때 생기는 병이다. 여성들이 유방암에 걸리는게 보통이지만, 그렇다고 남성들에게 전혀 발병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매년 수많은 여성들이 유방암으로 사망한다. 대개 이 병을 너무 늦게 발견하는게 사망의 원인이 된다.

요즈음은 유방암을 치료할 수 있는 기술과 약물이 있고, 환자들의 수명도 현저히 증가했다. 하지만 빨리 발견하지 못한다면, 여전히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한 병이다. 유방암의 위험 요인에 관해 아는한, 제일 중요한 것은 예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유방암이 발병하는 원인에 관해 설명하려고 한다. 잘 읽어보고 꼭 기억해두자.

 

나이와 성별

위에서 설명했듯이, 기본적으로 유방암은 여성에게 발병하지만, 남성들에게 전혀 발병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보통 나이든 사람들, 특히 50대 이후의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병이다. 남성들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은 여성들이 걸리는 확률의 1/10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가족력

6-2

가족들 중 유방암이나 자궁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대장암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 것이 연구로 입증된 바 있다.

 

유전학

유방암은 부모 중 누군가로 부터 결함이 있는 유전자에 의해서도 발병될 수 있다. 보통 이것은 단백질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고, 우리 몸을 암으로부터 보호하는 BRCA1 과 BRCA2 유전자에서 발견된다. 어떤 유전자든, 결함이 있다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80% 정도 더 커진다.

 

생리 주기

6-3

12세 이전에 생리를 시작하거나 55세 이후에 폐경이 된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

 

병력

한쪽 유방에 암이 생겼다면, 다른 한 쪽에도 암이 생길 확률이 높다. 아니면 원래 암에 걸린 유방에 재발될 가능성도 있다.

 

음주

하루에 1-2 잔의 술을 마시는 것은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임신

6-4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이나 30세 이후 출산한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더 어린 나이에 한 번이상 임신을 했다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은 낮아진다.

 

호르몬 치료

오랫동안 호르몬 치료를 받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비만

이것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긴 하지만, 전문가들은 비만 여성은 호르몬을 더 많이 생성하고, 이것으로 인해 유방암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고 말한다. 심지어 50세 이상이면서 비만인 여성은 발병 위험이 더 높아진다. 

 

방사선

6-5

엑스레이나 씨티 (TAC)에 노출되는 것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더 커진다. 어릴때든, 어른이 되어서든, 암 치료를 위해 가슴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았다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은 훨씬 더 커진다. 이런 방사선 뿐만 아니라, 몇 살때 방사선에 노출되는지도 영향을 미친다. 

 

다이어트

다이어트와 유방암에 걸리는 확률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를 보면, 그 결과가 다소 다르긴 하지만, 공통적으로 나쁜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은 유방암 발병의 주요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가공식품, 육류, 포화 지방산, 설탕 같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유방암, 검증되지 않은 원인

발한 탈취제를 사용하는 것과 브라를 착용하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발한 탈취제와 브라와 유방암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딱히 검증되지 않았다. 가슴 보형물이나 농약에 노출 되는 것도 유방암과는 별 연관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