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핫도그를 먹이지 맙시다

· 8월 10, 2016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인기 있는 패스트 푸드인 핫도그는 특히 미국에서 더 즐겨먹는 음식이다. 우리 누구나 쉽게 거부할 수 없는 음식인 것만은 분명하다. 핫도그는 맛있고, 만들기도 쉽지만 사실 건강에는 정말 나쁘다. 소세지나 빵, 토핑에는 화학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다.

맛있고 만들기도 간편해 아이들도 좋아하는 음식이다. 아이들은 그들이 먹는 음식이 이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모르고, 건강에 나쁘다고 해도 건강의 이유로 먹지 않는 건 아니라는 것을 이미 음식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잘 알고 있는 듯하다.

물론 핫도그를 가끔 한번씩 먹는다고 해서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전문가들은 핫도그를 섭취하는 양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 특히 아이들이 핫도그를 자주 먹는 것을 더 걱정한다.

핫도그, 뭐가 나쁜것일까?

hot-dog

핫도그나 소세지 같은 가공육을 더 자주 먹는 것의 위험이 여러 연구에서 이미 입증되었다. 지방, 기름, 정제 밀가루, 설탕, 화학 성분, 나트륨, 푸린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성분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다.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유행병학자의 Los Angeles Times에 개제된 연구는 한 달에 12개 이상의 핫도그를 먹는 아이들은 백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발표했다. 또 핫도그를 자주 먹던 사람이 아이를 낳았을 때, 임신 중에 핫도그를 자주 먹었다면 그 아이들은 뇌 종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도 있다.

핫도그가 건강에 안 좋은 이유가 무엇일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핫도그에는 아질산염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음식을 더 오래 보존하고 신선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 넣는 성분이다. 핫도그를 요리하면 아질산염은 육류의 아민과 결합되어 발암성의 니트로사민이라는 성분이 생긴다. 이 성분은 간암, 위암, 뇌암, 식도암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고 한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이런 성분은 소아 백혈병이나 뇌 종양에 걸릴 위험이 더 커진다.

아질산염이 함유된 음식은 또 뭐가 있을까?

processed-meat

야채,특히 녹색 잎 채소에도 아질산염이 약간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오히려 암에 걸릴 위험을 줄인다. 왜 그런것일까? 뭔가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녹색 잎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아질산염은 전혀 건강에 해롭지 않다. 핫도그와 다르게 야채에 함유된 아질산염은 아민과 결합하지 않는다. 식물성 아질산염은 비타민 D, C 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해로운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야채는 건강하고 안전하다. 어느 식단에도 좋다.

생선이나 햄버거, 베이컨 등의 모든 가공육에는 발암물질인 아질산염이 함유되어 있다.

어떻게 해야할까?

  • 물론 모든 핫도그와 소세지에 니트로사민 성분이 함유된 것은 아니다. 사실, 핫도그와 소세지도 종류가 많아 이런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고, 안전한 것도 있다. 핫도그가 건강에 안 좋은 것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아질산염이 함유된건지 아닌지를 보면 되는데 아질산염이 함유된 것은 붉은 빛을 띠는 경우가 많다. 반면 건강에 해롭지 않은 것은 색깔이 좀 흐리고, 좀 덜 맛있어 보인다.
  •  
  • 그냥 평소 식사로 핫도그를 먹어선 안된다. 가끔, 적게 먹는 음식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