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염려증과 코로나바이러스

25 5월, 2020
코로나19 팬데믹이 유발하는 불안감은 모든 사람들에게 도전과도 같다. 또한 건강염려증과 코로나바이러스는 심리 치료사의 이해와 지도가 필요한 조합이다.
 

지난 몇 주간 매우 눈에 띄게 된 심리 현상 중 하나는 건강염려증과 코로나바이러스의 연관 관계이며, 다양한 수준에서 나타난다. 가장 경미한 경우에는 자신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하고 단순 재채기와 같이 자연스러운 증상을 과도하게 해석한다.

건강염려증과 코로나바이러스의 더 극심한 경우에는 자신에게 질병이 있다고 확신하며 심지어 몇몇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 신체는 건강하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이 병에 걸렸으며 필요한 의학적 치료를 받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큰 고통을 느낀다.

현재의 전염병이 다양한 결과를 가져왔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정신적 및 정서적 결과를 무시할 수 없다. 끊임없는 정보의 폭격와 전반적인 경보 상태는 모든 사람들에게 거의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느낌을 초래할 수 있으며, 건강염려증 현상으로도 이어지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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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염려증과 코로나바이러스

건강 염려증과 코로나바이러스: 알아야 할 점
 

건강염려증은 병에 걸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주된 특징인 정신 장애로 정의된다. 이러한 두려움으로 인해 환자는 자신의 생리적 증상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병리의 징후로 거듭 해석하게 된다.

건강염려증이 실제로 환자에게 신체적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증상에는 대개 특정한 통증, 일부 형태의 마비 및 기타 증상이 포함될 수 있다. 건강염려증이 있는 사람들의 목표는 남을 속이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실제로 자신이 아프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증상을 경험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은 모든 사람들이 쉬지 않고 이야기하는 추가적인 두려움 유발 원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강염려증과 코로나바이러스가 모두 증가하는 것이 당연하다. 즉, 현재 상황은 대부분의 건강염려증에서 증상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은 불안을 증가시킨다

불안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나타나며 다양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현상이다. 이러한 장애의 가장 일반적인 것은 미래에 대한 불균형적인 두려움이다. 즉, 심각한 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위협이 곧 닥칠 것이라는 예상이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불안한 사람은 실제로 위험에 대한 조짐이 없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일을 두려워한다.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실제로 위험이 존재한다. 게다가 이미 심각한 피해를 끼치고 있다.

 

그 외에도 현재로서는 이 상황에서 벗어날 방법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불확실한 느낌을 받는다. 그 결과 사람들은 어느 정도의 불안을 겪게 된다.

하지만 이미 불안을 겪고 있는 사람의 경우 그 지수가 훨씬 높아진다. 특히 건강염려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현재의 코로나19 팬데믹은 완전한 폭풍과도 같다.

건강염려증과 신체화

건강 염려증과 코로나바이러스: 알아야 할 점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사람들조차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합리적인 수준의 우려를 하게 된다. 바이러스의 확산과 희생자 또는 불가피한 사회적 및 경제적 결과에 대한 소식을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우리는 정상적인 심리 상태를 회복하여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병에 의한 것이든 아니든, 어느 정도의 불안을 경험하는 사람은 이러한 의미에서 더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질병 자체의 신체화뿐 아니라, 이러한 논점과 적용되는 예방 조치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보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실질적인 이유 없이 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의심할 수 있다.

 

대체로 예를 들자면 체온계를 사용하여 이를 확인하려고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함으로써, 건강염려증이 없는 사람이라면 흔히 자신이 잘못 판단하고 있는 것을 알아채고 더 이상 걱정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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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염려증의 경우에는 훨씬 더 심각하다. 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합리적으로 결론에 도달할 능력이 약해졌다. 오히려 이들은 실제로 자신이 아프다고 믿게 될 것이다.

또한 이들은 결과적으로 자신이 감염을 진단하고 치료하기를 거부하는 다른 사람의 과실에 대한 피해자라고 생각할 것이다.

건강염려증과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처하기

코로나19의 발병이 시작된 이후로 의료 기관이 권고하는 보호 조치를 모두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격리, 사회적 거리두기, 손씻기와 같은 방법 외에도, 정신 건강을 관리하는 일을 추가해야 한다.

건강염려증은 우리 모두가 자기 자신을 보호해야 할 또 다른 영역이다. 가장 먼저, 막대한 양의 정보를 받아들이지 않아야 한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모든 정보를 차단하고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행동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뉴스를 읽거나 시청하는 시간을 제한하고 마음이 다른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호흡 운동, 운동, 명상이 많은 도움이 된다.

 

건강염려증이 있는 사람들의 생각을 반박하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아서 상처를 주는 대신, 치료를 계속하고 기분이 나아지도록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전문 치료사와의 연락을 지속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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