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성교 전후의 위생

구강 성교를 포함한 성관계 시 위생은 중요하다. 이 글에서 구강 성교 위생에 관한 팁에 대해 알아보자.
구강 성교 전후의 위생

마지막 업데이트: 21 3월, 2021

구강 성교 전후 위생은 굉장히 중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 글에서 구강 성교에 관한 위생 팁 뿐만 아니라, 이를 지키지 않을 시 발생하는 결과에 대해 알아보자.

구강 성교에 대해서는 질 성교나 항문 성교 시 기울이는 주의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콘돔 또는 구강 콘돔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한 가지 예다.

구강 성교 전후의 위생

<Level of knowledge and risk behaviors related to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among female adolescents> 논문에서 지적하듯 구강 성교를 통한 성병 감염 위험은 높다. 그러므로 위생 문제에 관한 언급은 필수적이다.

구강 성교 전후의 위생이 동일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건강에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할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구강 성교 전 위생

구강 성교 전후 위생 팁
어떠한 성적 조우 전, 균에 의한 감염이나 불쾌한 냄새를 줄이도록 깨끗이 씻도록 권장한다.

우선 구강 성교 전 위생부터 시작해보자. 중요부위를 비누 또는 청결제를 사용하여 깨끗이 씻도록 하자. 남성의 경우 고환과 회음부를 잊지 않도록 하며, 여성의 경우 대음순과 소음순을 깨끗이 해야 한다.

<Male circumcision for reducing risk of infection with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and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논문에서 지적하듯,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남성의 경우 치구가 쌓이게 된다. 이는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는 하얀 분비물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선 포피를 뒤로 당기고 충분한 물을 이용해 귀두 부위를 씻는다. 그 후, 습기를 통한 균 감염을 막기 위해 잘 말려야 한다. 이는 질칸디다증과 같은 문제를 예방한다.

구강 성교 후 위생

성관계 후, 성기 부위를 다시 씻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다. 어떻게 해야 할까? 왜 그렇게 중요할까?

  • 박테리아 생성 예방: 성기 부위 세척은 특히 윤활제, 오일 또는 콘돔을 사용하는 경우 박테리아의 생성을 막아준다.
  • 방광염의 위험 감소: 이는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 구강 성교를 하고 성기를 깨끗이 세척하여 예방할 수 있다. 습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하자.

집 밖에서 성관계를 하여 비데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물티슈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물티슈를 항상 휴대하는 것이 좋다.

구강 성교 전후 위생 팁
화장실이 없는 경우, 위생을 위해 물티슈를 사용할 수 있다.

구강 성교 시 구강 위생

앞서 구강 성교 전후의 위생에 관해 알아보았다. 하지만 성관계 전 구강 위생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는 입 안이 박테리아 생성에 좋은 환경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병 예방의 중요성을 기억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콘돔 및 구강 콘돔 사용으로 성병 전염을 예방할 수 있다.

성병이 성기에서 입으로는 전염되지 않는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예로 인간의 유두종바이러스는 구강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위생에 관해 얘기할 때, 적절한 보호구 사용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을 통해 구강 성교 전후로 신경써야 하는 부분에 대해 이해했기를 바란다. 마찬가지로 은밀한 시간을 보낼 때 서로를 보호할 도구 사용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인지하길 바란다.

성병은 나날이 흔하게 발생하고 있다. 걱정 없이 구강 성교를 즐기고자 한다면, 항상 스스로를 보호하도록 하자. 구강 성교를 할 때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고 있는가?

이 글은 어떤가요?
물어보기 힘든 섹스 관련 질문 5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물어보기 힘든 섹스 관련 질문 5가지

거의 모든 주제에 대해 거리낌 없이 질문을 하면서도 섹스와 관련된 질문을 할 때마다 항상 부끄러움을 느끼거나 금기시되는 주제가 있다. 이 글에서는 물어보기 힘들었던 5가지의 섹스 관련 질문에 대한 답을 하려고 한다.



  • Carmona-Lorduy, M., Porto-Puerta, I., Lanfranch, H., Medina-Carmona, W., Werner, L., & Maturana, S. (2018). Manifestaciones bucales de enfermedades de transmisión sexual identificadas en tres servicios de estomatología en Sur América. Universidad y Salud20(1), 82-88.
  • Cháirez Atienzo, Perla, Vega Memíje, María Elisa, Zambrano Galván, Graciela, García Calderón, Alma Graciela, Maya García, Ixchel Araceli, & Cuevas González, Juan Carlos. (2015). Presencia del Virus Papiloma Humano en la Cavidad Oral: Revisión y Actualización de la Literatura. International journal of odontostomatology9(2), 233-238.
  • Valdés García, Luis Eugenio, Malfrán García, María Dolores, Ferrer Savigne, Yoire, & Salazar Aguilera, Enma. (2012). Conocimientos, actitudes y prácticas sexuales en la provincia de Santiago de Cuba. MEDISAN16(1), 1-13. Recuperado en 22 de abril de 2019, de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029-30192012000100001&lng=es&tlng=es.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STD Risk and Oral Sex – CDC Fact Sheet. (2020). Recuperado el 7 de enero de 2021. https://www.cdc.gov/std/healthcomm/stdfact-stdriskandoralsex.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