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을 관리하는 6가지 방법

20 1월, 2019
신장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과도한 소금 섭취를 피하며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신장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신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이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 소변을 생성한다.
  • 몸 밖으로 독소를 배출한다.
  • 각 기관에 수분을 분배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혈압을 유지한다.

신장이 제대로 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면 전반적인 건강에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다양한 질환이 발병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유전으로 인한 신장 질환으로 고통을 받고 있지만 생활 방식 또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좋은 식단을 병행하면 신장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신장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6가지 조언을 오늘부터 실천해 보자!

신장을 관리하는 6가지 방법

신장을 관리하는 방법

1.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향이 있는 사람들은 신장 질환으로 고통을 받게 될 가능성이 더 높다. 신장이 과도하게 일을 하지 않도록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장에 과부하가 걸리면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면 혈압도 함께 관리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식이요법

2. 좋은 식단을 섭취하자

불량 식품, 쿠키, 정제 식품에 함유된 트랜스 지방은 신장이 과부하가 걸리게 만든다. 그 결과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데 방해를 받게 된다.

신체에 독소가 축적되기 때문에 과도한 양의 설탕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과일, 채소, 곡물 및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이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물을 마시자

신장을 관리하는 6가지 방법

물은 쉽게 축적되는 독소 및 불순물을 신장이 분해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신장이 독소를 흡수하여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없게 만든다. 또한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수분 저류가 발생할 수 있다. 

  • 하루에 6~8잔의 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권장 섭취량은 사람마다 달라질 수 있으니 신체 상태와 생활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4. 운동을 하자

운동은 신체의 모든 기능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물론 신장 또한 예외는 아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운동을 해야 한다. 시간 부족으로 인해 운동을 할 수 없다면 하루에 30분간 산책을 해 보자.

5. 소금 섭취량을 줄이자

신장을 관리하는 6가지 방법

소금, 그중에서도 특히 정제된 소금은 신장의 주된 적 중 하나이며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물론 모든 음식에 소금이 들어가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문제가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요리를 할 때는 소량만 사용하고 다음과 같은 식품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 감자튀김
  • 감자칩
  • 소금에 절인 견과류
  • 토마토소스
  • 체더치즈

더 읽어보기: 치즈 소스를 곁들인 맛있는 닭가슴살 요리

6. 금연을 해야 한다

담배는 폐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방광, 위장, 신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흡연은 신부전, 당뇨, 비만 및 동맥성 고혈압이 발병할 위험을 높인다.

금연을 하면 전반적인 건강이 개선될 수 있으므로 꼭 금연을 실천해 보자!

신장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료 레시피

신장을 관리하는 6가지 방법

섬유질 및 미네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기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과일과 식품이 있다. 따라서 식단에 다음과 같은 식품을 추가해 보자.

  • 포도
  • 풋사과
  • 수박
  • 아티초크

마지막으로 신장을 정화하고 해독하는 데 훌륭한 해독 주스를 마셔 보자. 이 음료는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영양분도 매우 풍부하다.

재료

  • 망고 1개
  • 자몽 2개의 즙
  • 오렌지 2개의 즙
  • 멜론 1/2개

만드는 법

  • 먼저 자몽과 오렌지의 즙을 추출한다.
  • 껍질을 벗긴 망고와 멜론을 믹서기에 넣는다.
  • 굳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더 달게 만들고 싶다면 꿀을 첨가해 보자. 
  • 얼음을 넣어서 시원하게 마셔도 좋다.

상쾌한 맛을 선사하는 해독 주스로 신장 건강을 관리해 보자!

  •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09). The Kidneys and How They Work.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
  • Orth, S. R. (2002). Smoking and the kidney.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https://doi.org/10.1097/01.ASN.0000018401.82863.FD